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미디어 리터러시 센터(CML,Center for Media Literacy)는 미디어 리터러시가 아닌 것을 구분해 제시하며 미디어 리터러시가 기존의 미디어 교육과는 다르다고 설명했는데요, 이를 참고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아닌 것을 정리해볼까요?
1.
미디어 리터러시의 비판적 사고는 미디어와 콘텐츠가 생산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교육에서 비롯됩니다.
2.
미디어 제작 활동은 미디어 언어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그것으로미디어 리터러시의 모든 역량을 균형 있게 함양시킬 수는 없습니다.
3.
단순히 미디어를 시청하거나 이용하는 것으로는 미디어와 미디어 메시지의 속성, 미디어가 이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없습니다.
4.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올바르지 않은 메시지들이 올바른 것처럼 보이게 하는 시스템 자체에 대해 탐구해야 합니다.
5.
미디어와 미디어의 메시지는 그것이 생성되고 공유되는 사회, 정치, 종교, 경제적 맥락 등의 복합적인 관점에서 탐구되어야 합니다.
미디어와 미디어의 메시지는 그것이 생성되고 공유되는 사회, 정치, 종교, 경제적 맥락 등의 복합적인 관점에서 탐구되어야 합니다.
6.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주의 깊게 보고, 비판적으로 생각하라’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참고 자료]
권영부 외, 「미디어 교육사」,한국언론진흥재단, p.82
What Media Literacy is NOT, https://www.medialit.org/reading-room/what-media-literacy-n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