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이너리 Feb 05. 2022

NFT 마켓 플레이스

NFT 작품을 만들고, 사고, 파는 마켓들



이전 글('NFT란?')에서 NFT의 기본개념과 NFT가 왜 가치 있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다.

NFT는 미술, 컬렉터블, 음악, 텍스트 등 다양한 디지털 작품에 고유한 소유권을 인증하여 NFT로 생성된 작품들에 다른 복제품들과 대체불가능한 토큰을 부여받는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희소성, 영원성을 보장하는 등 NFT가 왜 가치 있는 것인지도 알게 되었다.


NFT 분야에 막 걸음마를 떼기 시작한 지금, 아직 NFT를 이해하기엔 너무 부족하기 때문에 NFT 시장에 대한 개념과 종류를 더 공부하고 싶지만.. 백문이불여일견 이라고,  NFT 시장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하는 것이 앉아서 글로만 공부하는 것보다 낫다고 판단되었기에.. (사실 관련 책이나 논문 읽는 게 귀찮았음..)


현재 NFT 작품을 만들고, 사고, 파는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NFT 마켓 플레이스를 조사하고 직접 방문하여 어떤 작품들이 얼마에 거래되고 있는지 체험하고 대표적인 NFT 마켓들을 정리해 보았다.


참고로, 처음 NFT 마켓을 조사할 때는 인터넷 검색을 통해 마켓을 알아보았는데 많은 분들이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주어서 좋았지만 기준이 사람마다 조금씩 다른 느낌을 받아서 전문가가 정리한 내용을 참고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기에 서점에 가서 마켓플레이스가 잘 정리된 NFT 책을 하나 구매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 정리된 NFT 마켓 플레이스는 "NFT 사용설명서(맷 포트나우/큐 해리슨 테리 저)" Chaper 5. NFT 마켓플레이스 내용의 대부분을 참고해서 옮겨 적은 것임을 참고해주길 바란다.







※ 위 [NFT 사용설명서] 레이아웃, 이미지를 제외하고, 책의 내용의 대부분을 옮겨 적음.

전 세계적으로 대표적인 NFT 마켓 플레이스



1. 오픈시 (OpenSea)  >>  Opensea.io

오픈시(Opensea) 웹사이트 화면 - (https://opensea.io)


오픈시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크고 유명한 NFT 마켓플레이스 가장 크고 유명한 NFT 마켓 플레이스이다.

2021년 기준으로 오픈시에서는 1,550만 개의 NFT가 거래되고 있으며, NFT의 누적 거래액만도 3억 5,400만 달러(한화 약 4,000억 원 상당)에 이른다.

오픈시는 NFT 상품을 둘러보기에 가장 편리할 뿐만아니라 NFT를 만들거나 거래할 때도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NFT에 이제 갓 입문한 초보자들에게 매우 적합한 마켓 플레이스다.


1-1. 오픈시에서 거래되는 다양한 종류의 NFT 작품들

디지털아트

수집품

음악

도메인 이름

가상부동산

디지털 트레이딩 카드

인게임 아이템


1-2. 오픈시 마켓플레이스의 장/단점

① 장점

전 세계 최대 규모 NFT 마켓플레이스

NFT의 제작과 거래가 매우 간편함

NFT 민팅 비용이 들지 않음

NFT를 최초로 판매할 때 두 종류의 일회성 가스피만 지불하면 됨

판매수수료가 2.5%로 저렴한 편임

② 단점

암호화폐로만 NFT를 거래할 수 있음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거래에 소요되는 가스피가 비싼편임




2. 라리블 (Rarible)  >>  Rarible.com

라리블(Rarible) 웹 사이트 화면 - (https://Rarible.com)


라리블도 오픈시와 같이 사용자 친화적이고 탐색이 편리하기에 NFT를 만들거나 거래를 쉽게 할 수 있다.

