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중국 Sep 23. 2020

20/09/23 오!늘 중국


[今 브리핑]

알리바바의 생태계 확장. 부동산과 게임까지

테슬라 배터리 데이 앞두고 중국 CATL 공격적 행보

■ 中 개미투자자도 커촹반 투자 길 열렸다

■ 왕푸징백화점 면세 사업 본격화


[오!늘 왕홍] 9월 21일 중국 왕홍 커머스 브리핑

■ 타오바오, 더우인, 콰이쇼우 3 개 플랫폼에서 TOP20 왕홍의 일일 총판매량은 3.5억 위안. 

■ 라이브 커머스 삼국지

■ 판매액 천만 위안 이상 달성한 왕홍 : 타오바오 9명, 콰이쇼우 4명, 더우인 1명

■ 라이브 커머스 판매 TOP 20 제품 브리핑 



[今 브리핑]

■ 알리바바의 생태계 확장. 부동산과 게임까지

알리바바가 핀테크, 클라우드, 온라인 헬스케어, 자율주행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는데, 이번에는 게임과 부동산 영역까지 넘보면서 '라이벌' 텐센트와 각축전을 예고. 

게임 : 알리바바 게임사업을 도맡아서 하는 엔터테인먼트 사업부가 별도로 SPIN-OFF 됨. 최근 알리바바의 모바일 게임 '쓰리 킹덤즈 스트래티직(삼국지 전략판)'이 중국 게임 시장에서 대박을 터트렸기 때문. 

부동산 : 알리바바는 최근 열린 부동산 플랫폼 설명회에서 중국 부동산 기업 '이쥐(易居)'와 손잡고 '프롭 테크' 플랫폼인 '톈마오하오팡(天猫好房)'을 마련. 프롭 테크란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로, 부동산 서비스에 IT 기술을 응용하는 것. VR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 혹은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현장에 가지 않고도 한눈에 집을 둘러볼 수 있게 하고, 여기에 톈마오하오팡은 3D 쇼핑 기술, 실시간 스트리밍 생방송, 금융 서비스를 연동해 바로 구매할 수 있음. 


■ 테슬라 배터리 데이 앞두고 중국 CATL 공격적 행보

테슬라의 배터리 기술·투자 설명회인 '배터리 데이'를 앞두고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인 CATL(寧德時代·닝더스다이)이 연일 과감한 투자 및 사업 확대 계획을 내놓는 상황. 테슬라와의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행보란 관측. 

전략투자 : CATL이 중요 자원 확보와 글로벌 진출 가속을 위해 공격적으로 투자할 것이라고 밝히고 나서 첫 투자 행보로 중국 스마트장비업체 셴다오스마트(先導智能·리드 인텔리전트)에 25억 위안(약 4285억원) 상당을 투자하기로 함. 투자금은 셴다오스마트의 스마트장비 화난 본부 제조기지 설립 등 5개 프로젝트에 활용될 예정. CATL의 지분율은 7.29%로 셴다오스마트 2대 주주로. 

지방정부와의 협력 : 19일 CATL은 쓰촨성 정부와 전면적 전략 협력을 체결. 쓰촨성 이빈 등 지역에 리튬인산철배터리 생산 및 연구개발 기지를 설립해 관련 산업 체계를 구축하기로. 

▲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蔚來, 웨이라이)와 배터리 자산관리회사 설립. 

▲ 알리바바 앤트 그룹과는 소비금융회사를 설립하기로. 

▲ 중국 창안자동차와도 전략적 협력을 체결. 이번 협력을 통해 더 나은 중국 신에너지차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 


■ 中 개미투자자도 커촹반 투자 길 열렸다

▲ WHAT?

22일 출시된 중국 커촹반(科創板·과학혁신판) 50 상장지수펀드(ETF) 4개에 '350억 위안, 우리나라 돈으로 약 6조원' 몰림. 애초 목표액은 200억 위안(약 3조 4300억 원)이었으나, 반나절 만에 초과 달성. 


