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혼의 친구 Jan 18. 2024

답장을 기다리는 마음

안녕! 자기야!


나는 답장에 굉장히 예민한 사람이었어.

청소년기 시절

친구에게 편지나 쪽지를 보냈는데 답장이 안 오면 별의별 생각을 다 했지.

물론 모든 화살을 내게로 돌려서 말이야.

'나한테 삐졌나? 내가 뭐 잘못했나? 내가 싫어졌나?' 항상 '내가'로 시작했어.


세월이 흘러

카카오톡처럼 소통이 빠른 메신저 수단이 생겼지.

내가 안 바쁠 때는 상대에게 답장이 오나 안 오나 신경 썼는데 

일상이 바빠지니 답장이고 뭐고 메시지 확인도 한 템포 늦어지는 거야.


어떤 날은 

카톡 창을 볼 여가도 없을 만큼 분주했고,

어떤 날은

기분이 꿀꿀해서 핸드폰을 들여다보고 싶지 않았고,

어떤 날은

깊은 낮잠에 들어서 못 보는가 하면

어떤 날은 

핸드폰을 집에 두고 나가서 답장을 못할 때도 있었지.

또 어떤 날은

바쁜 시간대에 확인만 해놓고 '이따 답장해야지!' 하면서 까마득하게 잊어버리는 거야.


정말 특별한 상황 빼고는,

상대방 탓이 아니라,

나의 몸과 마음이 분주해서 못한 거더라고.


입장을 바꿔 살아보니

니 탓이 아니더라.

물론 내 탓도 아니야.

그냥 상황이 그랬던 거야.


그런데 맨날 니탓 내 탓하고 살면 뭐가 좋을까 싶더라.

니탓도 내 탓도 아닌걸 굳이 찾아내어 뭔가 들쑤셔보겠다는 마음. 

그 마음을 접고 나니,

자유로워.


그리고 나에게도 남에게도 관대해지더라.

'그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겠다.'


그 마음을 갖고 난 뒤에야,

진짜 내 마음이 알아차려지더라고.


아, 나도 그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구나.


자기는 오늘하루 어땠는지 궁금하다.

지금 우리에게 일어난 모든 일이.... 그럴 수도 있겠다. 하고 생각하는 여유가 생기면 좋겠어.

나도 그 마음으로 또 살아내 볼게.


그럼 이만, 총총!

 



                       이응노 화가님 

작가의 이전글 다음역은 깨달음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