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자유롭고, 고정비 부담 없고, 직원과의 갈등 없이 돈 버는 삶
김짠부 재테크 유튜브를 보다가 알게 된 책으로 그녀가 강력 추천하길래 바로 도서관에 신청해서 보았다. 필자의 주관대로 지나치게 솔직한 리뷰임을 알려드립니다.
작가는 정말 머리가 빠릿빠릿한 사람이었다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아니 읽는 내내 드는 생각은 아마도 작가는 어떤 사업을 했어도 성공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었다. 이렇게 머리가 빨리 돌아가는 사람이라면 어떤 직업을 가졌더라도 결국에는 성공하지 않았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튜버 김짠부님이 강추했던 책이라서 굉장히 흥미롭고 재밌게 읽어나갔던 책이었다. 사실 나는 1인 기업에 대해 전혀 관심이 1도 없는 사람 중 한 사람이다. 예전에도 한번 언급한 적이 있는데, 사업이라는 것을 특히나 장사라는 것을 하는 사람은 뭔가 태어날 때부터 장사 마인드라는 게 장착되어서 태어나야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사업과 장사는 정말 힘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중 한 사람이고, 게다가 마케팅이라는 분야는 여러 책을 읽어봤지만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하고 시대에 뒤처지지 않아야 한다. 사업은 회사를 이끌어 나가야 하기에 거의 모든 분야에서 특히 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마케팅을 제일 잘해야 하기에 더욱 어렵다고 생각한다. 한데 작가는 마케팅뿐 아니라 모든 것에 다재다능해 보였다.
이 책을 꼼꼼히 다 읽는다고 해서 결코 성공하는 1인 사업가가 되진 않겠지만 그래도 이 책이 당신의 창업에 조금 이마나 도움이 될 책임에는 틀임 없는 것 같았다. 특히나 작가의 에피소드 중 실패에 대한 부분을 제일 처음에 언급함으로써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그리고 누구나 겪어야 할 성장통 같은 실패를 조금 더 쉽게 넘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분이 인상 깊었다.
사실 내가 1인 창업을 할 사람이었다면 이 책이 참 많은 도움이 되었겠지만, 그저 지켜보던 유튜브에서 강추하길래 본책이라 뭔가 나에게 딱 도움이 되는 책은 아니었기에 후기에서 그닥 쓸 말이 많지는 않은 것 같다. 하지만 이 책에서 다소 아쉬웠던 점은 작가가 운영했던 사업 이외의 사업으로 창업을 할 분들이 이 책을 읽는다면? 정말 도움이 될까?라고 반문했을 때 정말 도움이 된다?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1인 기업을 하기 위한 창업자의 마인드나 노하우 정도의 도움은 받을 수 있으니 또 도움이 안된다고도 말할 수 없을 것 같다.
작가는 1인 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뤄냈고, 자신의 여러 1인 기업들이 커져 여러 직원을 거느리는 큰 회사를 갖게 되었고, 결국 실패해 회사를 매각해 다시 1인 기업가로 돌아왔다. 책에서 언급했을 때 작가는 자신이 여러 사람을 거느리는 회사는 맞지 않았고, 1인 기업이 자신에게 딱 알맞았다고 했다. 고로 이 책을 읽는 독자 역시 1인 기업이 본인에게 잘 맞는 것인지부터 이 책을 읽어보고 판단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
1인 기업을 준비하고 있거나 1인 기업에 대해 관심이 많은 분들에게 추천할만한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