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신사임당님 채널의 영상을 보다가 그림 투자 재테크에 관심이 생겼고, 2021년에 발행된 그림 투자 재테크 책 중에 제목이 마음에 들어 선택했다. 필자의 주관대로 지나치게 솔직한 리뷰임을 알려드립니다.
정말 월 10만원으로 가능할까?
이 책을 다 읽고 나서도 의문이 들었다. 정말 월 10만원으로 가능할지 말이다. 그래서 서울옥션 사이트에 들어가 가장 최근에 열리는 경매를 검색했고, 추정가 낮은순으로 검색해보니 솔직히 10만원으로 구매할 수 있는 그림은 없었다. 물론 작가가 이야기하는 월 10만원은 경매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겠지만 그리고 작가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아마도 소액으로 시작할 수 있다는 이야기였겠지만 솔직히 그림에 그자도 모르는 나로서는 이 책을 다 읽고 나서 든 생각이 바로 10만원으로 가능할까? 였기에 아무래도 불가능할 것 같다라는 생각이 더 들었다. 주식도 사실 시드머니가 필요한 것처럼 그림 재테크도 일단 공부를 먼저 하면서 시드머니를 모으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책에서 작가가 언급했듯이 초보가 시작하기에 좋은 투자는 이미 알고 있는 유명한 작가의 작품을 공동구매를 통해서 구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라고 했듯이 말이다.
사실 나는 어릴 때부터 미술을 별로 좋아하지 않았다. 숫자를 좋아해서 이과를 가고 싶었지만 성적이 안되어서 문과를 갔었고, 미술 잘하는 사람을 보면 존경심까지 들 정도였다. 어떤 것이든 잘한다는 건 정말 어려운 건데, 나는 특히 미술을 잘하는 사람이 부럽고, 존경스럽다. 그래서 사실 나는 미술에 대해 관심이 별로 없었고, 잘하지 못하기에 어쩌면 나랑은 잘 맞지 않는 분야가 아닐까 생각도 많이 했었다. 하지만 즐겨보던 유튜버 신사임당님 채널 영상에서 그림 투자에 대한 영상을 보고 이런 책도 한번 읽어보면 좋겠다 싶어서 읽어봤는데, 결론만 이야기하면 나랑 미술은 정말 안 맞나 보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이야길 나는 100% 이해하지 못했고, 사실 재테크에 관한 이야기라 관심이 갈 줄 알았지만 그렇지 않았다.
이 책은 오히려 미술에 관심이 조금 있으신 분들이 읽으면 더 흥미가 있을 것 같았다. 나처럼 정말 미술에 1도 모르는 사람은 오히려 더 관심이 떨어지는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을 읽음으로 서 나는 조금 더 주식을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으니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식책에서 종목추천을 하듯이 마지막 챕터에 신진작가를 추천해주는 챕터는 신선하고 좋았다. 그리고 그림도 볼 수 있어서 좋았다. 하지만 나처럼 그림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이 읽기에는 다소 어려웠고, 특히나 그림 투자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이 읽기에 쉬운 책은 아니었던 것 같다.
미술에 대해 관심이 있고, 미술 투자에 대해 호기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한번쯤 읽어볼 만한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