라리블은 팔로우와 같은 소셜미디어적인 요소를 사이트에 도입해 사용자들이 NFT 창작자들을 팔로우하거나 새로운 NFT가 출시되었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게 했다.

라리블은 라리블의 기본 거버넌스 토큰(블로체인과 관련된 의사결정 시 토표에 사용하는 토큰)인 라리 토큰을 만들기도 했는데, 라리 토큰은 플랫폼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사용자들에 대한 보상으로 제공될 목적으로 설계되었다.

라리블은 판매 금액의 5%를 수수료로 요구하는데,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에게 2.5%씩을 부과한다.


2-1. 라리블 마켓플레이스의 장/단점

① 장점

NFT의 제작과 거래각 간편함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 있음

② 단점

암호화폐로만 NFT를 거래할 수 있음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거래에 소요되는 가스피가 비싼편임

NFT를 민팅할 때마다 가스피를 지불해야함




3. 니프티 게이트웨이 (Niffty Gateway)  >>  Niftygateway.com

니프티 게이트웨이(Nifty Gatewt) 웹 사이트 화면 - (https://Niftygateway.com)


니프티 게이트웨이에서는 NFT를 '니프티'라고 부른다.

니프티 게이트웨이는 유명 디지털아티스트, 유명 셀러브리티와 유명브랜드의 니프티만을 판매한다.

비플, 데드마우스(Deadmau5, 캐나다 출신의 일렉트로닉 뮤직프로듀서겸 DJ), 에미넴, 패리스 힐튼과 같이 유명인들의 니프티가 니프티 게이트웨이를 통해 판매되었다.

니프티 게이트웨이는 고급 아트 갤러리와 같은 고급 NFT 마켓플레이스를 지향한다.

창작자들이 니프티 게이트웨이에서 자신들의 NFT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심사 과정을 거쳐야 한다.

니프트 게이트웨이는 신용카드로 NFT를 구매할 수 있는 몇 안되는 마켓플레이스 중 하나로 암호화폐에 익숙하지 않은 수집가들에게도 손쉽게 니프트에 접근할 수 있는 길을 마련해 주고 있다.


3-1. 니프티 게이트웨이 마켓플레이스의 장/단점

① 장점

신용카드로 NFT를 구입할 수 있음

사용 방법이 쉽고 직관적임

② 단점

판매수수료가 15%로 높은 편임

현금을 인출하기 위해서는 제미니(Gemini, 미국의 암호화폐 거래소) 계정을 만들어야함

니프티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마켓플레이스의 자체 심사를 거쳐야 함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거래에 소요되는 가스피가 비싼 편임




4. 슈퍼레어 (SuperRare)  >>  SuperRare.com

슈퍼레어(SuperRare) 웹 사이트 화면 - (https://SuperRare.com)


슈퍼레어는 오로지 싱글 에디션 NFT [ (1/1) NFT ]만을 취급한다.

다른 마켓플레이스에서 판매되지 않는 독점 디지털아트 NFT만을 판매한다.

슈퍼레어는 스스로를 "크리스티와 인스타그램이 만났다! 인터넷에서 예술, 문화, 수집과 소통하는 새로운 방법!"이라고 설명한다.

슈퍼레어에는 활성화된 커뮤니티가 있으며 유명 수집가나 현재 뜨고 있는 예술가들에 대한 정보를 다루기도 한다.

슈퍼레어 웹사이트는 고급스럽게 구성되어 있다. 디지털아트와 관련된 기사들이 매일 몇 건씩 실리는 별도의 편집 섹션도 운영되고 있는데 마치 멋진 예술 잡지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다.


