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미영 sopia Feb 04. 2022

영화 리뷰 -《 버킷리스트 》

미국, 드라마 2008년, 2017년(재)/ 감독 로브 라이너 / 97분

"인생에서 기쁨을 찾았는가?

당신의 인생이 다른 사람들을 기쁘게 해 주었는가? "


영화 <버킷리스트>는 미국 비평가 협회상을 수상했으며 재상영이 될 만큼 관심이 가는 영화다. 부제는 죽기 전에 꼭 하고 싶은 것들이다. 영화는 시한부 선고를 받은 두 남자가 과감하게 여행을 통해 버킷리스트를 이뤄가는 스토리이다. 지금 살아가는 시점에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진정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들은 무엇인지 돌아보게 한다. 자신을 기쁘게 하는 것들은 무엇이며 보람을 느끼며 살 수 있는 일들은 무엇인지를 고민하면 좋을 것이다. 영화는 에드워드( 잭 니콜슨)의 죽음으로 시작한다. 몇 개월 전의 이야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카터(모건 프리먼)는 손자와 자동차 정비를 하고 있다. 손자가 내는 문제를 척척 맞힐 만큼 카터는 박식하다. 어느 날 건강이 안 좋아 병실에 입원하면서 에드워드를 만나게 된다. 에드워드는 자수성가한 백만장자이지만 괴팍한 성격에 아무도 주변에 없는 사업가이며 재벌이다. 반면에 카터는 가난하지만 한평생 가정을 위해 헌신하며 카센터 정비공으로 근면 성실하게 살아왔다.


많이 다른 두 사람의 공통점은 오로지 앞만 보고 달려온 인생과, 암으로 인해 시한부의 삶을 살고 있다는 거였다. 이곳은 에드워드의 개인 병원이다. 그가 평소 2인 1실을 고집했기 때문에 1실은 없다. 에드워드 몸에 암이 퍼져서 생존 가능성은 5%뿐이라 했다. 의사의 말에도 그는 농담으로 받아냈다. 우선 혈액 검사 결과가 안 좋아서 항암치료를 할 거라고 했다. 카터는 평소 책을 즐겨 읽고 있다. 관심을 갖고 물어봐 주는 사랑스러운 아내 버지니아가 고맙다. 그는 티브에 나오는 문제들도 척척 맞출 만큼 아는 게 많다. 에드워드는 카터에게 항암치료가 어떻냐고 묻는다. 견딜 만 하지만 토하고 혈관도 까맣게 변한다고 했다. 뼈가 타들어가는 느낌만 빼고는 즐기만 하다고 했다. 에드워드도 호기 있게 음식을 먹지만 토하고 만다. 결국 머리를 절제하는 수술을 받았다

입원 중인 카터와 에드워드


가정을 이룬 카터 아들이 병원에 찾아와 아버지를 위로한다. 카터는 대학생 때 버지니아가 임신해서 학업을 중도에 포기했다. 가난한 흑인 청년이 아빠가 됐다. 이제 어른인 카터 장남은 세무사이고 둘째는 엔지니어로 효자들이다. 반면에 에드워드는 결혼을 4번 했다. 현재 에밀리 딸이 있지만 사이가 안 좋다. 에드워드는 고통스러워 화장실을 들락거리고, 카터는 식은땀을 흘렸다. 에드워드는 뼈를 깎는 고통에 신음하고 있을 때, 카터는 평온하게 책을 읽기도 했다. 잘 때 모르핀을 놓으면 무슨 소용이냐며 우릴 죽일 셈인가 보라고 했다. 둘은 차츰 병원생활에 익숙해져 갔다. 에드워드와 커터는 죽음이 6개월에서 1년 정도 남았다. 둘은 여행을 떠나기로 했다. 죽기 전 하고 싶었던 것을 실행해 볼 것이다. 간호사였던 아내가 치료를 포기하지 말라고 붙잡았으나 카터는 단호했다.

첫 번째 버킷리스트 번지점프


그렇게 둘의 여행이 시작됐고 첫 번째 번지 점프를 하게 되었다. 카터는 손주에게 받은 자동차 장난감을 꼭 손에 쥐었다. 막상 닥치자 두려움이 커졌고 하늘에 몸을 맡기라고 했다. 질끈 뛰어내렸고 그들은 소리를 지르며 지금의 상황을 즐겼다. 두 번째는 몸에 문신을 새기는 것이다. 카터는 몸에 장난치는 게 싫다고 거부했다. 세 번째는 카레이서이다. 둘은 노랑과 빨간 차에서 경주하듯 차를 몰았다. 더구나 차끼리 과격하게 부딪치며 스릴을 즐겼다. 둘은 비행기를 탔다. 에드워드 방에서 젊은 여성이 나왔다. 카터는 눈치챘고 자리에 앉는 에드워드를 바라본다. 카터는 하늘은 아름답다며 별들은 신의 걸작이라고 했다. 둘은 잠깐 믿음에 대해서도 주고받았다. 신앙인 카터와 믿음을 받아들이기 힘든 에드워드는 약간의 논쟁을 벌인다. 그다음은 해변에 가서 맛있는 음식 칠갑상어를 먹었다. 그들은 하나씩 자신들의 버킷리스트를 지워 나갔다.


