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Jun 28. 2018

숨고 인터뷰) 골프 레슨 고수 김혜연 프로를 만나다

[고수를 만나다] 숨고가 만난  95번째 사람

모든 분들이 오래 골프를 건강하게 즐기고,
건강한 인생을 살 수 있도록 돕고 싶어요.




숨고가 만난 아흔다섯 번째 사람

KLPGA 프로 골퍼, LPGA 티칭프로, 김혜연
혹은
숨고 골프 레슨 고수, 김혜연



안녕하세요. 골프 레슨 김혜연 고수님 자기소개 간략하게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내 몸에 맞게, 더욱 건강하게, 그리고 더더욱 재미있게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김혜연 프로라고 합니다.


골프 프로이신데 골프와 골프레슨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아버지가 골프를 굉장히 좋아하셨어요. 그리고 제가 초등학생 때 박세리 골퍼가 유명했죠. IMF 때 양말을 벗고 치는 그런 모습이 멋있었어요. 또 제가 첫째 딸이라 아버지를 많이 따라다니면서 골프를 자연스럽게 접했답니다. 그렇게 자연스럽게 초등학생 때부터 골프를 접하고 배우기 시작했어요. 

초등학생 때 배우기 시작해서 대학교까지 선수생활을 했어요. 선수 시절 잦은 발목 부상으로 경기를 꾸준히 참가하기 어려워 선수를 그만뒀죠. 골프 교육을 준비하면서 '나는 왜 자꾸 다칠까?'하는 물음을 가졌고, 공부하면서 답을 찾았죠. 덕분에 건강한 골프를 가르치는 일을 하게 되었어요. 

골프는 지면에 가만히 서있는 공을 몸 회전으로 쳐서 앞으로 가게 하는 운동이에요. 양 발을 땅에 딛고 스윙을 하니 몸 회전을 발목이 버티고 있었던 거죠. 그때까지 스윙에 문제가 있는 줄 알았어요. 그런데 골프 레슨 공부를 하다보니 스윙이 아니라 고관절 회전을 좌우로 해주는 것이 부족했던 것이라고 알게 되었어요. 그게 안되어서 발목에 고스란히 부담이 갔던거죠. 

골프 선생님이 되니까 골프가 더 쉽고 재밌게 느껴졌어요. 제가 겪은 시행착오와 공부를 골프 레슨에 최대한 담아내려고 해요. 수강생들이 좀 더 재밌고 다치지 않고, 건강하게 골프를 오래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있죠. 



고수님의 골프 레슨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골프라는 스포츠에 대한 모든 것을 과학적으로 알려드리고 있어요. 골프에 입문하는 분들께는 어떻게 골프채를 휘두르는지, 어떻게 공을 잘 칠 수 있는지 그리고 경기 방법과 꼭 지켜야 하는 매너는 무엇인지 가르치고 있죠. 

어느 정도 골프를 칠 줄 아시는 분들께는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즐기며, 내 몸에 맞는 더 멋진 스윙을 하는 방법을 지도하고 있어요. 분석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해 과학적으로 알려드리고 있으며, 더 좋은 스코어를 만드는 방법을 안내한답니다.

레슨은 1시간 기준이고, 골프 연습을 위한 스튜디오룸에서 진행하고 있어요. 개인 레슨에 적합한 공간이라 내가 잘 못 치더라도 다른 사람을 의식할 필요없이 집중할 수 있죠. 그리고 골프 레슨을 위한 분석 프로그램을 구비하고 있어서 전문적으로 봐드리고 있어요. 수강생 분들의 골프 인생을 책임진다는 생각으로 골프를 더욱 건강하고 재밌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답니다.

전문적인 골프 레슨을 제공하려고 노력하시네요. 고수님의 커리어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을까요?

초등학교 4학년 때 처음 채를 잡아 쭉 선수생활을 하고 18살에 KLPGA 프로 자격을 취득해 투어 프로로 활동했어요. 그리고 한양대학교에 진학해 2014년 졸업했죠. 졸업 후 지금까지 골프레슨을 하고 있어요.

