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난 레이싱 드라이버는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차량이 허용하는 역학적 한계선을 넘나들면서도, 트랙을 끝까지 완주할 수 있을 만큼의 안전 여유를 남겨두며 리스크를 통제한다. 최고의 랩타임은 접지력이 무너지기 직전의 임계점을 넘나드는 정밀한 리스크 관리에서 탄생한다.
트레이딩에서 MFE & MAE는 이와 동일한 기능적 역할울 수행한다.
포지션이 일시적으로 기록한 최대 이익과 최대 손실은 시스템이 도달할 수 있는 잠재 수익 경계와 감내해야 할 위험 한계를 계량화하여 보여주며, 트레이더는 이를 근거로 진입, 손절매, 청산 규칙을 조정한다.
MFE & MAE를 통해 시장이라는 서킷에서 시스템이 낼 수 있는 합리적 최고 속도와 필연적 감속 구간을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면서도 수익 한계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모색해 볼 수 있다.
MFE와 MAE는 수익률, 승률, 손익비, 리스크보상비율 RRR 이외에 구조적 우위를 점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표다.
포지션의 전개 과정에서 얼마나 유리한 구간을 활용했는지, 얼마나 위험한 순간을 견뎌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한다.
포지션에 진입한 이후 청산 전까지 가격이 가장 유리하게 움직였던 지점까지의 최대 잠재 수익, 전략이 얼마큼의 이익을 끌어낼 수 있었는가 평가
매수 포지션의 경우, 포지션 노출 기간 동안 최고가 - 진입가
매도 포지션의 경우, 포지션 노출 기간 동안 진입가 - 최저가
포지션에 진입한 이후 청산 전까지 가격이 가장 불리하게 움직였던 지점까지의 최대 잠재 손실, 전략이 감내한 리스크를 평가
매수 포지션의 경우, 포지션 노출 기간 동안 최저가 - 진입가
매도 포지션의 경우, 포지션 노출 기간 동안 진입가 - 최고가
MFE가 높고 수익이 낮다면, 전략이 기회를 제대로 살리지 못했다. 최고 수익 구간을 많이 지나쳐서 청산함.
MAE 절댓값이 낮고 수익이 높다면, 리스크 대비 효율적인 전략.
MFE/MAE 비율이 2 이상이면, 잠재적 손익비의 구조에 우위가 있다.
MAE 절댓값이 높다면, 진입 타이밍이 부정확하거나, 너무 일찍 진입해 시장에 끌려다닐 수 있음.
MAE 절댓값이 낮고도 손절 빈도가 높다면, 손절매가 지나치게 좁은 것일 수 있다.
MFE, MAE 모두 클 수 있다.
트렌드 형성 전의 노이즈 구간, 변동성 폭발 구간을 견뎌야 하기 때문이다.
MAE가 작고, 빠른 시간 내에 수익이 실현되는 경우가 많다.
MFE가 매우 높게 튀고, MAE가 작아야 한다.
진입 타이밍이 늦다면 MAE가 급증한다.
x축을 MAE, y축을 MFE로 하는 산점도 그래프를 생성한다.
수익실현 목표지점과 MFE 비교, 손절 목표지점과 MAE를 비교한다.
전략의 성과가 시간에 따라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MFE, MAE의 평균값 또는 중간값을 롤링 윈도우 방식으로 추적할 수도 있다.
20 트레이드 롤링 윈도우로 MFE 평균값을 계산해 나가면 전략의 기회 창출 능력 변화 감지 가능
MAE가 특정 구간에서 급격히 상승하는 경우, 해당 기간의 시장 특성을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MFE, MAE는 그 자체로 전략의 성과를 의미하진 않는다.
고변동 구간에서는 두 지표 모두 과대 추정될 수 있으며, 반대로 저변동 구간에선 과소 추정될 수 있다.
변동성 조정(normalization)이 필요할 수도 있다.
MFE/MAE는 절댓값 기준으로 계산되므로, 포지션 사이즈, 종목 가격대에 다라 지표 해석이 달라질 수 있다.
비율 기준으로 정규화하여 비교 분석하는 것이 권장된다.
전략 맥락을 고려한 정성적 분석이 병행되어야 한다.
트레이딩의 본질은 단기적 성과가 아닌 '구조적 우위를 지속적으로 재현해내는 능력'에 있다. 성공적인 트레이더는 몇 번의 수익 거래보다 일관되게 반복 가능한 전략 구조를 더 중시한다.
수익률, 승률, 손익비 등은 표면적 성과를 설명할 수 있으나, 전략의 내재된 강점, 리스크 허용 범위까지 보여주지는 못한다.
MFE와 MAE는 포지션이 지나온 경로를 수치화함으로써 전략이 어떤 기회를 포착했고, 놓쳤는지, 얼만큼의 손실을 견뎠는지를 입체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해준다.
거래의 결과를 넘어 전략 자체의 진화를 추구하는 트레이더에게 MFE와 MAE는 구조적 우위를 계량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실용적인 도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