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Jul 24. 2018

주간 소확행 #02 가야금 배우기 2년차 직장인

[주간소확행] #02 가야금 수강생 조은영님을 만나다



주 52시간 제도 도입으로 직장인들이 영어 학원과 각종 레슨, 문화센터를 찾는 빈도가 늘고 있다고 하네요. 

이미 숨고에서는 나와 맞는 위치와 시간을 요청해 적절한 고수님을 만나는 분들이 많아지만요. 이번에 만난 조은영 이용자님도 현명한 숨고 이용자 중 한 명이랍니다.

회사와 가까운 가야금 레슨 고수님을 만나 퇴근 후 가야금을 배우기 시작한 지가 벌써 2년이 넘었다고 해요. 잘 맞는 선생님과 가야금 개인 레슨을 통해 기본기를 떼고 점차 실력이 늘어 아마추어 대회도 나가고 결혼식 때는 셀프 웨딩 축가 연주를 했다고 하니 정말 도움 되는 취미 생활이자 알찬 워라밸 아닐까요? 

가야금 레슨을 통해 어떻게 소확행을 누리고 계신지 조은영 이용자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제 소확행은
미래를 위해 양보할 수 없는 것
이랍니다.



# 간단히 자기소개 부탁드려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챗봇 플랫폼 CLOSER를 만드는 '신의직장'이라는 스타트업에서 People Operation 매니저로 근무하고 있는 조은영입니다. 회사는 총 8명이 근무하는 작은 규모랍니다. 

저는 8명 구성원들이 회사 생활을 최대한 행복하게 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어요. 넓게 보면 채용 업무부터 회사 입사 후 온보딩을 하고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죠. 많은 스타트업이 그렇듯 마케팅이나 번역 작업 등 주 업무 외 필요한 일도 틈틈이 한답니다.

# 보통 퇴근 후 시간은 어떻게 보내시나요?

약속이 없으면 항상 신랑이랑 저녁을 먹어요. 집 주변 탐방도 하고, 집에서 예능 프로그램 보면서 밥 먹기도 하고, 치맥을 시켜 먹기도 해요. 저녁 먹은 뒤에는 책을 읽거나, 뒹굴뒹굴하거나, 글을 쓰거나, 파이썬(Python) 공부를 하고 있어요. 개발자분들이 많은 회사에 다니다 보니 개발을 배우면 그분들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공부를 시작했어요.

운동이나 가야금 연습은 출근하기 전에 하는 편이에요. 출근 시간이 10시라 늦은 편이기도 하고 퇴근하고 저녁 먹고 나면 가야금 연습하기에 너무 늦은 시간이라 출근하기 전 한 번씩 연습하고 집을 나서요. 선생님이 악보를 외워오라는 숙제를 내주시면 왔다 갔다 하면서 선생님이 녹음해주신 것을 들으면서 외워요.

# 가심비라고 하죠. 조은영님이 돈을 아끼지 않을 때는 언제인가요?

좋아하는 가수의 공연을 보러 갈 때는 돈을 아끼지 않아요. 고등학교 때부터 스윗 소로우를 좋아하고 있어요. 학교 다닐 때는 시간이 잘 맞지 않아 공연을 많이 못 갔죠. 직장을 다니고부터 제가 번 돈으로 갈 수 있으니까 무조건 가장 좋은 자리를 티켓팅해서 다니고 있어요.

에이핑크도 좋아해요. 에이핑크 콘서트도 갔다 왔답니다. 노래도 좋고 귀여운 면도 많은 멤버들 같았어요. TV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나오는 모습도 재기 발랄하고 좋더라고요. 공연 보러 다니는 거에 돈을 아끼지 않고 있네요.

그리고 책을 살 때도 아끼지 않아요. 최근에 다시 책을 많이 읽으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구매한 책을 다 읽고 새 책을 고르는 재미가 쏠쏠해요.

# 숨고는 어떻게 알게 되었나요?

검색을 통해 알게 됐죠. 회사 주변 가야금 학원을 찾는데 마땅한 곳이 없었어요. '그럼 개인 레슨을 받아볼까?'하고 검색해봤죠. 

그렇게 숨고를 접했어요. 사실 별로 기대하지 않았는데 딱 맞는 선생님을 찾을 수 있어서 2년 4개월째 레슨을 받고 있답니다. 

개인 레슨이다 보니 제 수준에 맞춰 다른 사람들의 진도와 관계없이 제가 원하는 곡을 연습하고 수업에 집중할 수 있어서 정말 좋아요.



# 왜 가야금 레슨인가요?

직장인이 되고 나서 취미 생활을 하나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그때 고등학교 1학년 때 1년 동안 배웠던 가야금이 생각났죠. 

집에서 놀고 있던 가야금을 찾아 다시 배워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저는 가야금 배우기를 알아볼 때 개인 레슨, 그룹 레슨은 상관없고 장소가 굉장히 중요했어요. 

회사와 가까운 곳에서 퇴근 후 바로 레슨 가능한 위치로요. 숨고로 제가 원하는 "제 회사와 가까운 레슨실을 갖춘 고수님"을 찾을 수 있었고 바로 가야금 레슨을 시작했죠. 

# 가야금 레슨 고수님을 직접 만나보니 어땠나요?

고등학교 때 가야금을 배우긴 했지만 열심히 하지도 않았고 8년 만에 다시 배우는 거라 걱정했어요. 숨고에서 가야금 레슨 고수님을 만나 처음 배우는 것처럼 기초부터 시작했죠. 