4-1. 니프티 게이트웨이 마켓플레이스의 장/단점

① 장점

희귀한 싱글 에디션 NFT

사용방법이 쉽고 직관적임

커뮤니티가 매우 활성화되어 있음

② 단점

판매수수료가 15%로 높은 편임

NFT를 판매하기 위해서 마켓플레이스의 자체 심사를 거쳐야 함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거래에 소요되는 가스피가 비싼 편임




5. 왁스 (Wax, Atomic Hub)  >>  Wax.atomichub.io

왁스(Wax, atomichub) 웹 사이트 화면 - (https://Wax.atomichub.io)


애터믹 허브(Atomic Hub)는 이더리움과는 전혀 별개의 블록체인인 왁스 블록체인에 기반한 마켓플레이스이다.

왁스는 이더리움만큼 유명하지는 않지만 이더리움의 가스피에 비하면 거래 비용은 매우 저렴하다.

왁스는 지분증명 검증 방식을 사용하므로 환경에 미치는 부담이 적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애터믹 허브는 야구 카드 팩과 같이 팩 안의 내용물을 알 수 없는 NFT 팩을 파는 것으로 유명하다.

팩에 들어 있는 NFT들은 희귀한 정도가 모두 다르다.

탑스(Topps, 미국의 제과 및 수집품 전문 기업)는 미국 프로야구 리그인 MLB NFT 팩을 판매하는데, 팩에 들어있는 NFT들은 2차 시장에서도 활발하게 거래된다.


5-1. 왁스(Wax, Automic Hub) 마켓플레이스의 장/단점

① 장점

이더리움 가스피가 들지 않음

환경에 미치는 부담이 적음

판매수수료가 2% 낮은 편임

② 단점

NFT를 제작하는 과정이 복잡함

왁스 블록체인의 인지도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비해 현저히 낮음

왁스 블록체인상의 NFT를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옮길 수 없음




6. 파운데이션(Fouundation)  >>  Foundation.app

파운데이션(Foundation) 웹 사이트 화면 - (https://Foundation.app)


파운데이션은 스스로를 '예술가, 큐레이터, 수집가를 위한 놀이터'라고 부른다.

파운데이션의 디지안은 소셜미디어, 특히 인스타그램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것으로 보인다.

파운데이션은 사용자들의 파운데이션 계정을 각자의 소셜미디어에 연동할 것을 권장한다.

누구나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지만, NFT를 판매하고 싶다면 다른 커뮤니티 이용자의 투표를 받아야 한다.

커뮤니티를 통한 큐레이션은 NFT 판매를 더욱 어렵게 하기도 하지만 예술품의 질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한다.


6-1. 파운데이션(Foundation) 마켓플레이스의 장/단점

① 장점

양질의 다채로운 예술품 NFT

예술가와 수집가들이 활발하게 참여하는 커뮤니티

② 단점

판매수수료가 15%로 높은 편임

검색결과를 세부 분류할 방법을 제공하지 않음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거래에 소요되는 가스피가 비싼 편임




7. NBA 톱숏(NBA Top Shot)  >>  NBAtopshot.com

NBA 톱숏(NBA Top Shot) 웹 사이트 화면 - (https://NBAtopshot.com)


NBA 톱숏은 역사적인 NBA 경기 장면을 담은 동영상 NFT를 구입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로 <크립토키티NFT>를 개발한 대퍼랩스가 개발했다.

최근 인기가 높아지며 거래액 규모는 벌써 수억 달러에 달한다.

애터믹 허브(Atomic Hub)와 마찬가지로 수집가들은 희귀한 정도가 모두 다른 정체불명의 NFT를 모아놓은 팩을 구매하며, 이렇게 구매한 NFT를 2차 시장에서 팔 수도 있다.

또한 이벤트에 참여하면 무료 NFT를 얻을 기회도 있다.

NFT 톱숏은 블록체인 중 한 종류인 플로우 블록체인을 이용한다.

이 플로우 블록체인은 왁스 블록체인처럼 지분증명 검증 방식을 사용한다.


