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HS Jun 03. 2024

외도는 서로가 같이 박수를 치며 나타난 결과다

외도 불륜은

한 사람의 잘못이 아닌

두 사람의 잘못의 결과물이다


외도 불륜은 

서로가 같이 박수를 쳤다

서로가 같이 위로가 되지 못하는 관계로 돌아서는 지점에

서로가 같이 웃으며 기대는 관계가 어그러진 지점에

서로가 마음 안에 품는 마음을 저버린 지점에

서로가 사랑이라는 마음을 인내하는 것을 포기한 지점에

같이 박수를 쳤다


외도불륜은

서로가 짐이 되어 짐이라는 생각의 굴레에  갇혀 있을 때

그 짐에서 벗어나고자 할 때

서로가 나의 희생을 억울하는 마음에 다다를 때

서로가 나의 우월함으로 상대방을 내려 누를 때

서로가 나의 열등감을 감추려 더욱더 애쓸 때

서로가 더 나은 조건으로 나를 만족시키고자 하는 이기적인 마음으로 돌아서고자 할 때

서로가 눈에 보이는 다른 것들이 더 예뻐 보이고 멋있을 때


외도는 언제든 일어날 준비를 하게 된다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는 혼자만의 결과는  없다

상대방과 같이 그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들이 다 같이 힘을 얻어 연합할 때

우리는 사건이라는 것을 겪는 것이다


외도도 그중에 하나일 뿐이다

한 사람의 잘못으로 일어난  것이 아닌

서로가 서로에게 외도의 사건이 일어나게 같이 그 환경과  마음을 만들어놓은 결과의  시간

그 시간의 축적으로 

수면에 드러났을 뿐이다


그 본질에서 외도를 보게  된다면

우리는 비난과 정죄가 아닌

내가 상대방에게 무엇을 잘못했는지를 되돌아봐야 하는 돌아봄이 필요한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잘못에 너무 관대하다

우리는 우리의 잘못을 돌아보는 것에 너무 인색하다


외도와 불륜은

서로가 서로에게 오랜 시간 잘못한 것들을 고치지 못한 결과물이며

서로가 서로에게 오랜 시간 잘못한  것들을 돌아보지 못한 결과물이며

서로가 서로에게 잘못을 상대방에게만 돌리는 양심이 결여된 마음의 완고함 그 결과물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썸만 타는 이 시대 사랑할 자격이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