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HS Jul 05. 2019

소소한 작은 일 시작의 행동은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킨다

The most successful people know you must take small actions daily to have big wins.

The biggest difference between successful people and not successful people, are the successful people know that taking small daily actions will lead to big results.


각자 모든 사람들에게는 자신의 자리에서 원하는 일 본인이 간절히 하고 싶은 일 이 모든 다양한 기대와 마음이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어느 시점에서 출발은 다르지만 출발을 한 이상 빨리 달리는 사람 천천히 달리는 사람 걷는 사람 터벅터벅 발걸음이 힘들게 옮겨지는 사람 그리고 본인들이 서있는 그 자리에서 잠시 멈추어져 있는 사람 조금은 더 오랫동안 멈추어져 있는 사람 그러다 다시 일어나 걷는 자 힘차게 뛰는 자 서서히 뛰는 자들 이렇게 긴 인생의 달리기를 한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이 되어야 할 것이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인생의 덕목 중에  각자 그 자리에서 소소한 작은 일부터 행동하는 당신의 모습 그 attitude 태도를 행동으로 반드시 옮기는 사명을 지키는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


나는 많은 사람들이 아무것도 소소한 작은 일부터 하지 않고 배우지 않고 그리고 좋은 것 행운을 바라는 태도와 생각은 긴 인생을 살아가는 데에 당신의 내적 성장을 시키는 데에 가장 큰 방해물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이 당신도 모르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는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것을 하지 못하도록 아주 가장 얄궂은 방해자이며 솔직히 말하면 적과도 같은 존재이다. 


이렇게 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예전 나의 혹독한 삶의 경험에서 오랫동안 생각하고 고민한 결론에서 얻어진 것이다. 일찍 어린 나이 아무것도 모른 채 결혼한 나는 본채도 있고 별채도 있고 수영장도 있고 테니스장도 있고 당구장도 있고 큰 꽃밭과 거대한 잔디밭도 있고 차로 정문을 통과해야 하는 그리고 정말 많이 무서웠던 시어머니 밑에서 시댁 살이라는 것을 했었다. 그 시절 나에게 가장 주어진 일은 말 그대로 청소라는 직업이었다. 이 엄청난 규모의 집을 청소해야 하는 일이 내가 이 집안의 가족 구성원으로 해야 할 의무였고 사명이었다.


어렸을 적 내가 꿈꾸던 이런 집에서 살면 얼마나 좋았을 까 했었던 아무것도 모르고 좋아했던 철없던 소녀는 이 엄격한 가족 구성원의 의무와 사명을 다하기 위해 주방만 청소를 하는데 3시간이 걸리는 일을 혼자 다 해냈다.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었던 일을 해야 하는 하는 서러움  그리고 배도 너무 고픈데 눈치를 봐야 하는 서러움에 눈물이 그렁그렁 그리고 이 큰 집을 언제 다 청소를 끝낼 수가 있을까 하는 막막함에 또 눈물이 줄줄 흐르며 시작한 날들이었다. 새벽 4시면 어김없이 일어나서 준비해야 하는 아침식사 준비를 혼자서 해내며 손을 많이 데이기도 하고 그 데인 상처를 싸매일 틍도 없이 그다음에 해야 할 다른 소소한 작은 일들을 위해 나의 상처들은 돌볼 틈이 없었다. 


그러나 어느 날 나는 머리라는 것을 쓰기로 했다. 말 그대로 무식한 청소법에서 머리라는 것을 쓰며 일하는 방법을 터득하기 위해 나는 어느날 머리를 쓰자라는 생각도 처음으로 해보았다. 

이 큰집을 어떻게 시간을 절약하며 청소할 것인가와 구역 구역마다 어떤 청소법을 적용해야 깨끗함이 오래 지속되고 그 깨끗함을 주기적으로 지킬지 그리고 내가 덜 힘을 들이지만 그러나 정말 깨끗하게 어떻게 청소를 해야 할지에 대해 본격적으로 공부하고 연구를 했더니 처음에 3시간 걸리던 주방 청소가 2시간으로 줄일 수 있은 효과를 거둔 날 나는 처음으로 많이 웃었다.   " 드디어 1시간 절약했다"  " 잠시 맛있는 커피 혼자 마셔야겠다" 


이렇게 시작한 소소한 작은 일은 지금의 내가 있도록 가장 큰 영향을 바꾼 경험과 사건이었다. 

청소에서 시작한 소소한 작은 이 경험은 내가 하는 모든 공부에서도 회사에서도 사람들과의 일을 처리하는 데에서도 모두가 적용된다. 어떤 큰 프로젝트들이 나에게 맡겨져도 내가 먼저 가장 적용하는 것은 내가 어떻게 단계적으로 청소를 해 나아갔는지 그 기초부터 연구하고 살피고 실행하던 이 버릇이 나의 생각을 변화시키고 행동을 변화시키는 삶을 살게 해 주었기 때문에 그래서 많은 사람들에게 소소한 작은 일의 시작의 중요성을 말하고 싶은 것이다. 


절대로 그냥 얻어지는 능력은 이 세상에 없다. 

작은 소소한 일을 해내기 위한 노력과 태도 그리고 그것을 실행하고자 하는 당신의 마음과 생각이 당신을 당신이 원하는 자리에 앉게 해주는 것이다.


Great events start with small things


당신에게 큰 이벤트가 오는 것을 기대한다면 오늘부터 작은 소소한 일부터 함께 해야 한다는 사실

그것을 실행한 당신에게 어느 날 그 큰 이벤트가 올 것이라는 것을 믿고 가길 바랍니다.

작가의 이전글 오늘 하루 힘든 당신에게 "오늘 정말 수고하셨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