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중국 Sep 18. 2020

20/09/18 오!늘 중국

[今 브리핑]

■ 미국에 전부 넘기느니... 중국 틱톡, 기업 공개 추진

■ 알리바바 ‘新유통’ 이어 '新제조' 시대 연다…’ 스마트 코뿔소’ 공장 공개

추석 특수 맞은 월병 시장, 매출 125% 증가 


[오!늘 왕홍] 9월 15일 중국 왕홍 커머스 브리핑

■ 타오바오, 더우인, 콰이쇼우 3 개 플랫폼에서 TOP20 왕홍의 일일 총판매량은 2.27억 위안.

■ 라이브 커머스 삼국지

■ 판매액 천만 위안 이상 달성한 왕홍 : 타오바오 6명, 콰이쇼우 4명, 더우인 10명

■ 라이브 커머스 판매 TOP 20 제품 브리핑



[今 브리핑]

■ 미국에 전부 넘기느니... 중국 틱톡, 기업 공개 추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있는 틱톡 미국 지사/AFP 연합뉴스

바이트댄스는 틱톡을 인수하기로 한 미국 소프트웨어 기업 오라클과 함께 틱톡 미국 사업 부분을 담당하는 사업체 ‘틱톡 글로벌’을 만들고 1년 안에 기업공개에 나설 것으로 예상됨. 지난 13일 바이트댄스 측은 이날 “오라클을 틱톡의 인수사로 선정했다”며 “신뢰할 수 있는 기술 파트너”라고 발표한 바 있음. 오라클은 틱톡의 소스 코드에 무제한으로 접근할 권한을 갖고 중국이 미국 사용자의 정보를 무단으로 확보하는지 여부를 감시할 수 있게 됨. 오라클은 틱톡 미국 부문의 약 20% 지분을 소유할 예정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공개를 계획한 것은 바이트댄스가 여전히 틱톡 미국 사업의 다수 지분을 보유하는 것이 트럼프 행정부의 최종 허가를 얻는 데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는 예측 때문으로 보임. 


■ 알리바바 ‘新유통’ 이어 '新제조' 시대 연다…’스마트 코뿔소’ 공장 공개

쉰시(迅犀, 빠른 코뿔소) 공장은 지난 16일 공개된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신(新) 제조 플랫폼. 지난 2018년 3월 설립된 쉰시 디지털 공장은 지난 3년간 베일에 쌓여있다가 16일 대외에 전격 공개됨. 신제조는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2016년 10월 알리윈 개발자 회의인 윈치대회(雲棲大會)에서 처음 언급. '기업·소비자 거래(B2C) 모델'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생산자에게 전달하는, 스마트화·개성화한 '고객과 기업(C2B) 모델'로의 확대를 의미함. 쉰시 공장은 타오바오, 티몰 등 알리바바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쌓인 트래픽·검색·판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신 패션 트렌드를 예측해  판매를 예측하고 소비자 맞춤형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디지털 공장.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것으로 기대되는데, 핵심은 수요에 맞춘 맞춤형 제작, 최소 100벌 이상 소규모 주문 제작, 최소 7일 내 납품이라는 점. 제철에 맞는 신상품을 실시간으로 주문 제작 가능하다는 얘기.  공장에서 제작되는 의류의 재단·봉제·출고까지 모든 과정은 인공지능(AI)이 추적해 프로세스를 결정함. 


■ 추석 특수 맞은 월병 시장, 매출 125% 증가 

중국 대표 명절인 중추절(中秋節, 중국 추석)을 앞두고 월병(月餠) 시장이 특수를 누리고 있음. 월병은 중국 중추절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한국인이 추석 명절 송편을 먹는다면, 중국인들은 월병을 먹음. 중추절과 국경절(國慶長)의 양대 명절이 겹치면서 올해는 1일~8일까지의 장기 연휴가 예상되는 가운데, 이것이 소비심리를 더욱 자극하는 요인이 된 것으로 풀이됨.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 속에 온라인을 통한 판매량이 눈에 띄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되었음. 오프라인에서의 판매량 증가율은 온라인에 비해서는 낮은 편이나, 판매량 규모 면에서는 지난해와 비교해서 소폭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오!늘 왕홍] 9월 16일 중국 왕홍 커머스 브리핑

■ 타오바오, 더우인, 콰이쇼우 3 개 플랫폼에서 TOP20 왕홍의 일일 총판매량은 6.64억 위안.


■ 라이브 커머스 삼국지

- 타오바오 TOP20 왕홍의 GMV는 4.18억 위안 

- 콰이셔우 TOP20 왕홍의 GMV는 2.85억 위안

- 더우인 TOP20 왕홍의 GMV는 8,146만 위안 


■ 판매액 천만 위안 이상 달성한 왕홍 : 타오바오 9명, 콰이쇼우 5명, 더우인 6명


■ 라이브 커머스 판매 TOP 20 제품 브리핑

- TOP 20 판매 제품의 GMV는 2.14억 위안 

- 판매 1위는 아동 책상으로 2,499위안의 단가에 8770개가 판매됨. 총매출 2191.6만 위안. 

- 판매 2위는 OPPO의 스마트폰. 2,669위안의 단가에 8084개 판매되어 2,157.6만 위안 매출.

- 판매 3위는 INXX라는 브랜드의 가을 니트 커플룩인데 219위안의 단가에 89,544개가 판매되어 1,961.0만 위안 매출. 

- 전체적으로 FW 시즌을 맞아 패션 제품이 많이 팔리고 있음. 



매거진의 이전글 20/09/17 오!늘 중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