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캄보디아에서도 그랩을 이용할 수 있네요. 사실 몇 해 전에 들어왔다가 패스앱 때문에 물러났었는데 다시 영업을 시작했나 봅니다. 2020년 1월부터 약 2개월간 저는 캄보디아 씨엠립에서 여행 아닌 생활을 했고요. 두 달 동안 그랩과 패스앱을 번갈아 가며 잘 활용했기 때문에 팁을 드리려 합니다.
앙코르와트 여행을 위해서 씨엠립 공항에 도착하면 심카드를 구매하실 수 있는데 사실 공항은 심카드가 비싼 편입니다. 시내에 있는 휴대폰 매장에서 구입 시 심카드는 1불이며 일주일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1불씩 충전하면 1주일씩 더 사용 가능합니다. (Cellcard기준)
심카드 구매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그랩 할인 코드를 쓰실 수 있기 때문인데요. 현지 번호로 그랩을 신규 가입할 수 있고, 신규 회원에 한해 캄보디아 그랩 이용 시 총 3회 6000리엘(1.5달러)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1불 충전하고 4.5불을 할인받으니 안 할 이유가 없겠죠.
시내에서 맛집이나 나이트마켓에서 호텔 돌아올 때 등 툭툭을 이용할 테니 심카드를 구매해 그랩 또는 패스앱을 이용 시 정말 유용합니다. 툭툭의 경우 흥정을 해야 하지만 그랩이나 패스앱의 경우 흥정이 필요 없이 앱에 표시된 정가대로 돈만 내면 되니까 정말 편리합니다.
심카드
출처 : https://lh3.ggpht.com/p/AF1QipN_6mpjIrAuHoXhuH4C7m6ua1fb2370RCU71UWa=s1536
필자의 경우 셀카드라는 브랜드의 심카드를 구매했고, 시내에 위치한 셀카드 매장에서 여권을 가지고 가면 직접 직원이 심카드도 끼워주고 인터넷도 잘 쓸 수 있도록 처리해줍니다. (동남아 특성상 시간은 조금 걸립니다.) 추가로 충전도 가능하고, 심카드 1$짜리만 구매도 가능합니다. 심카드를 구매 후 앱을 설치하면 잔여금액이나 언제까지 쓸 수 있는지 확인이 바로 가능하니 되도록이면 앱도 함께 설치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프로모션 정보도 앱에서 쉽게 알 수 있으니까요^^
셀카드 매장 구글맵 확인하기 클릭
셀카드 안드로이드 다운받기 클릭
셀카드 IOS 다운받기 클릭
패스앱
출처 : 홈페이지
그랩보다 캄보디아에서 더 많이 통용되는 앱입니다. 릭샤라고 하는 툭툭이 오고 가격은 그랩보다 저렴합니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 그랩 할인 코드를 다 쓰신 후 패스앱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같은 거리라도 그랩보다 패스앱이 20~30% 저렴합니다.
홈페이지 : http://passapptaxis.com/
패스앱 안드로이드 다운받기 클릭
패스앱 IOS 다운받기 클릭
그랩
출처 : https://www.picfair.com/pics/07882357-grab-tuk-tuk
동남아를 여행해보신 분들이라면 친숙한 앱일 것 같습니다. 툭툭, 차량 등 다양하게 선택 가능하며 제가 이용해본 결과 패스앱보다 비싸서 첫 가입 할인 코드를 쓰는 경우를 제외하곤 패스앱을 추천드립니다.
첫 가입자 할인 코드 : HELLO
홈페이지 : https://www.grab.com/kh/en/
그랩 IOS 다운받기 클릭
유적을 가실 경우엔 대부분 툭툭 일일 대여를 많이 하시기 때문에 그랩이나 패스앱으로 가면 요금이 훨씬 더 많이 나온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툭툭 일일 대여 요금은 약 15~20$ 정도입니다. 패스앱은 유적으로 가실 때 편도로 계속 움직이기 때문에 일일 대여 요금보다는 총요금이 더 나올 수 있으니 유적으로 가실 때는 묵으시는 숙소에 문의해 툭툭를 하루 대여로 하시는 편이 더 낫습니다. 또 이럴 경우 유적 간의 이동이나 숙소로 돌아올 때, 점심 먹으러 가는 식당, 저녁 먹으러 가는 식당은 주어진 시간 내에 이동은 일일 대여 요금에 포함되어 있으니 렌트가 훨씬 유리합니다.
결론
캄보디아 여행 시 3박 5일 짧은 여행이라도 심카드를 1$짜리라도 구매하면 할인을 적어도 3$이상 받을 수 있기에 구매해서 사용하자! 심카드 구매 후 그랩이나 패스앱을 설치하면 할인쿠폰도 받고, 툭툭 할인도 받을 수 있어서 1석2조다. 패스앱이나 그랩의 경우 툭툭 흥정을 할 필요가 없다! 그랩보다는 패스앱이 툭툭 요금이 조금 더 저렴하다! 유적 갈 때는 패스앱이나 그랩보다는 그냥 일일 툭툭 대여를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