그리고 골프를 잘 치는 선생님이 아니라 잘 가르치는 선생님이 되고 싶어 공부와 준비를 많이 했어요. 어린이 골프 티칭 SNAG Golf Instructor, 미국 여자 프로 골프협회 티칭프로 LPGA Class B 자격을 취득했어요. 일본의 신체균형/축 운동 HAL method 국제강사로도 활동하고 편측 운동으로 인한 부상이나, 잘못된 스윙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기 위해 필라테스 선생님들과 함께 골프 필라테스를 연구하고 있어요. 

한국 프로와 미국 티칭 프로 둘 다 갖고 있는데 차이점이 있나요?

한국 프로 자격을 딴 건 제가 공을 잘 쳐서 프로를 주는 것에 의미가 있어요. 미국 협회에서 받은 티칭 프로 자격은 잘 가르친다는 의미죠. 생각보다 굉장히 엄격하고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자격이랍니다. LPGA에서 정한 티칭 기준을 엄격하게 따르고 테스트도 모두 영어로 쳐야 해요. 그리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미국으로 직접 가서 무작위 수강생을 상대로 영어로 골프 수업을 시연해야 하죠. 



고수님의 골프레슨만이 가진 차별점이 있나요?

이왕이면 건강하고 안 아프게! 이왕이면 더 멋있는 폼으로! 이왕이면 더 재밌게!를 생각하고 골프레슨을 진행하고 있어요. 대다수 골프레슨 수강생 분들이 모두 다 자란 성인분들이세요. 여생 내내 골프를 충분히 재밌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지도하죠. 그래서 골프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몸의 구조를 이해하고 골프를 잘 하기 위한 운동과 골프 스킬을 함께 알려드리는 것이 가장 큰 차별점이랍니다. 필라테스 선생님들과 골프 필라테스도 연구하고, 신체와 운동에 대해 다양하게 연구하고 있답니다. 

골프 레슨을 하시면서 힘든 점이 있었나요?

수강생들에게 골프는 여가 생활이죠. 지속해서 오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기 어려워 발전 속도가 더뎌요. 게다가 스포츠는 개인차가 심하고 내가 생각한 모습과 보여지는 모습이 달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도 계세요. 그런 고객님들을 독려하고 계속해서 긍정적인 힘을 불어 넣다보면 사실 저도 가끔 지칠 때가 있죠.

하지만 또 수강생들 덕분에 힘을 내기도 해요. 선생님 덕분에 좋은 스코어가 나왔다고 감사 연락을 받거나, 원하던 문제점을 고치고 좋은 결과를 얻고 즐거워하시는 수강생을 볼 때 뿌듯하죠. 그리고 오래전에 배웠던 분들이 주기적으로 안부 연락해주실 때 제가 수강생들의 골프 인생에 큰 보탬이 된 것 같아 너무나 행복해요. 계속해서 더 좋은 골프 수업을 위해 저 또한 발전하려고 노력하고 있답니다. 



취미나 여가시간은 어떻게 보내시나요?

책 읽기를 좋아해서 좋은 글귀를 모으고 생각 남기는게 취미에요. 여가시간에는 강가나 바닷가를 좋아해서 한강 야경을 감상하며 산책하는 것을 좋아해요. 그리고 새로운 것을 보고 즐기기 좋아해서 여행을 자주 떠나요. 여행을 하는 동안 생각을 정리하고, 또 영감을 받기도 하죠.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꿈이나 목표가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건강한 몸을 가꾸며 건강한 삶을 살면서, 건강한 생각과 취미를 위해 골프를 평생 즐기고 싶어요. 그리고 제가 소중하게 생각하는 모든 분들이 좋은 자세로 폼나는 멋진 골프를 치고, 같은 인생을 살 수 있길 소망해요. 그리고 이런 골프 인생을 즐기는 분들이 많아지시면 좋겠어요.

우리 인생은 소중하다고 생각해요. 가치있는 삶을 살기 위해서 건강한 신체와 취미가 필수라고 생각하죠. 그것을 도와줄 수 있는 평생 멘토가 되는 것이 꿈이자 목표에요.



숨고에는
당신이 망설이고 있는
시작을 먼저 경험한
고수가 있습니다.

숨고에서 골프 레슨 알아보기 Click!


골프 레슨 김혜연 고수님 만나기!

매거진의 이전글 숨고 인터뷰) 수납가구제작 전문 신명준 고수를 만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