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실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soceo Aug 16. 2021

사업을 하려고 하는데 IT/개발 작업이 필요하다면?

IT/개발과 엮이지 않는 사업이 있을까?

해당 분야의 회사를 다니는 것도 아닌데 IT/개발 일을 맡게 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직종/분야에 상관없이 거의 모든 회사들이 개발 관련 일들과 엮여 있기 때문입니다. 퇴사 후에 사업을 한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IT/개발 업종이 아닌 다른 분야의 사업을 하려고 해도 결국 개발을 해야 되는 상황이 발생하거나 고민을 하게 되는 시점이 한 번은 옵니다. 사업을 하기 위해 정부 지원을 노리는 분들이 많으신데 정부 지원은 무조건 개발과 관련된 내용이 있어야지만 지원했을 때 선정될 수 있습니다. 내가 하고 싶은 분야에서, 하고 싶은 아이템으로 정부 지원을 받는 건 제약이 많은 게 현실입니다. 


https://www.podbbang.com/channels/1780825/episodes/24088387

회사를 다니든, 사업을 하든 상관없이 왜 이렇게 개발이라는 영역과 엮일 수밖에 없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의 일상이 개발의 결과물들과 엮여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보니 업종 불문하고 거의 모든 회사들이 자신들만의 개발 결과물이 없으면 안 되는 상황이 된 겁니다.


위에서 계속 말하는 개발의 결과물은 도대체 뭘까요?

일상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개발의 결과물은 인터넷에서 조회되는 수많은 홈페이지들과 안드로이드/아이폰 스토어에서 조회되는 앱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홈페이지와 앱들이 모두 IT 관련 업종 회사들이 출시한 것들이 아닙니다. 금융, 보험, 정부 공공기관, 커피 체인점, 건설회사, 이사 업체, 배달 업체 등 대부분 비 IT 기업들이 출시한 서비스들입니다. 이것만 있을까요?? 직장인들이 컴퓨터로 작업할 때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들도 개발 회사들이 만든 거고, 은행 ATM 기기, 버스 안내, 자동차, 신호등, 엘리베이터 등 자동화되어 있는 것들, 전자기기, 그리고 거의 모든 실체가 있는 상품/물건들은 모두 정도의 차이이지 결국 개발 작업이 반영되어 있는 것들입니다. 그러다 보니 지금의 시대에서 내가 뭘 해보겠다는 생각이 있다면 개발이라는 행위는 피할 수가 없습니다. 


개발에 대해 아는 만큼
돈을 아낄 수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개발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사용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고, 실제로도 대부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잘못된 것도 아니고,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고도 생각합니다. 저는 개발자이기 때문에 그 이외의 분야에서 뭔가를 하려고 한다면 저라도 그렇게 할 테니깐요. 내가 사기나 피해를 당하면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내 시간과 비용을 할애할 수 밖에는 없겠지만 변호사나 검사였다면 어렵지 않게 그 상황을 본인에게 유리하게 끝낼 수 있을 거고, 의사들은 본인이 아프면 불 필요한 비용을 들이지 않고, 빠르게 필요한 치료만 받을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 개발 분야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고, 저는 개발자로서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적어도 이 분야에 대해서 저는 위에서 말한 변호사, 검사, 의사와 같은 상황이 될 수 있는 겁니다.


사업을 할 때 필요한 대부분의 개발 관련 기술과 필요한 환경이 온라인 상에서 공짜로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그러한 것들 중에서 내가 필요한 걸 잘 찾아서 잘 사용하면 되는 건데 "이게" 쉽지가 않습니다. 만약 "이것"만 할 줄 안다면 적어도 사업을 시작하는 초기에 개발에 필요한 비용과 시간을 꽤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제 주변에 비 IT 분야에 종사하시던 분들이 사업을 시작할 때 대부분 개발 작업에 엄청난 비용과 시간을 할애합니다. 사업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개발 때문에 큰 고정비와 인건비가 발생하고, 결국 그 비용 때문에 사업을 계속 유지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제가 안타까웠던 건 그 고정비와 인건비 중에는 불필요하게 사용되는 금액이 많았다는 점입니다. 돈 들이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과 서비스들, 아직 필요하지도 않은 개발자들에게 너무 많은 비용을 할애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모르니깐 그러는 게 당연합니다. 문제는 제가 옆에서 이야기를 해줘도 그냥 넘어가는 분들이겠죠. 그건 제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개발 쪽으로 뭔가 해보려고 하실 때 처음부터 큰돈을 들이지 마시고, 돈을 들이지 않아도 해결할 수 있는 문제나 상황들이 많으니 이러한 사실을 알아 두시기 바랍니다. 그 작업의 결과가 좋아서 나중에 더 확장을 해야 되는 시기가 되면 당연히 개발 쪽으로도 많은 돈을 사용해야 되겠지만 적어도 아직 검증되지 않은 시점에서는 처음부터 그렇게 많은 비용과 시간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게 하지 않아도 충분히 개발 관련과 환경을 사용할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입니다. 홈페이지, 앱, 서버, DB, 메신저, 게시판, 예약, 메일 서비스 등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기능들이 이에 해당되고, 거기에 약간의 비용만 추가를 하면 온라인에서 어지간한 서비스는 다 구현할 수가 있습니다. 단지 문제는 그럴 수 있는 기술과 경험입니다. 그런 게 없는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막대한 시간과 비용으로 해결하려고 하고, 또 거의 대부분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좋아하는 것을 일로 하려고 퇴사했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