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Jun 27. 2022

PPT 템플릿보다 만들려는 목적을 먼저 생각해보세요!

PPT 제작 권하영 고수

안녕하세요
PPT 제작
권하영 고수입니다

'커서 뭐가 되고 싶어?' 라는 질문에 다들 화려한 장래 희망 얘기를 하곤 했었죠. 그런데 성인이 된 지금, 어렸을 적 꿈꾸던 모습은 왠지 모르게 찾기 힘듭니다.


그런데 숨고의 한 고수님은 과거를 돌이켜 생각한 덕에 좋아하는 일을 찾았다고 해요. 어렸을 적 좋아하던 일이 단서가 되었다면서 말이죠. 지금은 멋진 경험으로 본인을 만들어 가고 있다는 권하영 고수님의 이야기, 함께 들어볼까요?


내가 꿈꾸던 일을 찾은 지금

안녕하세요, PPT 제작 고수 권하영이라고 합니다. 저는 편하고 안정적인 길을 꿈꿔왔어요. 그런데 어느 순간 재밌는 일, 즐기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당장 떠오르는 건 없고, 제가 잘하는 게 뭐였는지 곰곰이 생각해보니 PPT 제작이었어요. 학교에 다닐 때 PPT 잘 만든다는 얘기를 정말 많이 듣기도 했었고요. PPT 제작은 자본이 크게 드는 게 아니라 가볍게 도전해 볼 만한 분야라고 생각해서 아르바이트 형식으로 시작하게 된 거예요.


뭐든 처음에는 고객을 만나는 게 쉽지 않잖아요. 그런데 숨고는 고객과 1:1 상담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처음인 사람도 시작하기 좋은 구조더라고요. 타 플랫폼과 다르게 가격 경쟁을 할 필요도 없고요. 그래서 숨고를 꾸준히 이용했습니다.


그렇게 숨고에서 고객을 만나고, 의뢰에 맞춰 PPT 제작을 하는데 이게 너무 재밌는 거예요. 제가 원하던 즐길 수 있는 일을 찾은 거죠. 아르바이트처럼 시작했지만 진짜 직업으로 삼아야겠다는 마음을 먹고, 사업자 등록을 했어요.


각자의 PPT에는 모두 다른 이야기가 있어요

숨고에서만 350명 이상의 고객님들을 만났는데, 감사하게도 저를 찾는 분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어요. 그래서 저도 진심을 다해 작업해드려요. PPT 제작 과정은 상담, 기획, 제작 순서로 진행되는데요. 특히 상담하는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편이에요.


PPT 제작은 목적이 확실하고 볼 타겟이 명확하거든요. 그런데 하고 싶은 이야기는 저마다 다르잖아요. 목적과 타겟에 따라 이야기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먼저 고객님의 상황을 이해해야 하죠. 그래서 상담을 통해 충분한 소통의 시간을 가지는 거예요.


상담이 끝나면 이제 기획하는 단계로 넘어가요. 어떻게 보면 상담과 동시에 기획하는 거라고 볼 수도 있어요. 이야기를 듣다 보면 고객님에 대한 힌트를 얻게 되거든요. 그러면 기획도, 제작도 수월하게 진행되죠.

▶︎ 숨고에서 PPT 제작 알아보기


PPT 제작의 본질은 '이거' 예요

저는 PPT 디자이너가 아닌 'PPT 제작자' 라고 소개해요. 디자인 전공도 아닐뿐더러, PPT는 문서의 성격이 강하거든요. 복잡하고 중요한 내용을 얼마나 예쁘게 만들었는지가 아니라 얼마나 잘 도식화했는지가 중요하죠. PPT의 본질을 생각하면 쉬워요. PPT를 만들려는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하는 거예요.


저를 찾는 분들은 목적이 분명해요. 취업 포트폴리오를 요청하신 분의 목적은 취업이고, 사업 제안서를 요청하신 분의 목적은 사업을 따내는 것이죠. 그런데 인터넷이나 유튜브를 보면 PPT 템플릿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그때 아쉬움을 느껴요. 템플릿에 나를 끼워 넣으면 안 돼요. PPT 제작을 하는 이유를 먼저 생각하고 내 스토리에 맞게 만들어 나가야 하는 거니까요.


일도, 사람도 연결되는 경험

PPT 제작을 하는 것도 재밌는데, 의뢰를 받으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다는 게 정말 큰 장점이에요. 그리고 이런 만남이 지속된다는 것도요. 고객으로 만났던 분이 지금은 함께하는 동료가 되기도 했거든요.


리테일 쪽 대표님이 있었는데, 사업 특성상 제안서를 만들어야 할 일이 많아서 저를 찾아 오셨어요. 그런데 제가 일하는 모습을 보시더니 흥미를 가지시더라고요. 저도 개인적으로 식품이나 유통 쪽에 관심이 많아서 대표님과 대화를 많이 했었죠. 프로젝트를 몇 번씩 함께 하다 보니 지금은 사무실도 같이 쓰는 사이가 되었답니다. 숨고에서 고객과 고수로 만났는데, 이제는 서로 윈윈하는 동료가 되어 새롭고 신기해요.


참, 얼마 전에는 제가 구독 중이던 유튜버 자취남 님을 만났어요. 숨고에서 요청서를 받았을 땐 '설마 진짜겠어?' 했는데 정말 자취남 님이 맞더라고요! 몇 없는 열심히 보는 유튜브 채널인데, 그 크리에이터가 저를 찾아주신 게 너무 신기했어요. 그렇게 자취남 님의 유튜브 채널소개서를 제작하게 되었죠.


취업 포트폴리오 준비로 저를 찾으신 분이 취업에 성공하고, 취업한 곳에서 기업 프로젝트 PPT를 맡기시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저를 한 번 찾아주신 분들과 인연이 되는 거죠. 숨고 덕분에 일도, 사람도 연결되는 경험이 정말 많아요.


숨고는 내가 차곡차곡 쌓여가는 곳이에요

숨고에서 고수로 활동하면서 제가 좋아하는 PPT 제작을 계속해서 하고 있어요. 일과 커리어 경험이 쌓이고, 고객 수도, 리뷰 수도 쌓이고 있죠. 이런 경험이 쌓이고 쌓여서 지금의 제가 되었어요. '쌓이다'는 말은 '밑바탕이 닦여서 든든하게 마련되다'는 의미가 있더라고요. 숨고 덕에 제 기반이 탄탄하게 쌓인 거라고 생각해요.


저는 지금도 차곡차곡 쌓여지고 있어요. PPT가 필요할 때 제일 먼저 생각나는 사람이 되겠다는 목표도 있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 PPT 제작이 필요하시다면 숨고에서 저, 권하영 고수를 찾아주세요 :)

▶︎ PPT 제작 무료 상담받기

▶︎ PPT 제작 전문가이신가요? 숨은고수로 등록해보세요!


▼ PPT 제작 권하영 고수님에게 요청서를 보내보세요!

숨고 1,000가지 서비스 보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피아노, 배우지 말고 즐기세요! 유학파 쌤이 말하는 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