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만 하지 말고 실천을 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라
가장 어려운 실천을 실행하다
친구들끼리 만나면 많이 이야기하는 것 중에 하나가 얼른 회사 나와서 사업을 하자라는 겁니다. 그리고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이 말로 끝나고 다음 날 회사에 출근하고, 몇 년이 지나도 계속 출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드디어 그 친구들 중 한 명이 실제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원래 그 친구는 중국의 타오바오에서 물건을 직접 구매해서 국내에서 팔려고 했는데 아는 사람이 먼저 투자를 제안했고, 그 내용은 제 친구가 알고 있는 모델들을 섭외해서 모델 에이전시 사업을 해보자는 거였습니다. 친구의 아는 분이 전액 투자하고, 제 친구는 모델 섭외와 아는 분을 통한 프로필 사진 촬영 작업 등을 맡았습니다. 비록 본업은 유지하면서 시작한 사업이었지만 사업을 시작을 했다는 그 자체로 제 친구가 큰 결정을 했다는 부러움과 함께 제 친구에게 투자한 그 지인 분도 뭔가 말만 하는 저와 같은 사람과는 다르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감? 촉?
누군가한테 투자를 한다는 것은 그 사람에게 무언가를 봤고, 또 어떤 가능성을 봤기 때문일 겁니다. 모델 에이전시라는 것을 한다는 조건으로 투자를 받은 제 친구를 제가 알고 지낸 기간은 거의 7~8년이 되었습니다. 정말 자주 만나는 친구 중에 한 명이었는데 한 번도 이 친구에게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었고, 대신 이 친구와 사업을 하면 나쁘지 않겠구나라는 생각만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투자를 한 사람처럼 이 친구의 모델 인맥이나 싸게 모델 프로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인맥 등은 미처 보지 못했습니다. 아니 분명 제 친구한테 이런 인맥이 있다는 것은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그걸 이용해서 사업을 해볼 생각은 한 번도 한 적이 없습니다. 말로는 사업하고 싶다고 하면서 정작 제 친구의 이런 가능성을 저는 보지 못했던 겁니다. 결국 저도 현실이 힘들어서 푸념만 하고 있던 사람들 중에 한 명이었던 겁니다. 아이템이 없네, 아직 때가 아니다, 돈이 없네... 이런 핑계들만 나열했지, 정작 제 친구가 가지고 있던 사업의 가능성은 보지도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그 친구는 모델 프로필 사진을 찍고, 홈페이지도 만들었으며, 얼마 전에는 첫 계약까지 했습니다.
수익
투자받은 제 친구는 수익이 발생하면 현재는 그 수익 모두를 투자한 사람한테 주고 있다고 합니다. 투자금을 회수할 때까지 제 친구는 어떠한 수익도 받지 못하고, 투자하신 분이 투자금을 모두 회수하면 그때부터 발생한 수익의 6.5를 제 친구가 가지고 가기로 했답니다. 당장 수익은 없지만 그래도 이 친구는 모델 에이전시 작업이 너무 재미있다고 합니다. 그건 저라도 그럴 겁니다. 당장 돈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살아갈 동안을 뭘 하면서 사는 게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기 싫은 일 하면서 월급 받으면서 살아가는 방법이 있고, 또 하나는 내 일 하면서 즐겁게 살아가는 방법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사업이라는 것은 잘되는 경우보다는 잘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은데 제 친구는 당장 수익은 없지만 지금 준비하고 있는 모델 에이전시라는 사업이 잘 안되지 않아도 금전적으로 손해 보는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모델 에이전시라는 것을 준비하면서 배우는 것들도 많을 거고 만약 이후에 다시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그때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게다가 모델 에이전시라는 사업이 잘 될 경우에는 더할 나위 없겠죠. 이미 이 친구는 남는 장사를 하고 있는 겁니다.
마무리
모델 에이전시라는 분야는 저는 이 친구를 통해 처음 알게 됐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 친구를 통해 하는 일을 들어보니 저는 이미 모델 에이전시라는 분야를 알고 있었습니다. 또 다른 친구에게 이런 분야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었고, 심지어 아는 분이 이미 이 사업으로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가 촉이 없습니다 ㅠㅠ
여하튼 이 친구를 통해 모델 에이전시라는 분야와 하고 있는 일들, 사진 촬영 과정, 모델들의 현실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정말 이 분야도 정말 쉽지 않고, 또 다른 세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많이들 하는 이야기처럼 화려해 보이는 직업이지만 그 이상으로 어두운 면이 존재하는 분야, 짧은 수명, 일정치 않은 수익 등등... 모델 에이전시라는 분야에 대해서 나중에 한 번 더 시간을 가져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