▲ 커촹반50ETF가 뭔데? 

커촹반50ETF는 시가총액(시총)이 높고 유동성이 풍부한 50개 우수 상장사를 대상으로 산출한 커촹반50지수를 추종하도록 설계된 펀드. 


▲ 왜 인기가 많을까? 

커촹반50ETF 열기가 뜨거운 이유는 개미투자자들도 커촹반에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렸기 때문. 가장 큰 인기를 끈 펀드는 화샤 펀드. 출시 30분 만에 목표액 50억 위안을 돌파. 


▲ 원래는? 

커촹반은 증권계좌에 최소 50만 위안(약 8571만 원)의 투자금을 보유하고 2년 이상 증시 투자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만 투자가 가능했음. 반면, 커촹반50ETF는 계좌에 1000위안(약 17만 원)만 있어도 투자할 수 있음. 


▲ 부정적 평가?

일각에선 "현재 커촹반에 버블(거품)이 껴있고, 주가도 과대평가됐다는 이유로 커촹반에 쉽사리 뛰어들기가 어렵다"는 우려를 표함. 첸 리 수초우 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SCMP와의 인터뷰에서 "주식 등록제를 기반으로 새로운 주식이 더 많이 상장되면 고평가 된 부분에 있어 조정장이 나타날 것이라고 전망


▲ 긍정적 평가? 

장치야오 궈성증권 수석 애널리스트는 "단기 밸류에이션과 수익성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서 "중장기적으로 바라봤을 때 성장성이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커촹반은 중국 기술혁신과 경제변화를 이끌어나갈 것으로 기대된다고도 평함. 


■ 왕푸징백화점 면세 사업 본격화

왕푸징 그룹이 최근 65주년 기념행사에서 구체적인 면세 사업을 발표했다면서 베이징에 공항 면세점과 시내 면세점을 시작으로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함. 왕푸징 그룹은 지난 6월 중국 내 8번째로 면세점 사업 라이선스를 획득. 현재 중국 내 면세점 사업장을 운영하는 곳은 중국 면세품 그룹, 르상면세행(日上免稅行), 선전시 국유면세상품그룹 등 7곳. 텐펑증권의 보고서에서는 왕푸징의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 다만 글로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사태가 완전히 진정되지 않은 만큼 투자 리스크가 있다고 덧붙인 상황. 



[오!늘 왕홍] 9월 21일 중국 왕홍 커머스 브리핑

출처 : https://mp.weixin.qq.com/s/OTkRYEYfGvA3gvq7luvoCA

■ 타오바오, 더우인, 콰이쇼우 3 개 플랫폼에서 TOP20 왕홍의 일일 총판매량은 3.5억 위안. 


■ 라이브 커머스 삼국지

- 타오바오 TOP20 판매 왕홍의 GMV는 2.4억 위안.

- 콰이쇼우 TOP20 판매 왕홍의 GMV는 1.2억 위안. 

- 더우인 TOP20 판매 왕홍의 GMV는 6,668만 위안. 


■ 판매액 천만 위안 이상 달성한 왕홍 : 타오바오 9명, 콰이쇼우 4명, 더우인 1명


■ 라이브 커머스 판매 TOP 20 제품 브리핑 

- TOP20 판매 왕홍의 GMV는 1.27억 위안. 

- 판매 1위는 MZ023의 여성복 9,999위안의 단가로 3,743만 점 판매. 총매출 3,742.6만 위안. 

- 판매 2위 UlikeAir + 탈모기. 단가 2,349위안의 단가로 5,500만 개 판매. 총매출 1,292.0만 위안. 

- 판매 3위는 화웨이의 Matebook X Pro 2 제품. 단가 12,500위안 판매. 총매출 581.3만 위안. 



매거진의 이전글 20/09/22 오!늘 중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