7-1. NBA 톱숏(NBA Top Shot) 마켓플레이스의 장/단점

① 장점

멋진 NBA 영상이 담긴 NFT를 구매할 수 있음

환경에 미치는 부담이 적음

NFT를 신용카드로 구매할 수 있음

② 단점

플로우 블록체인상의 NFT를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옮길 수 없음

현금을 인출하는 데 수 주일이 소요됨

새로운 팩이 정기적으로 출시되므로 시장에 풀리는 NFT가 많은 편임




8. 베브(VeVe)  >>  Veve.me

베브(VeVe) 웹 사이트 화면 - (https://Veve.me)


베브는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 모바일 앱이다.

베브는 유명 브랜드의 3D 이미지 NFT마을 판매한다.

<고스트버스터>, <베트맨>, <백 투더 퓨쳐>, <쥬라기 공원>, <스타트렉: 더 넥트스 제너레이션> 등 유명 영화의 NFT가 베브에서 판매된 바 있다.

NFT에 들어 있는 3D 이미지는 크기나 각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며,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올리거나 사진으로 만들거나 다른 소셜미디어에도 공유할 수 있다.


8-1. 베브(Veve) 마켓플레이스의 장/단점

① 장점

고품질 3D 파일

유명 브랜드의 NFT

암호화폐 없이도 NFT를 구입할 수 있음

② 단점

NFT를 베브 앱 밖에 옮길 수 없음

베브 NFT는 판매가 불가능하며 다른 NFT와의 교환만 가능함

유저 인터페이스가 다소 투박함




9. 노운오리진(Known Origin)  >>  Knownorigin.io

노운오리진(Known Origin) 웹 사이트 화면 - (https://Knownorigin.io)


노운오리진은 디지털아트 NFT만을 취급하는 마켓플레이스로 예술가 중심의 마켓플레이스를 표방한다.

노운오리진은 신규 미술 작품의 NFT를 취급하는 마켓플레이스를 중심으로, 수집가들이 서로의 NFT를 거래할 수 있는 2차 마켓플레이스도 운영하고 있다.

노운오리진에서 NFT를 만들고 판매하기 위해서는 심사를 거쳐야 한다.

노운오리진은 '매우 높은 수준의 심사 기준'을 바탕으로 플랫폼에 참여할 예술가를 선정한다고 한다.


9-1. 베브(Veve) 마켓플레이스의 장/단점

① 장점

고품질 미술 NFT

우아하고 유저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② 단점

판매수수료가 15%로 높은 편임

현재 새로운 예술가의 참여를 받고 있지 않고 있음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거래소에 소요되는 가스피가 비싼 편임




10. 미스마켓(Myth Market)  >>  Myth.market

미스마켓(Myth Market) 웹 사이트 화면 - (https://Myth.market)


미스마켓은 트레이딩카드 NFT 전문 마켓플레이스로서 다섯개의 하위 마켓으로 구성되어 있다.

애터믹 허브(Atomic Hub)와 마찬가지로 미스마켓과 그 하위 마켓은 왁스 블록체인을 사용한다.


10-1. 미스마켓(Myth Market) 마켓플레이스 5가지 하위 마켓들

GPK.Market : 가비지 페일 키즈(Garbage Pail Kids) 트레이딩카드 전문 마켓 플레이스

GoPepe.Market : 페페(Pepe the frog) 밈이 들어있는 트레이딩카드 전문 마켓 플레이스

Heroes.Market : 블록체인 히어로즈 트레이딩카드 전문 마켓 플레이스

KOGS.Market : KOGS 트레이딩카드 전문 마켓 플레이스

Shatner.Market : 윌리엄 샤트너 트레이딩카드 전문 마켓 플레이스


10-2. 미스마켓(Myth Market) 마켓플레이스의 장/단점

① 장점

이더리움 가스피가 들지 않음

환경에 부담을 주지 않음

② 단점

각 하위 마켓에서 제공되는 NFT만 거래할 수 있음

왁스 블록체인의 인지도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비해 현저히 낮음

왁스 블록체인상의 NFT를 이더리움 블록체인으로 옮길 수 없음.



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