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soceo Jun 27. 2016

친구의 사업 도전기

말만 하지 말고 실천을 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라

가장 어려운 실천을 실행하다

친구들끼리 만나면 많이 이야기하는 것 중에 하나가 얼른 회사 나와서 사업을 하자라는 겁니다. 그리고 저를 포함해서 대부분이 말로 끝나고 다음 날 회사에 출근하고, 몇 년이 지나도 계속 출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드디어 그 친구들 중 한 명이 실제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원래 그 친구는 중국의 타오바오에서 물건을 직접 구매해서 국내에서 팔려고 했는데 아는 사람이 먼저 투자를 제안했고, 그 내용은 제 친구가 알고 있는 모델들을 섭외해서 모델 에이전시 사업을 해보자는 거였습니다. 친구의 아는 분이 전액 투자하고, 제 친구는 모델 섭외와 아는 분을 통한 프로필 사진 촬영 작업 등을 맡았습니다. 비록 본업은 유지하면서 시작한 사업이었지만 사업을 시작을 했다는 그 자체로 제 친구가 큰 결정을 했다는 부러움과 함께 제 친구에게 투자한 그 지인 분도 뭔가 말만 하는 저와 같은 사람과는 다르구나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감? 촉?

누군가한테 투자를 한다는 것은 그 사람에게 무언가를 봤고, 또 어떤 가능성을 봤기 때문일 겁니다. 모델 에이전시라는 것을 한다는 조건으로 투자를 받은 제 친구를 제가 알고 지낸 기간은 거의 7~8년이 되었습니다. 정말 자주 만나는 친구 중에 한 명이었는데 한 번도 이 친구에게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은 해본 적이 없었고, 대신 이 친구와 사업을 하면 나쁘지 않겠구나라는 생각만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그 투자를 한 사람처럼 이 친구의 모델 인맥이나 싸게 모델 프로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인맥 등은 미처 보지 못했습니다. 아니 분명 제 친구한테 이런 인맥이 있다는 것은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그걸 이용해서 사업을 해볼 생각은 한 번도 한 적이 없습니다. 말로는 사업하고 싶다고 하면서 정작 제 친구의 이런 가능성을 저는 보지 못했던 겁니다. 결국 저도 현실이 힘들어서 푸념만 하고 있던 사람들 중에 한 명이었던 겁니다. 아이템이 없네, 아직 때가 아니다, 돈이 없네... 이런 핑계들만 나열했지, 정작 제 친구가 가지고 있던 사업의 가능성은 보지도 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그 친구는 모델 프로필 사진을 찍고, 홈페이지도 만들었으며, 얼마 전에는 첫 계약까지 했습니다.


수익

투자받은 제 친구는 수익이 발생하면 현재는 그 수익 모두를 투자한 사람한테 주고 있다고 합니다. 투자금을 회수할 때까지 제 친구는 어떠한 수익도 받지 못하고, 투자하신 분이 투자금을 모두 회수하면 그때부터 발생한 수익의 6.5를 제 친구가 가지고 가기로 했답니다. 당장 수익은 없지만 그래도 이 친구는 모델 에이전시 작업이 너무 재미있다고 합니다. 그건 저라도 그럴 겁니다. 당장 돈도 중요하지만 앞으로 살아갈 동안을 뭘 하면서 사는 게 더욱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기 싫은 일 하면서 월급 받으면서 살아가는 방법이 있고, 또 하나는 내 일 하면서 즐겁게 살아가는 방법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사업이라는 것은 잘되는 경우보다는 잘되지 않는 경우가 더 많은데 제 친구는 당장 수익은 없지만 지금 준비하고 있는 모델 에이전시라는 사업이 잘 안되지 않아도 금전적으로 손해 보는 것이 없습니다. 그리고 모델 에이전시라는 것을 준비하면서 배우는 것들도 많을 거고 만약 이후에 다시 사업을 시작하게 되면 그때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게다가 모델 에이전시라는 사업이 잘 될 경우에는 더할 나위 없겠죠. 이미 이 친구는 남는 장사를 하고 있는 겁니다.


마무리

모델 에이전시라는 분야는 저는 이 친구를 통해 처음 알게 됐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 친구를 통해 하는 일을 들어보니 저는 이미 모델 에이전시라는 분야를 알고 있었습니다. 또 다른 친구에게 이런 분야가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었고, 심지어 아는 분이 이미 이 사업으로 승승장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제가 촉이 없습니다 ㅠㅠ

여하튼 이 친구를 통해 모델 에이전시라는 분야와 하고 있는 일들, 사진 촬영 과정, 모델들의 현실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정말 이 분야도 정말 쉽지 않고, 또 다른 세상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많이들 하는 이야기처럼 화려해 보이는 직업이지만 그 이상으로 어두운 면이 존재하는 분야, 짧은 수명, 일정치 않은 수익 등등... 모델 에이전시라는 분야에 대해서 나중에 한 번 더 시간을 가져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브렉시트 때 주식 매매 기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