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꿀팁 / 보일러 설치 및 수리]
쉽게 생각하면 보일러는 항상 물로 가득합니다.
그래서 날씨에 굉장히 민감하죠.
며칠 전만 해도 너무 더워서 집 밖을 나가기가 무서웠는데, 이제는 밤바람이 서늘하다 못해 어떤 날에는 춥기도 하죠. 눈 깜빡하면 겨울이 올 텐데 그전에 우리 집 보일러를 한 번 살펴보시는 건 어떨까요?
점점 날씨는 추워지고 있는데 갑자기 보일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집이 냉골이라면 너무 속상하겠죠? 보일러를 수리하거나 새로 설치하기 위해 시공 기사님이 올 때까지 기다리는 것도 힘들 나날이 될지도 모르죠. 추운 날 없이 항상 우리 집을 따뜻하게 데우기 위해선 보일러를 오래 쓸 수 있도록 관심을 가지고 관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30년에 가까운 오랜 보일러 시공 경험과 보일러 명장에게 직접 사사한 설치의 고수, 숨고 김유석 고수님께 숨고 에디터가 보일러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물어봤습니다. 김유석 고수님, 보일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보일러가 고장 나는 가장 큰 이유
가정의 난방 구조를 잠깐 살펴볼까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보일러에서 물을 데우고 따뜻한 물을 분배기로 집안 곳곳에 보내는 것이죠. 쉽게 생각하면 보일러는 항상 물로 가득하답니다.
물로 가득해서 보일러는 날씨에 굉장히 민감하고 특히 추위에 약합니다. 보일러는 사시사철 사용하는 만큼 보일러 속에는 항상 물이 들어 있고, 더운 날에는 팽창하고 추운 날에는 수축하죠. 특히 날이 추우면 보일러 안의 물이 얼고 터지기까지 해서 보일러를 고장 나는 가장 큰 이유가 됩니다.
보일러를 오래 쓰기 위해선 보일러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보일러실의 온도에 대해 신경 써야 합니다. 보일러실의 온도차가 작고 따뜻할수록 보일러를 더욱 오래, 따뜻하게 사용할 수 있죠.
보일러실에는 환풍구가 꼭 필요한 것이 아니에요
혹시 보일러실에 보일러 연통 이외에 환풍구가 달려 있나요? 가정용 가스보일러를 떼기 위해선 공기 중 산소가 필요하죠. 그런데 요즘 나오는 보일러는 연통에서 배기뿐만 아니라 불을 땔 수 있도록 흡기를 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답니다. 그래서 공기 순환을 위한 환풍구는 따로 필요하지 않은 것이죠.
흡기, 배기를 보일러 연통이 모두 하기 때문에 환풍구는 겨울바람을 보일러실로 들여와 오히려 보일러를 망가 뜨리는 데 일조하게 된답니다. (반대로 환풍구가 있다고 해서 보일러실이 시원해지는 것도 아니죠.) 그래서 김유석 고수님도 보일러실에 환풍구가 있으면 헌 옷 등으로 환풍구를 막아주신다고 해요. 겨울의 찬바람을 막아 보일러실을 따뜻하게 만든다면 보일러 안의 물이 얼지 않고 고장 날 확률도 낮아지게 되죠. 환풍구를 막는 것도 보일러실을 따뜻하게, 그리고 보일러를 오래 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보일러 설치 및 수리도 숨고에서 하세요.
숨고 컴퓨터 관련 다른 꿀팁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647231&memberNo=38059591&searchKeyword=%EB%B3%B4%EC%9D%BC%EB%9F%AC&searchRank=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