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배동분 소피아 Nov 19. 2016

"여기서 안녕을 해야 한단다."

거미 새끼 하나 방바닥에 나린 것을 나는 아무 생각 없이 문밖으로 쓸어버린다   

차디찬 밤이다  

어니젠가 새끼 거미 쓸려 나간 곳에 큰 거미가 왔다 

나는 가슴이 짜릿한다  

나는 또 큰 거미를 쓸어 문밖으로 버리며  

찬 밖이라도 새끼 있는 데로 가라고 하며 서러워한다

-백석, <수라>(修羅) 중-


어느 늦디 늦은 가을 끝날, 작은 풀벌레 한 마리가 나를 찾아 집으로 들어왔다.

내가 가까이 가자 힘껏 뛰어 작은 서랍장에 붙는다.

그대로 두고 싶었지만 이내 빠져나갈 곳을 찾지 못해 뛰어다니다 주저앉을까 봐 서둘러 손에 올렸다.

"이곳은 너랑 나랑 함께 겨울을 날 곳이 못된단다.

여기서 그만 안녕을 해야 해.

혹여 운이 좋으면 우린 내년에 만날 수 있다고 믿어."


추운 밖에 너를 놓아주려는 순간, 넌 헤어짐이 싫은지 내 새끼손가락으로 돌아가 나를 외면했다.

그러나 모질게 입에 힘을 주고 꽃밭에 떨구었다.


순간 백석의 시 <수라>가 생각나 째진 눈에 경련이 일었다.

나도 자식이 있으므로...


백석의 <수라>라는 시를 옹알이한다.


                                     <수라>(修羅)

                              

거미 새끼 하나 방바닥에 나린 것을 나는 아무 생각 없이 문밖으로 쓸어버린다   

차디찬 밤이다  

어니젠가 새끼 거미 쓸려 나간 곳에 큰 거미가 왔다 

나는 가슴이 짜릿한다  

나는 또 큰 거미를 쓸어 문밖으로 버리며  

찬 밖이라도 새끼 있는 데로 가라고 하며 서러워한다 

이렇게 해서 아린 가슴이 싹기도 전이다 

어데서 좁쌀알만 한 알에서 가제 깨인 듯한 발이 채 서지도 못한 무척 적은 새끼 거미가 이번엔 큰 거미 없어진 곳으로 와서 아물거린다 

나는 가슴이 메이는 듯하다  

내 손에 오르기라도 하라고 나는 손을 내어미나 분명히 울고불고할 이 작은 것은 나를 무서우이 달어나 버리며 나를 서럽게 한다 

 나는 이 작은 것을 고이 보드러운 종이에 받어 또 문밖으로 버리며  이것의 엄마와 누나나 형이 가까이 이것의 걱정을 하며 있다가 쉬이 만나기나 했으면 좋으련만 하고 슬퍼한다  


백석은 거미 새끼 한 마리가 방바닥에 있는 것을 보고 아무 생각 없이 문밖으로 내다 버린 모양이다.

그것도 차디찬 밤에...

그런데 어디선가 새끼 거미가 있던 곳으로 큰 거리가 오더란다.

순간 가슴이 짜릿해진 시인.


찬 밖이지만 너의 새끼가 있는 곳으로 가라며 다시 큰 거미를 쓸어내 보낸다.

거기까지라도 시인의 가슴은 아린데 큰 거미 없어진 곳으로 이번에는 겨우 발이 채 서지도 못하는 신생아 거미가 와 아물거려 또 한 번 시인의 가슴을 미어지게 한다.

시인은 자신의 손에라도 오르라고 손을 내밀지만 새끼 거미는 무서워하며 달아나 시인을 서럽게 한다.

결국 시인은 보드라운 종이에 올려 새끼의 엄마와 누나나 형이 있는 문 밖으로 보낸다.

온가족이 만났으면 하는 바램으로 슬퍼하는 것으로 시가 끝난다.

거미를 보면서도 가족을 생각하여 아려하는 마음이 읽는 이로 하여금 또한 아리게 한다.

나 역시 자식이 있으므로 시 하나하나에 아이들의 얼굴이 떠오른다.

아마도 차디찬 밖이지만 가족이 모두 모인 것이 더 따사로운 일이라 여기는 마음이 행간마다 고여 있다.


오늘 만난 작은 풀벌레로 인해 서울에서 대학을 다니는 아이들 얼굴이 떠올랐다 사라진다.

날이 쌀쌀하다.

멀리 떨어져 있는 아이들은 끼니를 거르지 않고 잘 지내고 있는지...

나무 타는 냄새가 나의 등을 토닥여준다.


그대 아는가.
냄새가 위로가 될 때, 그 위로는 가슴에서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매거진의 이전글 그댄 그리움을 어찌 다스리는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