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숨결 Mar 24. 2021

디자인의 범위: 보이지 않는 디자인 & 보이는 디자인

디자인유치원 DAY2

디자인이란 특정 사람들에게 정보와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설득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여 주기 위해' 만드는 것이다. 눈으로 볼 수 없는 아이디어를 보이지 않는 디자인 영역인 기획 단계를 거쳐 이미지와 글자 요소로 구성하여 보이는 디자인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그동안 나는 카드뉴스, 홍보콘텐츠 등 최종 산출물로서 디자인을 생각했는데, 그것은 보이는 디자인이라는 좁은 범위의 디자인이었다는 것을 가이드를 읽고 깨닫게 되었다.

디자인은 디자이너 고유의 영역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동안 내가 실무에서 홍보 아이디어를 녹이고 연계 콘텐츠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등 웹페이지/카드뉴스/사보 페이지 기획안, 구성안을 작성하는 부분 역시 보이지 않는 디자인 영역이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같은 내용도 어떤 그릇(온라인 플랫폼, 오프라인 출판물 등)에 담느냐에 따라 기획이, 디자인이 달라지고 전달력이 달라지고 반응이 달라진다.

앞으로 디자인의 기본 원리인 글자, 색, 구도, 이미지에 대해 배운다고 하니 기대가 된다. 한달동안 디자인유치원에서 배우는 부분을 차근차근 익히고, 내가 그동안 실무에서 했던 보이지 않는 디자인 영역 또한 스스로 정비하고 정교화해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디자인 친화적인 생각의 회로가 생겨나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