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꿀팁] 살사댄스 레슨
춤은 음악을 몸으로 듣는 행위에요.
영화 '쉘위댄스'의 명대사 "댄스는 스텝이 아니에요. 음악을 몸으로 느껴서 마음으로 춤을 추면 되는 거예요"를 아시나요? 숨고 에디터가 만난 살사 댄스 레슨 한규성 고수님도 비슷한 말씀을 하셨어요. 춤은 음악을 몸으로 듣는 행위고 즐거우면 된다고 강조하셨답니다. 음악을 몸으로 듣는 행위인 춤. 어떤 건지 알아보고, 그 매력에 함께 빠져볼까요?
살사 댄스는 도대체 어떤걸까?
살사 댄스가 정확히 뭐에요? 라고 묻으니 살사 음악에 맞춰 추는 춤이 살사 댄스라고 하셨어요. 그렇군요. 우문현답이었습니다. 살사음악을 몸으로 표현하는 살사 댄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라틴 댄스라 하면 현란한 손사위와 허리 놀림, 화려한 발스텝으로 기억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한규성 고수님께서는 그러한 이미지를 가진 라틴 댄스는 댄스 스포츠로, 전문적으로 나뉘어져 있다고 해요. 프로의 세계이기도 하죠. 연맹과 협회가 있고 전문 교육 시스템이 있어요. 종목도 정확하게 나누고, 규정도 있죠. 하지만 우리가 흔히 배울 수 있는 살사는 소셜 댄스에요. 서로 그냥 가벼운 마음으로 즐기는 댄스죠. 다치지 않는 정도로 스텝만 익히고 어울릴 수 있어요. 그게 살사의 목적이기도 해요.
입문자도 쉽게 즐길 수 있어요. 확신합니다. 왜냐하면 제가 배웠거든요.
4월에 한해서 숨고가 성수동에 위치한 얼리브라운지와 제휴했어요. 제휴 기념으로 숨고 고수님들께 공간 대여를 무료로 할 수 ㅣ있는 기회를 드리고 있죠. 숨고 에디터가 직접 방문해 레슨에 참가하고, 인터뷰도 진행했답니다. 이전에 한 번도 라틴댄스를 겪은 적 없는 완전 초보로서 말씀드릴 수 있어요. 생각보다 정말 재밌고, 쉽게 빠질 수 있어요. 살사의 기본 스텝은 생각보다 간단해요. 그리고 맛만 들린다면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출 수 있죠. 게다가 파트너와 함께 하니 호흡을 맞춰야 하는 적당한 긴장감과 함께 집중도 잘된답니다.
모르는 사람과 마주보고 추면 민망하지 않을까 걱정된다구요? 살사 댄스는 생각보다 훨씬 점잖은 댄스랍니다. 스킨쉽도 생각보다 많지 않고 적절한 매너를 요구하는 꽤 진중한 춤이에요. 손도 꽉 잡아서는 안되며 여자 파트너가 편하게 느낄 수 있는 높이에서 걸칠 수 있게 하죠. 몸이 맞닿을 일 없이 스텝을 교환하고 함께 맞춰가며 이리저리 방향을 바꾸고 음악에 맞춰 춘답니다. 엄청 재미있어요. 이상 춤바람난 에디터의 강력 추천입니다.
신체 접촉이 많을 것 같아요. 아무래도 시작하기 두렵네요.
신체 접촉의 염려에 대한 질문에 한규성 고수님께서는 일단 유튜브에서 살사 댄스 혹은 바차타 댄스를 검색해서 보라고 하셨어요. 물론 잘 모르는 사람이 보기에 신체 접촉도 있고 부담스러울까봐 걱정할 수도 있죠. 대신 그들의 몸이 얼마나 부딪치고 붙나를 보지말고 표정을 눈여겨 보세요. 얼굴을 보면 얼마나 행복하게 춤을 추는지 알 수 있어요. 인상을 찌푸리면서 추는 사람은 아무도 없답니다. 모두다 행복한 표정을 갖고 신나게 추고 있어요. 오히려 좁은 틀에 갇혀 이런 즐거운 댄스를 배우지 못하는게 안타깝지 않을까요?
그래요. 배우기 쉬운 건 알겠어요. 그래서 배우면 뭐가 좋죠?
전문가인 한규성 고수님이 봤을 때 살사 댄스의 좋은 점은 무궁무진하다고 하시네요. 그중 3가지만 딱 꼽아달라고 부탁했어요. 한번 살펴볼까요.
1. 접근성이 좋고 가볍게 시작하기 더 좋다.
무료한 직장 생활에서 벗어나기 위해 여러 취미가 있을텐데 부담없이 시작하기 좋은 취미 중 하나가 살사 댄스에요. 별다른 장비도 필요없고 생각보다 많은 곳에 살사 댄스 동호회가 있거든요. 퇴근 후 아무 준비도 하지 않고 그냥 가서 추면 된답니다. 어렵지 않은 춤이라 배우기도 쉽죠. 게다가 사람들과 부대끼고 체계없이 즐기다 보니 편해요.
2. 스트레스 해소에 최고다.
스트레스 해소에는 몸을 움직이는 것만큼 좋은게 없다고 해요. 그래서 달리기나 다은 운동을 권장하는 이유죠. 춤은 얼마나 더 좋겠어요? 노래에 맞춰 몸을 흔들고 에너지를 발산하고, 움직임에 집중하다보면 어느새 세상과 회사 일은 산뜻하게 잊을 수 있고, 나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어요. 아까 말씀드렸듯이 정말 빠르고 쉽게 빠져든답니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출 수 있어요.
3. 건강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살사 댄스가 춤이라고 가볍게 봐서는 안된답니다. 30분 추다보면 땀이 찔끔찔금 나기 시작하고 한 시간이 넘어가면 땀에 흠뻑 젖어요. 게다가 다른 운동처럼 계속 이어서 하기에 체력이 벅찬다거나 괴롭지 않아요. 즐겁게 웃으면서 땀을 흘리고 몸을 움직일 수 있죠.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춰봐요. 2시간 춤을 연달아 추면 2시간을 유산소 운동한 셈이죠. 재밌고 유익한데, 게다가 괴롭지도 않다니 정말 최고의 다이어트 아닌가요?
숨고 살사 댄스 레슨 한규성 고수님의 인터뷰: https://brunch.co.kr/@soomgo/2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