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소러브 May 27. 2024

6.우물가의 여인과 목마르지 않는 물

요한복음 4:5~26

등장인물 : 예수님, 사마리아 여인, 해설     


해설 : 예수님과 제자들은 갈릴리로 가면서 사마리아를 지나갔어요. 제자들은 먹을 것을 사러 마을로 들어갔고, 목이 마른 예수님은 우물가에 앉아계셨어요. 그 때, 사마리아 여자 한 사람이 물을 길으러 왔어요.

     

예수님 : (물을 길으러 온 사마리아 여인을 보며) 물을 좀 주시오.       


사마리아 여인 : (화들짝 놀라며) 당신은 유대인인데, 어찌 나에게 물을 달라하십니까? 유대인은 사마리아인과 상종하지 않음을 모르십니까?      


예수님 : 네가 만일 물을 달라고 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았더라면,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고, 그가 생수를 너에게 주었을 것이다.      


사마리아 여인 : (예수가 주님임을 깨달으며) 주여, 당신에게는 물을 길을 그릇도 없고, 이 우물은 깊은데 당신이 어디서 물을 얻을 수 있겠습니까? 우리 조상 야곱이 이 우물을 우리에게 주셨고 또 여기서 자기와 자기 아들들과 짐승이 다 마셨는데 당신이 야곱보다 더 크니이까?     


예수님 : 이 물을 마시는 자는 다시 목마를 테지만,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될 것이다.    

  

사마리아 여인 : (간절한 마음을 담아) 그 물을 제게 주셔서 목마르지 않게 해주세요. 그리고 이 곳에 더 이상 물을 길으러오지 않게 해주십시오.     


예수님 : 돌아가서 너의 남편을 데려오라.      


사마리아 여인 : (같이 지내는 사람은 있지만 남편은 아닌데...) 저는 남편이 없습니다.      


예수님 : 남편이 없다 하는 너의 말이 옳도다. 이전까지 너에게는 다섯의 남편이 있었고 지금 함께하는 자도 너의 남편이 아니니.      


사마리아 여인 : 당신은 저의 모든 것을 알고 계시는군요. 당신은 선지자이십니다. 우리 조상들은 예로부터 이 산에서 예배하였는데, 이스라엘 사람들은 예배할 곳이 예루살렘에 있다고 하셨습니다. 어디에서 예배를 드려야 할까요?      


예수 : 여인이여, 이 산도, 예루살렘도 아닌 곳에서 너희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사람을 찾으신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사마리아 여인 : 메시아 곧 그리스도라 하는 자가 오실 것이니, 그가 오시면 모든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시리이다.      


예수님 : 네게 말하는 내가 ‘그’이니라.     


해설 : 여인은 동네에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그리스도가 자신의 지난 일들을 모두 알고 자기에게 말해주었다고 알렸어요. 그녀의 증언으로 동네의 많은 사마리아인들은 예수님을 알게 되었고 나중에는 그분의 행적을 통해 그분을 믿게 되었답니다.     



♠ 함께 생각하기


1. 예수님은 누구에게 물을 길어 달라고 부탁하셨나요?     


2. 사마리아 여인이 예수님을 무엇이라 불렀는지, 네 가지 호칭을 찾아 보세요.      


3. 주님은 왜 사마리아 여인에게 물을 구하였을까요?     


4. 이야기 속 예수님이 언급하신 ‘영생하도록 하는 샘물’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5. 마시는 ‘물’과 주님의 ‘물’은 어떤 면에서 같고, 어떤 면에서 다를까요?     


*댓글에서 '가능한 해답 예시'를 활용하실 수 있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5. 혼인잔치의 기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