카터는 갑자기 가슴에 피가 멈춰서 벌겋게 묻었다. 카터의 아내는 남편을 집으로 보내 달라고 했다. 에드워드는 돌아가자고 했다. 카터도 부인에게 연락 온 것을 눈치 챈다. 카터는 자식들이 출가하고 나니 오히려 아내와 싸울 일이 없어 허전하다. 둘만 남았지만 사랑의 감정이 없으며 모든 게 달라졌다고 했다. 두 사람은 정글로 갔고 사파리를 즐겼다. 에드워드가 9번 목표를 포기해 다행이다. 그건 호랑이 사냥인데 물론 총을 쏘겠다고 고집을 부리긴 했다. 열 번째 장엄한 광경 바라보기다. 그들은 이집트 피라미드 앞에 있다. 카터는 에드워드에게 삶의 기쁨을 찾았느냐고 묻남에게도 기쁨을 주었는지 물었다. 에드워드는 아내와 헤어지고 딸 에밀리를 자주 만나지 못했다. 딸 에밀리는 대학에서 봉사활동 다니며 만난 남자 친구와 결혼했다. 반대했던 에드워드는 결혼식에 초대받지 못했다. 딸을 구타하던 사위를 흥신소에 부탁해 패 주었고 결국 딸도 이혼했다.

에드워드와 카터


다음은 인도에 갔다. 무굴제국은 2만 명이 22년간 일해서 완성한 곳이다. 사후에 땅속에 묻히는 것과 화장 그리고 냉동되는 것에 대해 대화를 나누었다. 다음엔 만리장성에서 오토바이를 탔다. 눈이 잔뜩 쌓인 오지도 탐험했다. 폭풍으로 내년 봄까지 구경이 어렵다고 해서 포기한다. 다음 행선지는 홍콩인데 화려하다. 그리고 티베트 가서 아름다운 여성을 만났다. 카터는 산 정상 고요함 속에 신의 목소리를 들은 것 같다고 했다. 같이 시간을 보내자는 제안에 카터는 착한 아내 생각에 사양했다. 여행에서 돌아와 에드워드에게 딸과 화해 하라고 했다. 그러나 에드워드는 내 인생에 끼어들지 말라고 화를 냈으며 화해는 실패했다. 카터는 집으로 돌아왔다. 가족이 모인 즐거운 식사 자리에서 아내는 감사 기도를 드렸다. 에드워드는 넓은 집에 혼자 있게 되었다. 아내와 춤추려고 기다리다 카터는 쓰러지고 말았다. 그는 암이 뇌까지 전이된 상태라 머리를 밀었다.


'코피루왁'은 가장 비싸고 믿기 힘들 만큼 좋은 커피다. 원두가 나는 스마트라 마을엔 야생 고양이가 살고 있는데 원두를 먹고 소화해 똥으로 싼다. 그러면 같이 커피에 갈려서 원두커피가 되는 것이다. 그 이야기에 둘은 눈물이 나도록 웃었다.

카터와 에드워드


카터는 위중해졌다. 에드워드는 카터의 편지를 읽어보았다. 며칠 고민했고 후회할 것 같아 쓰게 되었다. 지난번 얼굴을 붉히고 헤어졌던 게 에드워드의 딸 문제였음을 회상했다. 자신의 탓이라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에드워드는 그의 마음을 받아들여 에밀리를 방문해 화해했다. 손녀에게도 포옹하며 사랑을 전했다. 그렇게 최고의 미녀(손녀)와 키스를 한 것을 지웠다. 카터는 죽음을 맞이했고 강물에 몸을 맡겼다. 에드워드는 장례식장에서 내 생애 최고의 시간이었다고 회상하며, 카터가 자신을 구원한 것이라고 전했다. 카터를 만난 건 보람이며 정말 뿌듯했던 건 서로의 삶에 기쁨을 주었기 때문이다. 삶의 가치가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 하지만 확신할 수 있는 건 에드워드가 마지막 숨을 거둘 때 마음이 열렸다는 것이다. 화장하여 산 정상에 묻힌 에드워드는 마지막 안식처에 매우 만족했을 것이다.


누구에게나 버킷리스트가 있을 것이다. 영화에서처럼 시한부 삶을 선고받은 후 시작하기는 힘들다. 아니 불가능하다고 본다. 그러므로 버킷리스트는 평소에 시간 있을 때 해 실천해 가야 한다. 10 여전에 30여 가지의 버킷리스트를 적어본 적이 있다. 그중에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 가는 것도 있었다. 3년 전에 남편과 다녀왔다. 앞으로 제주에서 3개월 살아보기, 해파랑 길 걷기, 시베리아 횡단 열차 타보기, 기회가 되면 세계 여행, 특히 북유럽을 가보고 싶다. 산티아고 순례 출간 계획도 포함되어 있다. 많은 부분들이 있지만 보이는 곳에 적어두고 하나씩 지워가고 싶다. 구체화시켜 보면 어느 순간에 그것들을 이뤄 가게 될 것이다. 삶이 긴 것 같지만 돌아보면 순간인 것처럼 느낄 때가 많다. 지금도 실천하고 계신 분들이 대다수일 거라고 본다. 코로나 이후에 살이 급격히 쪘다. 브런치를 하면서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았다. 정말 살을 빼야 한다. 우선 물도 꾸준히 2리터 매일 마시고 하루 만보 걷기를 해야겠다. 꼭 해보고 싶은 게 있다면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 보고 적어 봐야겠다. 이런 것들이 모여 원하는 길을 갈 테니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추천 영화 - 《 관상 》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