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리터러시란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매개하는 도구와 기술인 '미디어(Media)'와 글을 읽고 쓰는 능력인 '리터러시(literacy, 문해력)'가 합쳐진 말로, 사전적인 의미로는 미디어를 읽고 쓰는 능력을 말합니다. 우리말로는 매체 문해력, 또는 매체 이해력이라고 합니다.
리터러시라는 개념은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할 때마다 미디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표현하기 위해 차용되어 왔는데요, 이는 커뮤니케이션의 도구인 미디어가 상징과 의미를 가진 서로 다른 언어적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각 미디어의 언어와 문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역량을 의미하는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의 변화와 시대의 요구에 따라 그 의미가 확장되어 왔는데요,
책, 라디오, 영화, 텔레비전 등의 대중매체가 발달했던 20세기의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 이용자의 수용 능력, 즉 대중매체를 해석하고 비판하는 능력을 의미했지만 컴퓨터, 모바일 기기와 인터넷의 발달로 미디어의 소비자가 생산자의 역할도 동시에 하는 현재의 미디어 환경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의 수용 능력뿐 아니라 생산 능력까지 포함하는 넓은 개념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미디어별로 종류와 범위 또한 세분되어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은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는데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전문가들의 정의를 살펴보며 그 개념을 이해해볼까요?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에 접근해 분석하고 평가하며 다양한 형태의 메시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
- 소니아 리빙스턴(Sonia Livingstone), 런던정치경제대학 교수
“다양한 상황에서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고 이해하고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
- 오프콤(Ofcom,Office of Communications), 영국의 미디어 규제 단체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정보와 미디어의 역할, 기능을 인지하고, 정보 및 미디어 콘텐츠의 현명한 검색, 비판적 평가, 정보 및 미디어 콘텐츠 생산자, 사용자로서 책임 있는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역량”
- 김민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커뮤니케이션 팀장, 유네스코(UNESCO)의 ‘미디어‧정보 리터러시’의 개념
"①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필요한 콘텐츠에 접근하고 ②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해석하며 ③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미디어 콘텐츠를 창의적으로 생산하되 그 영향력을 책임지고 ④미디어를 활용해 사회적 소통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이숙정,「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중 02 미디어 리터러시는 무엇인가, p.47
[참고 문헌]
‣ 김아미,「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
‣ 김경희, 이숙정 외 3인,「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한울아카데미
‣ 김민아, “유네스코의 ‘2018 글로벌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주간”, 미디어리터러시, 2019.2.16.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