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을 믿나요?

기품있는? 불륜 - 영화 화양연화

by Sophie

한여름, 바깥은 습기와 열기로 한증막 같다. 이럴 때는 바깥에 잠깐만 있어도 숨이 막힌다. 3년 전 그날도 그랬다. 덥고 불쾌지수가 높은 어느 한 여름밤 남편의 외도 사실을 알게 되었다. 세상에 수많은 불륜 이야기가 떠돈다 해도 절대로 내 이야기가 될 거라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남편의 불륜은 뜨거운 열기만큼 나를 불쾌하고 힘들게 했다. 그중 제일 불쾌했던 건 나는 곧 40대인데 상대여자는 아직 20대라는 것이다. 그 사실을 알고 나서 이제 여자로서의 매력이 없어질 만큼 늙었다는 생각이 들면서 나의 花樣年華 (화양연화)는 여기서 끝나는구나 싶었다.


그런데 사랑이 끝나서 아플 때 또 다른 화양연화가 찾아올 수도 있는 모양이다. 영화「화양연화」는 배우자의 불륜에서부터 이야기가 시작된다. 같은 아파트에 살고 있던 장만옥(첸부인)과 양조위(차우)는 그들의 배우자가 불륜관계에 있다는 것을 알고 왜 불륜을 시작했을까 궁금해한다. 그 의문을 풀기 위해 차우와 첸부인은 서로의 배우자로 빙의해 불륜장면을 연출하는 상황극을 벌인다. 그리고 그때 느낀 감정을 시작으로 서로를 사랑하게 된다. 불륜이 또 다른 불륜을 낳은 것이다. 그렇게 시작된 둘의 관계는 무협소설이라는 공통 관심사까지 더해지면서 더욱 깊어진다. 차우가 쓰고 있던 무협소설을 보기 위해 그의 집을 방문했던 첸 부인이 하룻밤을 숨어있기도 하고, 급기야는 둘만의 집필공간까지 따로 마련하게 된다. 첸 부인이 차우의 뮤즈가 된 것이다. 그러나 둘의 관계는 더 이상 깊어지지 않는다. 첸 부인은 ‘우리는 그들과 달라요.’라고 말하면서 둘의 관계를 부정한다. 반면 차우는 결국 첸 부인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인정하고 자신도 그들과 다르지 않음을 깨닫는다. 차우는 끝내 혼자 싱가폴로 떠나게 되고 그들의 불륜이 가져다준 화양연화는 추억 속으로 사라진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Sophie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싱글맘의 맘살롱입니다. 제 글은 글 그림 음악 영화 등 다양한 예술분야의 이야기를 통해 싱글맘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에세이입니다. 함께 수다떨어요!!

57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총 2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08화엄마도 사랑이 필요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