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돌 Apr 28. 2022

복에 겨운 소리

인기가 뭐가 중요한가.

복에 겨운 소리일지 모르지만 충분한 사랑을 받고 자란 덕에 관심에 구애받지는 않는 것 같다. 관심과 사랑에는 댓가가 있다. 사랑을 주는 것에는 댓가가 필요하지 않지만 받는 것에는 댓가가 필요하다. '좋아요' 버튼과 같다.

어떤 이들은 인기로 돈을 벌고 어떤 이들은 사랑을 팔고 어떤 이들은 몸을 판다.

나는 사실 그게 뭐가 나쁜가 싶다. 그들은 사랑받기 위해 필요한 댓가를 충분히 지불하고 있다. 수요를 충족하기 때문에 그 짓을 해 먹고사는 것이다.


불매

싫으면 안사면 그만. 사랑을 주는 데는 댓가가 없다.

댓가를 바라면 슬퍼지고 억울하고 미워지는 것이다.

내가 무언가를 사랑하는 데에는 댓가가 없다.

그러나 내 사랑을 사고자하면 댓가를 치러야 할 것이다.

그 값은 싸지않다.


자유

태생의 조건이자 이유. 용기를 갖지 않고서는 자유를 취할 수 없고 자유를 갖지 못한 자가 태어난들 태어났다고 할 수 있을까. 나는 자유하다. 자유하다고 자위하는 루저들과 내가 다를 바가 있을까. 없다. 그러나 내 자유를 자유하지 아니하다고 부정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그것은 오직 나의 것이므로 원치 않는 구원을 빌거나 구애를 할 필요가 없다


그러니 누구도 자신을 속이지 말라

타인을 속이는 것은 관계가 무너질 뿐이지만

자신을 속이는 것은 세계가 무너지는 일이다.

작가의 이전글 몰랐던 사실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