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중국 Jul 30. 2020

200730 오!늘 중국

COVID-19 이후에 중국은 또 다른 모습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한국에게 있어 무역의존도 1위인 '세계의 시장' 중국 마켓에 대한 빠른 숏뉴스 콘텐츠 입니다. 더 궁금하신 내용은 댓글을 통해서 질문해 주시거나 오픈챗팅방을 통해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링크 : https://open.kakao.com/o/gowS4Emc
1. Alibaba와 Tencent의 결제 전쟁
출처 : https://images.app.goo.gl/S5G8RDGo5YmGd9TV7

현상 : Meituan은 Alipay 결제 지원 취소,  Ele.me 앱은 WeChat 결제 지원 취소를 결정했나 봅니다. 7 월 29 일 중국 언론은 일부 사용자가 Meituan Pay를 사용할 때 Meituan 월별 결제 및 은행 카드 결제가 우선순위로 추천되고 Alipay가 더 이상 표시되지 않는 상황을 보도했습니다. WeChat Pay 및 ApplePay가 여전히 결제 선택 목록에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Meituan이 Alipay 지불을 취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2016 년과 2018 년에 사용자는 Meituan이 Alipay를 사용하여 식사 비용을 지불할 수 없다고 보고 했습니다. 오늘 오후 Meituan Yuefu의 공식 WeChat 계정은 다음과 같이 응답했습니다.

Meituan 웨이보 공식 계정

흥미롭게도 Meituan은 Ele.me의 결제 페이지 스크린 샷을 게시하여 Huabei와 Alipay의 두 가지 결제 방법만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에 대해 Ele.me는 Ele.me가 WeChat 지불을 지원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출처 : Quick Technology)  


분석 : 중국은 좀 유명한 스타트업을 IT 공룡 중 Ali, Tencent, Baitu, Bytedance 등 중 어디인지로 분류합니다. 결제는 새로운 금융 패권 획득에 대한 경쟁이기에 IT 공룡들도 저마다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이제는 투자사를 통해 구체적인 속내를 드러내면서, 상대편과 공방을 주고받고 있네요. 흥미롭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이야기하면 중국의 Third Party Payment의 보급률이 높아, Alipay든 Wechatpay든 유사한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는 뜻도 되지 않을까요? 그렇지 않다면 결제하겠다는 유저를 돌려보내는 것과 같은 결정을 할리가 없겠죠.


2. 무개념 댓글과 온라인 유행어에 대한 대대적인 규제
출처 : https://images.app.goo.gl/z3g2FBEzxBXVqVuJ8

현상 : Douyin(도우인 ; Tiktok의 중국 메인랜드 버전)이 17 만 건의 불법 댓글을 삭제하고, 일부 계정에게는 30 일 동안 댓글 달기를 금지시켰습니다. Douyin은 요즘 풍기문란으로 가장 유명한 온라인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얼마 전, Douyin 사용자들은 "两吨水警告(2톤짜리 물에 해당하는 경고)", “ 化粪池(정화조) ”, “ 38 车粪水"등과 같은 댓글이 성행했고, 중국 네티즌들은 이런 '무개념 댓글'과 '온라인 유행어'에 대해 강력한 반발을 보여준 상황입니다.


분석 : 얼마 전 항저우의 한 부녀가가 남편으로부터 끔찍하게 살해당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피해자의 남편은 아내를 살해한 뒤, 본인이 구매한 '고기 분쇄기'로 부인의 시체를 토막 내고 변기를 통해 정화조로 시체를 유기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너무 끔찍해서 글로 적기도 민망한 내용이네요. 그런데 이렇게 끔찍한 사건을 상징하는 무개념 댓글을 다는 네티즌이 있다니, 제재를 하는 게 마땅한 것 같습니다.


https://news.joins.com/article/23836843


3. Ctrip의 창업자 량지엔쟝(梁建章) 라이브 방송 거래액  9 억 위안 이상, "80 년대"가 주요 구매자
출처 : https://images.app.goo.gl/gGquFsAJiQM7q33U8

현상 : 7 월 26 일 현재, Ctrip의 라이브 스트리밍 시스템은 총 11 억 GMV (Gross Merchandise Volume) 이상을 창출했으며, 그중 하이앤드 제품을 구매하는 고액 사용자가 5 억 GMV 이상을 기여했습니다. 량지엔쟝 회장이 직접 진행한 19번의 “Boss Live Streaming”에 축적된 GMV는 4 억 9 천만 위안을 넘었으며,  4 억 6 천만 명이 넘는 시청자를 확보했습니다. 전체 소비자 중 "70 허우", "80 허우"및 "90 허우"사용자는 약 95 %를 차지했으며, "80 허우"는 거의 60 %를 차지하여 58.4 %를 차지해서 가장 주요한 유저로 나타났습니다.

분석 : 한국으로 따지면 '택진이 형 밤샜어요' 광고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중국을 대표하는 스타트업의 창업자 겸 회장이 택진이 형처럼 광고에 나오는 것은 물론 직접 라방으로 상품을 판매합니다. 아직 한국의 정서에서는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다르죠. 얼마 전 핀둬둬의 창업자이자 최대주주 콜린 황이나 알리바바 마윈의 자사주 매각을 이야기하면서 중국 IT기업의 분위기에 대해 다룬 적이 있습니다. 훨씬 더 수평적이고, 회장이 오히려 더 열심히 일하고 솔선수범하는 게 중국 기업의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능력이 없으면 과감하게 업계를 떠나고 제2, 제3의 인생을 살기도 합니다. 대륙 기업가의 기질은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 소비 신용 대출 플랫폼 Ant Huabei은 새로운 월별 결제 서비스 "위에 위에 푸(月月付)"테스트 결제 시작

