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일한 Nov 23. 2023

의지는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다


아직 한달도 되지 않았지만, 최근에 삶을 대하는 자세가 달라졌다는 것을 느낀다. 변화하고자 하는 마음은 분명 과거에도 있었는데, 나는 왜 이제서야 변화할 수 있었을까 생각해보면 그 답은 변화하고자 하는 마음이 아닌 환경에 있었다.




나를 막아서는 건 결국 나 자신이다 : 스스로의 유리천장을 깨라

나는 인생을 변화시키고 싶었지만, 지금의 시스템을 벗어날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변화하고 싶다는 갈망만 가진 채 실상은 그저 굴러가는 챗바퀴 위에서 열심히 페달을 밟았다. 얼마나 고통스러운 삶인가. 차라리 현재의 삶에 만족하며 페달만 밟았다면 덜 불행했을 것이다. 나는 내가 생각하는 이상과 현실의 괴리 속에서 매일 불행한 감정을 느낀채로 살아왔다. "이렇게 살기는 싫지만 벗어나기는 힘들어"라는 생각으로 스스로의 유리천장을 만들어냈다.




변화의 계기를 찾다 : 자의식에 균열이 생기다

그렇게 영원히 벗어날 수 없을 것 같았던 내가 변화할 수 있었던 계기가 무엇이었을까. 서론에서 말했듯이 답은 '환경'에 있었다. 변화하고자 노력하는 사람이 내 옆에 있었고, 계속해서 나를 자극했다. 이렇게 살면 안된다고, 계획은 있냐고, 할 수 있다고 응원까지 해주면서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내게 심어주었다. 그 이후로 같이 성장하기 위해 책을 읽게 되었고, 수많은 자기 계발서를 통해 나와 같은 상황에서 혹은 나보다 더 최악의 상황에서 피나는 노력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얘기를 듣게 되었다. 


하지만 이렇게 삶에 좋은 자극을 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나기란 쉽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에 그런 환경을 스스로 만들어낼 줄 알아야 한다. 오프라인 강의를 듣고, 모임에 참여하여 롤모델을 찾고 멘토를 만나야한다. 계속해서 새로운 자극을 통해 내가 살아온 방식에 젖어있는 내 자의식에 균열을 내야한다. 


사실 나 또한 결정적으로 바뀔 수 있었던 것에는 오프라인 강의와 스터디 모임을 통해서였다. 나와는 다른 생활 패턴의 사람들이 성공적으로 삶을 꾸려나가는 모습을 피부로 체감하게 되었고, 그런 사람들 사이에 있으면서 나도 모르게 경쟁 심리가 발동하게 되었다. 환경의 중요성은 바로 여기서 시작된다.




변화할 수 있는 환경을 찾다 : 많은 부자들이 강조하는 것

아마 자기계발서를 많이 읽은 사람이라면 환경 만들기의 중요성을 알고 있을 확률이 높다. 책을 읽는 것에 집중하고 싶으면 독서 모임에 참여하여 책을 읽을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야 하고, 부동산 투자를 잘하고 싶은 사람은 오프라인 강의와 같은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있는 단체에 속해야 한다. 물론 성격 상 그런 활동들이 힘든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정말 냉정하게 말해서 성격도 복이다. 복이 없다고 포기할 건 아니지 않나. 자신이 타고난 성격이 조용하고 수동적이라고 해서 계속 정체되어 있는 삶을 살고 싶은 사람은 없다. 주변에 그런 사람이 있다면 뭐라고 말해주고 싶은가. 지금 당장 성장하려는 사람들과 어울려라.

작가의 이전글 작심삼일에서 벗어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