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ON May 27. 2022

32일차 씨엠립

32day SiemReap

이번 여행의 목적은 힐링입니다. 그래서 치앙마이 한 달 살기, 그리고 씨엠립 두 달 살이가 끝이라 다소 재미없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번 저의 쉼 여행에 동참하실 분들은 조금 더 너그러이 여행기를 읽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어제도 새벽까지 잠이 안 와서 3시쯤 잠들어서 11시쯤 일어났다. 오늘은 배가 안고파서 오후 한 시까지 예능 보고 쉬다가 싸미에게 점심 차려달라고 해서 김치찌개에 점심을 맛있게 먹고 티브이 보고 있는데 친구 카톡 와서 잘 도착했다고 오후에 오겠다고 해서 친구랑 잠깐 이야기하고 친구 취업 서류 준비하는 거 도와주고 다시 예능 보고 쉬었다. 



오늘은 친구네 강아지 달콩이랑 사진도 찍고 영상도 찍고 같이 예능 보고 그랬다 ㅎㅎ 7시에 배가 안 고팠지만 친구네 가정부 퇴근시간이 오후 7시라 6시 50분쯤 김치볶음밥 해달라고 해서 맛있게 먹고 사진 정리하고 쉬다가 잘 잤다.


여행 사담]  캄보디아의 1인당 가구소득은 2020년에 1,539$였다. 우리나라는 31,881$였다. 그러니까 우리나라의 약 20/1 정도니 인건비도 굉장히 저렴하다. 그래서 친구네 집에는 예전부터 가정부가 있었다. 게스트하우스 할 때는 직원들이 굉장히 많았는데, 캄보디아 첫 방문할 때 직원들 월급 액수를 들었을 때 정말 놀라웠는데, 그 당시 다른 곳들보다 급여를 많게 주는 편이라고 했었다. 그리고 지금 친구네서 일하고 있는 친구도 사실 다른 곳보다 많이 받고 있지만 한국에 비하면 정말 너무 저렴해서 아마 누구나 캄보디아에 살고 있는 사람이라면 가정부를 쓸 것 같다. 물론 가정부에게 줄 월급의 몇 배를 벌 수 있는 사람이어야겠지만 말이다. 


치앙마이 한 달 살기 할 때 묵었던 레지던스는 일주일에 한 번 청소를 해줬던 곳이었는데, 생각보다 동남아에는 이렇게 청소를 해주는 서비스가 있는 집이 많았다. 캄보디아 친구 덕분에 알게 된 동생네 집도 매일 청소부가 방문해서 청소, 심지어 설거지까지 다 해준다고 했다. 이 서비스가 관리비에 모두 포함되어있거나 집세에 포함이어서 너무 편하게 생활할 수 있는데, 생각보다 매일 같은 시간에 방문하는 건 조금 불편하기도 할 듯 싶다. 게다가 매일 서비스가 포함된 곳은 생각보다 집세가 싸지 않았다. 물론 이곳은 헬스장과 수영장도 있는 곳이고 집도 넓다 ㅎㅎ 오늘 사담은 여기까지..

매거진의 이전글 31일차 씨엠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