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고 Soomgo Jun 24. 2019

딸로서 소개합니다. 나의 숨은 고수!

[숨고 마케팅팀] '숨은 고수'로 활동하는 아버지


숨고의 마케팅팀에 재직 중인 Diane의 권유로 Diane의 아버지는 '고수'가 되셨습니다. Diane은 딸의 입장에서 체감한 고수의 고충과 인사이트를 글로 작성했습니다.


“숨고? 그래도 딸이 다니는 회사인데, 아빠가 써봐야지!”


우리 아버지는 숨은 고수다. 약 30년이 넘는 業의 시간 중 절반 이상은 HR, 경영 컨설팅, 취업 컨설팅 등에 시간을 쏟으며 소위 ‘고수’가 되셨다. 다만 지방에 거주하신 탓에 서울에서 계실 때 보다 아버지의 능력이 큰 빛을 발하지 못하는 것이, 딸로서는 마음이 항상 무거웠고 해가 갈수록 더 묵직해져만 갔다.


전문가와 고객을 연결해주는 플랫폼, 숨고(soomgo)


아버지를 위한 '숨은 고수' 온보딩(On-Boarding)



딸, 매칭이 안돼. 아빠가 빨리 보내도 잘 안돼.


숨고 재직 기간과 동일하게 아버지가 숨은 고수로 활동한지는 어느덧 1년 반이 가까워졌다. 물론 처음부터 아버지의 매칭이 많이, 빈번히 이뤄진 것은 아니었다. 사실 경쟁도 치열했다. 숨고 직원으로서, 그것도 데이터를 직접 열어보는 숨고 마케터로서 숫자상의 견적률만 보았을 때 ‘치열함’이 가늠은 가지만 몸소 느끼지는 못했다. 그러나 실제로 아버지께서 운전하시는 동안 요청서가 오면 긴급히 차를 세우시고 ‘마의 5분’을 넘기지 않기 위해 견적서를 발송하시는 모습을 보고 그제서야 알았다. 정말 경쟁이 만만치 않구나…



1) 프로필 사진 바꾸기


숨고 마케터로서도 일해왔지만, 동시에 권규청 고수님의 전문 컨설턴트로도 역할을 했다. 가장 먼저 살펴본 것은 프로필이었다.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 보았을 때 요청자로서 가장 먼저 고수님에 대한 첫인상이 결정되는 부분은 바로 프로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리 인근에 있는 고수님이라고 해도 만약 프로필이 자세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지 않거나, 사진 한 장이라도 등록되지 않은 고수님의 경우 유령회원의 느낌이 들었다. 다행히 아버지의 프로필에는 여러 사진과 내용이 있었지만, 줄줄이 이어져있는 단어 중심들의 내용과 오랜 시간에 걸쳐 쌓여진 아버지의 강의 사진이 다소 올드한 느낌이 강해 취업을 준비하는 다소 젊은 층의 유저들에게는 신선한 인상을 주지 못할 것으로 판단됐다.  


그래서 아버지의 프로필 사진을 만들어 드리고자 프로필 사진을 찍어드렸다. 한 가지 에피소드로는 아버지께서 프로필 사진이 아무래도 첫 촬영인지라 자세가 어색해 보여 자연스러운 프로필 사진을 완성하기 위해 촬영하는 당시에도 실제로 사진관에서 강의를 짧게 진행했었다. 그렇게 좀 더 소위 ‘프로다운’ 이미지를 완성했다.


2) 이용자에게 솔직한 리뷰 요청하기


다음으로 가장 큰 공을 들인 부분은 바로 ‘리뷰’다. 보다 호감 가는 첫인상을 전달하기 위해 프로필 사진 및 등록된 사진으로 기본 뼈대를 갖추었다면 리뷰가 고용 결정을 위한 시작과 끝을 모두 완성하는 듯하다. 매칭이 안 되는 이유로 가장 컸던 요소가 적은 리뷰라는 생각이 들었다. 리뷰 개수가 적었을 뿐만 아니라, 내용 또한 다소 짧았다. 결국 리뷰에서 감정선이 터치되어야 요청자가 ‘아, 이 고수님과 하면 나도 좋은 사례를 만들 수 있겠다!’ 하는 생각이 들게 될 텐데, 그런 부분이 잘 안됐던 것이다. 

리뷰 작성 요청을 시작한 이후로 늘어난 매칭률

아버지가 실제로 한 두 명씩 고용이 되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요청자 분들에게 적극적으로 리뷰 작성을 부탁드렸다. 물론 이렇게 리뷰를 적극적으로 부탁드릴 수 있었던 것 또한 아버지께서 좋은 경험과 결과를 선사할 수 있었기 때문이었고, 그만큼 아버지께서 많은 정성을 들여 함께 만든 작품이었던 만큼 꼭 리뷰를 받고 싶었다.




감사하게도 요청자 분들께서 리뷰를 자세히, 진솔하게 작성해 주셨고 이러한 리뷰가 쌓일수록 아버지의 매칭률이 더 높아져만 갔다. 사실 돌이켜보면 견적서 내에 기재된 견적 금액 또한 역할을 하는 듯하다. 아무래도 채팅방에서 전달되는 견적서의 양식에서는 최종 금액이 가장 크게 눈에 띄기 때문이다. (물론 별도의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말이다) 


조금 안타까웠던 것은 아버지께서 실제로 여태까지 경험해 오셨던 강의료보다 다소 낮게 견적서가 전달될 때 매칭률이 높았었다. 하지만 전략을 조금 바꾸어 다소 낮은 견적에라도, 아버지께서 여러 학생분들을 만나는 것에도 큰 뿌듯함을 느끼셨기에, 처음에는 단순히 높은 금액보다 더 장기적인 시야에서 접근했었다. 사실 성공적인 취업컨설팅을 완성하기 위해서 이력서/자소서 컨설팅에서부터 면접까지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더 많았기에 장기적인 시야에서 접근하는 것이 더 긍정적인 매칭률을 선사한 것 같기도 하다.


곧 환갑을 바라보시는 아버지이지만, 숨고 덕분에 매일같이 새로운 요청자들을 만나고 있고 실제로 아버지의 매출 또한 큰 비율로 상승했다. 매출도 매출이지만, 딸로서는 아버지께서 새로운 만남을 통해 본인께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여한다는 점, 요청자 분께서 실제로 취뽀를 했을 때 요청자분 못지않게 함께 기뻐하며 함께 자존감을 높여가시는 모습을 볼 때마다 느끼는 기쁨이 매우 크다. 


실제로 아버지는 숨고와 유사한 여러 업체에서도 활동을 하셨다. 하지만 이젠 숨고가 왜 좋은지를 딸을 만날 때마다 언급하시고 어느 누구보다도 진성 유저로서 버그가 발생할 때마다 캡처를 전달 해 주시곤 한다. 오히려 아버지께서 숨고를 사용하시고 딸과의 대화 빈도가 더 높아진 좋은 효과도 있었다.


끝으로 우리 가족 모두에게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준 숨고에게 진심으로 고맙다는 인사를 전하고 싶다. 감사해요, 숨고!



[숨고했어요] 매거진


'숨은 고수'로 활동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미디어 전공 출신의 프리랜서PD, 이연규 고수를 만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