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꿀팁] 애견 훈련 / 주용하 고수
나도 댕댕이를 키우고 싶어요.
똘망똘망한 눈빛, 나만 보면 꼬리를 흔들며 달려오는 귀여운 아이, 산책 나갈 때면 외롭지 않고, 집에 혼자 있다는 느낌을 들지 않도록 다가와 품에 안기는 나만의 댕댕이. 애완동물을 키우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은데 아직 준비가 안된 것 같나요?
대충 귀엽다고 이쁘다고 강아지를 입양할 생각하면 안 된답니다. 강아지도 하나의 생명체에요. 강아지 분양을 고려할 때 스스로 충분히 마음가짐과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는지 생각해보는 게 가장 중요해요. 강아지 분양은 하나의 가족 구성원을 추가하는 것이기도 하니까요.
아직 우리나라는 반려동물 선진국은 아니에요. 유기견 보호소에 버림받은 반려견이 많고, 반려동물에 대한 의식도 아직 많이 부족한 편이니까요. 하지만 우리 스스로 공부하고 책임감을 가진다면 변할 수 있을 거예요. 나만 잘 키우면 되지 뭐?라는 의식보다 나부터 우리 댕댕이를 위해 배우고 챙기도록 해요.
먼저 분양 가이드 전에 흔히 가지는 선입견에 대해 이야기해볼게요.
견종을 선택할 때는 반드시 내가 사는 곳과 환경, 가족의 성향 등에 맞춰서 신중히 견종을 선택해주세요. 또한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 작고 이쁜 견종들만 분양받으려고 하세요. 중, 대형견은 너무 커 공격성이 있고 다루기 어려울 것 같다는 선입견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소형견이 평균적으로 더 사납고 예민하답니다. 문제행동은 겉모습과 상관없어요. 반려견에게 충분한 사랑과 관심만 준다면 외양은 중요하지 않아요. 더 이상 귀엽지 않다고 저버리는 일은 없도록 해요.
강아지 분양을 할 때는 강아지의 개월 수를 확인하세요.
입양하기 앞서 생후 얼마나 되었는지 알아보세요. 숨고의 애견 훈련 주용하 고수는 생후 2개월 이후의 강아지를 추천한다고 전하셨어요. 고수님께서 꼭 당부드리는 것은 그냥 2개월 된 강아지가 아닌, 부모견과 충분히 2개월 이상 시간을 보낸 강아지를 분양하라고 하셨어요. 간혹 분양 숍/카페 같은 경우 생후 1개월 된 아이를 2개월 이상으로 속이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그리고 부모견, 특히 어미견의 성격도 확인하셔야 해요. 해당 강아지가 2개월을 부모견과 형제들과 붙어 있었고 어떻게 부모견의 훈육을 받았는지 굉장히 중요해요. 확인하지 않고, 그냥 지나가다 와 귀엽다 하고 분양하다가는 힘들 수 있답니다. 충분히 고려하고 또 신중해야 해요.
건강한 반려견은 어디서 입양할 수 있을까요?
1. 유기견 입양하기
주용하 고수님은 유기견 입양을 가장 추천하셨어요. 충분한 사랑과 보살핌을 받으면 이쁘고 사랑스러운 우리 댕댕이가 될 수 있고 사람의 손길을 항상 기다리는 친구들이에요. 하지만 불쌍하다고 입양하지는 마세요. 순간적인 동정 때문에 유기견 입양을 쉽게 결정하다가는 서로 상처를 줄 수 있답니다.
유기견의 경우 견주님에게 다가가는 게 힘들 수도 있어요. 버림받은 기억이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서서히 다가와요. 그리고 단짝이 되면 두 번 다시 버림받지 않기 위해 정말 헌신을 다해 견주님에게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할 거예요. 만약 혼자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 좋지 않으니 그 부분은 꼭 고려해주세요. 자취생보다는 가정에서 입양을 추천드려요. 항상 같이 있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2. 좋은 브리더 찾기
청결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부모견의 보살핌을 자란 반려견을 분양받는 게 좋아요. 그런 반려견은 보통 전문적으로 동물을 교배하고 분양하는 전문 브리더(breeder)를 통해 만날 수 있어요. 브리더마다 가치관이 다르지만 수익과 광고로만 혈통을 내세우는 사람보다 정말 반려견을 이쁘게 키워줄 수 있는 사람에게만 분양해줄 수 있는 브리더를 찾는 게 좋아요.
이 모든 게 정답은 아닐 수 있어요. 주용하 고수님도 애견 훈련 전문가지만 모든 상황과 결정을 단정 짓기는 어려우니까요. 하지만 전문가로서 하나의 생명체를 소중히 다루고 책임질 자세를 갖추라고 당부하셨답니다.
혹시 강아지 분양을 했는데 어떻게 훈련시킬지, 교육하고 환경을 조성해줄 지 모르겠나요?
숨고에서 애견 훈련 전문가를 찾아보세요.
애견 훈련 주용하 고수님의 인터뷰: https://brunch.co.kr/@soomgo/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