현상 : Alibaba그룹의 Ant Financial의 서비스 중 '소비 신용 대출' 플랫폼인 Huabei가 "Monthly Payment"라는 새로운 신용 결제 제품의 테스트 거래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일단 소수의 사용자에 대한 그레이 스케일 테스트를 시작한 상황인데요. Huabei의 할부 결제와는 달리, "Huabe Monthly Payment" 신제품은 현재 10 분할로 월별 결제를 될 수 있으며 향후 최대 24 분할까지 가능할 전망입니다. Alipay Huabei의 페이지는 Huabei 월별 결제가 일부 사용자를 위해 Huabei에서 시작한 "월별 결제 서비스"임을 보여주고 있고,  프로모션 기간 동안은 무이자로 거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분석 : 중국은 세계의 시장답게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채워줄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가 용출하고 있습니다. 물론, 다양한 소비 신용 금융 상품도 출현하고 있죠. 소비와 관련된 새로운 금융 플랫폼 중 시조새 격인 Alibaba의 Ant Financial은 소비자의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월별 결제(monthly Payment)는 우리가 알고 있는 할부 결제와 조금 다릅니다. 금융권의 신용이 없어도, 알리바바 금융 플랫폼인 Ant Financial내의 '소비 신용'(그동안 어떤 패턴으로 얼마나 돈을 썼는지에 대한 신용도)을 가지고 잔고 액수보다 큰 액수에 대한 할부금융이 가능해진 형태입니다. 한국식으로 말하면, 통장에 잔고가 없는 데 그동안 돈 쓴 경향만 보고 할부금융을 해주는 겁니다. 신세계네요. 앞으로 우리의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 삼성 페이 등도 이런 서비스를 벤치마킹하게 될 거라 생각합니다.


5. Bytedance의 TikTok 밸류 500 억 달러로 평가
출처 : https://images.app.goo.gl/fxb5fkUWdKwb64yB9

현상 : 지난주부터 Bytedance의 주요한 캐시카우인 'Douyin'의 글로벌 버전인 'Tiktok' 매각설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7 월 29 일 ByteDance의 일부 투자자들은 TikTok의 인수 제안을 미화 500 억 달러로 평가했는데 이는 2020 년 TikTok의 예상 수입의 50 배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로이터 통신은 전체 TikTok를 통매각할 수 없는 경우 ByteDance는 TikTok의 미국 사업만 매각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보고서는 외부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본의 약 70 %가 미국에서 온다고 지적했습니다. ByteDance와 Sequoia Capital은 이에 대해 입장표명을 거부한 상황입니다.


분석 : 미중 무역 전쟁의 피해자인 Tiktok은 콘텐츠 시장에서 아주 중요한 거점인 미국 시장을 놓치는 게 많이 아쉬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서비스 자체가 미국 시장에서 퇴출당한다면 굉장히 아쉬운 일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Tiktok을 미국 시장에 남겨두려고 발버둥을 치는 것 같습니다. 한국인 중에 Bytedance 본사에 취업한 후배는 아직 회사 내에서도 별다른 소식은 들은 게 없다는 이야기를 하는군요.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6. 귀주 마오타이 그룹,  2020년 상반기에 하루 1 억 2 천만 위안 매출. 올해의 시장 가치는 7 천억 위안 이상.
출처 : https://images.app.goo.gl/twbtGz7x1GqQ5gwCA

현상 : 귀주 마오타이(Kweichow Moutai) 그룹은 28 일 저녁에 반기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상반기 매출액은 439 억 5 천만 위안으로 11.31 % 증가했으며, 순이익은 22,602 억 위안으로 13.29 % 증가했습니다. 올해 초부터 회사의 주가는 1112.98 위안에서 1,670 위안으로 누적 50 % 증가했으며, 최근 총시가는 2,978 억 8 천만 위안에 달하여 연초보다 700 억 위안이 증가했습니다. 직접 판매 채널 판매는 전년 대비 221.66 % 증가한 152 억 위안을 기록했습니다.


분석 : 말이 필요 없는 귀주 마오타이 그룹. 오프라인에서 소비가 줄어들었는 데도 주가가 오르는 건 왜일까요? 조만간 스페셜 칼럽에서 다뤄 보겠습니다.


7. Tencent가 투자 한 800 개 이상의 회사 중 70 개 이상이 상장
출처 : https://images.app.goo.gl/YnB9kszcp9TbWhfX8

현상 : 현재 Tencent는 800 개 이상의 회사에 투자했으며 그중 70 개 이상이 상장되어 있으며 160 개 이상은 시장 가치 10 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가진 유니콘입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점점 더 많은 Tencent 투자 회사가 거대 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주가가 급격히 상승한 후 Tencent의 시장 가치는 2 년 만에 다시 Facebook을 넘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소셜 미디어 회사가 되었습니다.


분석 : QQ를 만들어 중국인의 소통의 문제를 해결해 주었던 Tencent가 Instant Massage Service의 끝판왕 격인 Wechat으로 세계적인 SNS 회사가 되었네요. 그런데 위에서 말씀드렸듯 공격적인 투자와 인수합병까지 하고 있어서, 이제 중국의 스타트업 업계에서 Tencent를 빼곤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없어졌네요. 추후에 중국 IT 공룡들의 투자 스토리도 공개하겠습니다.


참고 : iresearch의 우빠오(Afternoon News), http://www.iheima.com/를 참고하고 있고, 제 관점과 추가 뉴스도 포함하였습니다.

2020년 7월 30일
중국 Z세대 연구소 (CZT Lab)



매거진의 이전글 200729 오!늘 중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