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란 해밀 Jul 04. 2023

5센티 내려설 때,




여행을 다녀온 이후,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덜어내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일반 쓰레기로 버리지 못하는 것들은 폐기물 처리 업체를 불러 한 트럭을 정리했다. 대형 쓰레기봉투 한 더미가 나갈 때마다 집안 곳곳에 툭 트인 빈 공간이 나온다. 빈자리를 보면서 뭔지 모를 편안함이 마음속으로 잦아든다. 이 맛에 비우는 것 같다. 그래서 요즘은 눈만 뜨면 더 정리할 게 없는지 둘러보는 게 일이다.

그러다 문득 가득 쌓인 신발이 생각났다. 하이힐을 즐겨 신었던 때 사놓고는 나이가 들수록 자꾸 편하고 낮은 스니커즈 같은 것만 신다 보니 신발장에 고이 모셔두었던 것들이다. 한 때 특정 브랜드에 꽂혀 옷, 가방, 신발을 많이 샀다. 제법 고가이다 보니 그냥 버리기에는 아까워서 보관을 하고 있었는데 이젠 어떻게든 정리를 해야 할 것 같았다.








계속 신을지, 버릴지 한 번 신어 보고 결정하기로 했다. 마침 오전에 집에서 걸어 10분 거리에 있는 곳에 볼 일이 있는데 구두를 신고 나갔다. 뒷굽이 8센티이지만 앞에도 굽이 있어 그걸 감안하면 5~6센티 정도이다. 첫째, 둘째 녀석을 임신해서 만삭이 될 때까지도 8센티 힐을 신고 다녔던 거에 비하면 5~6센티는 고무신 수준이다.

그러나 집을 나서 걷기 시작한 지 5분도 되지 않아 후회했다. 신어보지 않아도 알 수 있는 것을 굳이 신고 나온 미련한 나 자신을 원망했다. 오랜만에 구두를 신으니 발이 쏠려서 아프고 걸음걸이도 불편했다. 발걸음을 내디딜 때마다 예전에는 이런 걸 신고 어떻게 출퇴근을 했나? 하는 생각이 수도 없이 들었다.







집에 돌아오자마자 벗은 신발을 조용히 쓰레기통에 담았다. 그리고 나머지 신발들도 더 이상 미련을 갖지 않기로 했다. 예전에 지불했던 금액을 잊고, 멋진 디자인을 잊고, 그걸 신고 한껏 당당했던 내 종아리도 잊기로 했다. 이제는 5센티 높이에서도 내려와야 할 때임을 깨달았다.

머물렀던 자리에서 내려오고, 마음과 자리를 비우면 충분할 줄 알았는데 더 이상 5센티도 허락받지 못하는 나이가 되었다. 그것이 어쩔 수 없는 나의 실상임을 오늘 기어이 발이 아파보고서야 알았다. 대신에 그동안 혹시나 하고 품었던 미련은 더 이상 온 데 간 데 없다.




© junx20_vmp4, 출처 Unsplash




5센티를 빼앗기니 속이 헛헛하다.
5센티가 낮아지니 발이 편하다.
5센티가 비워지니 마음이 홀가분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때와 장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