고수 프로필에 쓰셨던 것처럼 레슨 경험이 많으셔서 레벨에 맞춰 엄청 잘 가르쳐 주셨어요. 선생님이 요즘 레슨 할 때마다 기초가 너무 잘 되어있다고 칭찬해주세요. 사실 그 기초도 선생님이 가르쳐주셨지만. (웃음)
 

가야금 레슨 경험이 많은 선생님을 만나 제대로 배웠어요. 


# 가야금 수업은 어땠어요?

시작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너무 좋아요. 2년도 넘은 지금까지 너무 잘 맞고 나이 차이도 별로 나아지 않아서 선생님과 친구처럼 지내면서 레슨을 받고 있어요. 가야금이라는 멋진 취미도 갖게 되고 좋은 선생님도 알게 되어서 숨고한테 고마움이 크답니다. 일주일에 한번 1시간 반씩 개인 레슨을 받고 있는데 매주 기다리고, 여담이지만 선생님의 레슨생 중 취미로 가장 오래 배운 사람이 해요.

# 가야금을 시작하고 달라진 점을 느꼈나요?

사실 고등학교에서 가야금을 배울 때는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어요. 저는 관악기가 좋았는데 학교에서 하라니 어쩔 수 없이 했죠. 수행평가도 망치고 연습하는 것도 싫었어요. 

그런데 선생님과 함께 기초부터 다시 배우고 재미를 느끼기 시작했어요. 아무래도 꾸준히 하고 취미로 하다 보니까 선생님께서 칭찬을 더 많이 해주시고 잘한다고 하니까 더 욕심이 나더라고요.

작년에는 가야금 산조를 연습해서 아마추어 대회도 나가보고 올해 초에 제 결혼식에서 선생님과 함께 개량 가야금으로 Isn't she lovely, 밀양 아리랑, Can't take my eyes off you를 편곡해서 연주했어요. 확실히 다른 사람들 앞에서 연주하는 이벤트를 겪고 나면 실력이 쑥쑥 늘더라고요

이제는 취미생들이 많이 하는 성금연류 산조가 아닌 최옥삼류를 배우고 있어요. 최옥삼류랑 성금연류 등 가야금에는 다양한 류가 있어요. 보통 기본적으로 가야금을 시작하는 사람은 성금연류로 시작하죠. 

저도 자세히 모르지만 그 류마다 스타일도 다르고 느낌이 다르다고 해요. 결혼식 끝나고 다음 곡으로 선생님이 전공한 곡을 배우고 싶다고 해서 시작했답니다. 참, 가야금 선생님은 최옥삼류를 전공하셨어요.

# 숨고에서 다음으로 이용하고 싶은 서비스가 있나요?

작곡을 배워보고 싶어요. 아직 시간이 나지 않아서 배우지는 못했지만 언젠가 배워서 제가 작곡한 노래를 불러 녹음하고 싶은 작은 소망이 있어요. 반주는 가야금으로 하는 것도 좋겠네요. 어릴 때부터 가요도 좋아하고 음악을 즐기고 접할 기회가 많았던 것 같아요. 숨고를 통해 가야금을 시작하고, 작곡 레슨도 하고 싶은 욕심이 있답니다.



# 마지막으로 조은영님에게 소확행 이란 무엇인가요?

제 소확행은 "미래를 위해 양보할 수 없는 것"이에요. 저는 계획을 세워 준비해 실행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당장 오늘 행복하지 않으면 내일 행복할 수 없다고 생각해요. 저희 엄마는 예전부터 "엄마는 매일 오늘이 제일 행복해"라는 말을 종종 하셨어요. 엄마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저도 항상 오늘의 행복을 찾아요.

고등학교 때는 친구들이랑 저녁 먹고 수다 떠는 시간이, 유학할 때는 부모님과 전화하면서 하루 동안 있었던 일 이야기하는 시간이, 결혼한 지금은 짝꿍이랑 같이 시간을 보내며 하루 있었던 일과 생각했던 것들을 이야기하고 나누는 시간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내가 아무리 행복을 느꼈어도 글로 적거나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지 않으면 금방 사라지는 느낌이 들어요. 사람이 매일 매 순간 행복할 수는 없지만 하루를 정리하는 시간에 가까운 사람과 이야기하거나 일기를 쓰는 건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당신의 소확행은 무엇인가요?
숨고가 이야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숨고 가야금 레슨 고수님 알아보기 Click!






숨고의 주간 소확행은 매주 숨고를 통해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누리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이야기입니다. 라이프 스타일 전체를 아우르는 숨고 서비스를 통해 일상에서 어떤 작은 기쁨을 맞이했고, 확실한 행복을 누리고 있는지, 그리고 그들의 삶은 어떤지 조금이나마 알리고 있습니다. 

숨고 이용을 통한 소확행 이야기 제보
이메일: ricky@soomgo.com / google form: https://goo.gl/forms/nuIxagNdBuTKz6n43



함께 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아요. 숨고를 통해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누린 경험을 공유해주세요. 메일로 간단한 글과 사진 그리고 연락처를 보내주시거나 구글 설문지를 작성해주시면 고르고 골라 전화/이메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숨고의 가야금 관련 다른 글 보기 1 :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435181&memberNo=38059591&navigationType=push



숨고의 가야금 관련 다른 글 보기 2 :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5435221&memberNo=38059591&navigationType=push

 


매거진의 이전글 숨고 디자이너 Wendy의 숨고 네일 아트 이용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