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삶의 철학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K Oct 07. 2015

삶의 철학 9 - 팔자

동양 운명철학의 하나인 "팔자(八字) 에 대하여 

우리가 흔히 말하는 "팔자(八字)는 인생을 운명론으로 정의하는 "사주팔자"의 동양찰학인 명리학의 골자이다.

이 팔자에는 사실 일반인들은 모르는 매우 심오한 삶의 교훈이 포함되어 있다.


그것은 인생은 주어진 8 자(80%)와 스스로 선택하고 채워야할 2 자(20%)로 이뤄졌고,  인생은 이 둘을 합한 10 자(100%)로 완성된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큰 진리가 포함되어 있다.

첫재, 팔자(80%)는 실상 바꿀수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남자가 여자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몰른 자의든 타의든 오늘날은 남자도 여자로 바뀔 수 있는 억지스런 세상이 되었지만 그건 역시 억지일 뿐이다.  사실 우리 다수는 주어진 이 팔자를 제대로 모르거나 때론 알면서 무시하고 산다. 즉, 누군가는 자신의 재능을 제대로 모르고 살기도 하지만  어떤 이는 자기에게 주어진 처지를 결코 인정하지 않기도 한다.  하지만 이미 주어진 것은 엎질러진 물이다. 


팔자에서 우리가 얻어야할 교훈은 나의 팔자를 정확히 알고 인정하며 내가 채워야할 이자가 무엇인지 알려고 노력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지금 나의 부모가 돈이 없다고 반드시 나쁜 팔자가 아니고,  얼굴이 이쁘다고  반드시 좋은 팔자도 아닌 것이다. 돈이 없기 때문에 나의 이자는 생활력을 키워서 좋아질 수 있고 반대로 얼굴이 이쁘다 보면 불필요할 만큼 많은 남자들에 호감을 사서  팔자가 사나워질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팔자는 타고난 능력의 양도 의미한다. 타고난 천재가 있는 반면 타고난 운동선수도 있는 것이다.  이미 타고난 천재가 더욱 노력을 하면  평범한 범부는 결코 영원히 따라잡을 수 없음을 겸허히 인정해야 한다. 운동선수도 마찬가지다. 그것을 한탄할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인정하는 것이 바로 팔자의 진리이다. 

둘째, 이자(20%)는 선택과 노력으로만 이루어 지는 것이다.
이 이자(20%)는 정말 많은 의미를 내포하는데,  특히 주어진 것 80%는 노력과 선택 20%보다 월등히 비중이 크다는 메시지가 중요하다. 그러므로 이 이자(20%)를 만약 4배 이상 키우려고 부단히 노력을 한다해도  고작 팔자(80%)에 근접할 뿐이다. 


하지만 자신의 팔자에 적합한 이자를 잘 찾아서 채우느냐에 마냐에 따라 인생은 크게 바뀔 수 있다. 그것은 마치 좋은 팔자를 타고난 사람도 자신의 팔자에 안맞는 선택과 노력으로  팔자를 망치는 것과 반대되는 결과이다.  그러므로 실망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팔자에 맞는 이자를 찾고 노력하면 좋은 인생을 충분히 살 수 있다.
 
 다만 누구나 각자의 남은 이자(20%)를 완성한다고 해서 모두가 희망하는 대통령이나 갑부가 된다는 것은 아니다.  그 의미는 주어진 팔자가 갖고 있는 팔자의 양이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부모가 아무리 돈이 많아도 머리가 나쁘게 태어나면 그 돈을 지킬 수 없듯이 각자 자신의 한계는 주어진 것이다.  그러므로 내 팔자의 수준에 맞는  이자를 현명하게 채우라는 것이다.  내 팔자(능력을 포함)가 뱁새인데 황새의 흉내를 내는 것은 위험한 짓인 것이다.

때론 사람들은 팔자(80%)가 바뀐다고도 말한다. 이는 이자(20%)속에서의 선택과 실행의 과정에서 극단적 변화가 야기될 때 주어진 팔자(80%)에도 때론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한낱 평민의 팔자로 태어났지만 무수리로 궁에 들어가 임금의 눈에 드는 이자(20%)를 통해 후궁이 되는 팔자가 그 예가 될 것이다. 대부분 사람들은 이런 것들을 꿈꾸지만 사실 드물고 어려운 일이며 매우 비현설적이다. 


결론적으로 이 동양철학을 통해 얻은 교훈은 이것이다.

" 자신에게 주어진 팔자를 무엇보다 명확히 파악하고, 여기에 맞는 조화로운 선택으로 현명하게 이자를 채우며 노력하는 삶을 살아라."   

매거진의 이전글 삶의 철학 10 - 사랑의 가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