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중국 Dec 08. 2020

20/12/08 Oh!늘 중국

'찬빠'의 데일리 중국 뉴스 브리핑 

[Oh!늘 중국 브리핑]

■ [무역전쟁] 美, 中틱톡 사업 매각 기한 연장 불허

■ [국방굴기] "러시아 등 유럽 국가 모두 제쳐"… 무섭게 크는 中 군수산업 

■ [모빌리티] '반도체 리스크'에 흔들리는 중국 車산업

■ [소비] 15원에 8억 병, 순흠농업이 만드는 '중국 참이슬' 뉴 란산 얼궈터우

■ [원격의료] 뜨거운 中원격의료 시장… 韓기업 진출 기회 잡아라

■ [사회] 영화 ‘몬스터 헌터’ 중국인 비하 논란으로 하루 만에 中 개봉 취소

■ [사회] 中 네티즌 韓 예능 '런닝맨' 십자포화... 이유는?


[Oh!늘 중국 - 갓성비 요약]

: 시간 없으시면 갓성비 넘치는 'Oh!늘 중국' 뉴스 요약문만 읽으세요.


[오!늘 왕홍]11.30-12.06일 주간 왕홍 커머스 브리핑 

■ 11.23-29일 주 왕홍 커머스 GMV은 24.4억 위안

■ 왕홍 커머스 삼국지 (각 플랫폼 TOP 20 GMV : 타오바오 16.8억, 콰이쇼우 12.2억, 더우인 4.86억 위안)

■ TOP 20 판매 상품의 총매출은 14.5억 위안. 1위는 Redmi K30S Special Edition. 총매출 1.91억 위안


■ [무역전쟁] 美, 中틱톡 사업 매각 기한 연장 불허

http://www.inews24.com/view/1324507

✓ 미국 정부, 틱톡의 북미 사업부 매각협상 기한 연장 않기로 

✭ 미국 정부 : 틱톡의 북미 사업부의 매각 협상 기한 연장을 불허

✭ 바이든 정부가 출범해도 자국의 이익을 중시하며 중국을 견제하려는 정책기조는 그대로 유지될 것

✭ 바이트 댄스는 북미지역 사업부문의 매각을 월마트, 오라클 등과 협상에 왔으며 신생사 인력배치 문제를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짐. 


■ [국방 굴기] "러시아 등 유럽 국가 모두 제쳐"… 무섭게 크는 中 군수산업

https://www.hankyung.com/politics/article/202012079408i

✓ 중국은 미국에 이어 군수 산업 '확고한 2위'

✭ 중국의 군수 산업 전통 초강대국인 러시아, 영국, 프랑스, 독일 등 국가 모두 능가 

✭ 스웨덴 정부의 싱크탱크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 공개한 '2019년 세계 군사 지출 트렌드' : 지난 5년간 중국이 세계 2위의 무기 생산국 지위 유지 

✭ 글로벌 상위 25대 군수 기업 중 4개가 중국 기업 (미국 12개)


■ [모빌리티] '반도체 리스크'에 흔들리는 중국 車산업

https://www.ajunews.com/view/20201207125058727

✓ 반도체 공급난에 따라 중국 자동차 산업이 위기에 봉착

✭ 코로나 19 이후 판매가 회복되던 중 '전자식 주행안정 프로그램, 전자 제어장치'를 만드는 핵심 부품인 '반도체' 부족으로 생산에 난항을 겪고 있음 (一汽大众,上汽大众) - 향후 다른 자동차 브랜드로 확대 가능성

✭ 지난 10월 중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255만 2000대, 판매량은 257만 3000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1%와 12.5% 증가

✭ 원인 1 : 코로나 19 사태로 반도체 수요가 급증, 차량용 반도체 생산할 파운드리 부족

✭ 원인 2 : 미국의 대중 첨단기술 제재


■ [소비] 15원에 8억 병, 순흠농업이 만드는 '중국 참이슬' 뉴란산 얼궈터우

http://www.newspim.com/news/view/20201207000036

✓ 코로나 19 이후 오히려 증가한 백주 업종 시장에서 4위를 지키는 '중국판 참이슬'

✭뉴란산 : 1년에 8억 병이 팔려나가고, 값은 구이저우 마오타이(貴州茅台)보다 100배나 싼 얼궈터우

✭ 얼궈터우 : 청나라 때 백주 품질을 제고 연구를 하다 솥에서 두 번째로 거른 술이 맛이 좋다는 데서 유래

✭ 2020년 3사 분기 기준으로 매출은 124억 19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12.27% 증가

✭ 마오타이, 우량예, 량허에 이어 매출 4위. 서민들에게 광범위하게 환영받는 중국판 '국민 소주'

✭ 위험요소 : 매출 대비 순이익은 감소 추세, 대형 백주 기업들이 중저급 백주 시장 잠식


■ [원격의료] 뜨거운 中원격의료 시장… 韓기업 진출 기회 잡아라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0120802101831102001&ref=naver

✓ 중국 원격의료 시장, 연내 15조 원 시장으로 발전할 예정. 우리 기업들의 공략 방안 마련 필요 

✭ 중국 원격의료 시장은 지난 5년간 30% 이상의 성장 거듭 (올해 코로나 19로 주목)

✭ 온라인 병원수, 원격의료 시장 규모, 온라인 의료 문의 수 등이 급격히 증가 

✭ 중국의 '원격의료 BM': 

 1) 온라인 병원 ; 

  - 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온라인 문진, 자문, 진료, 전자처방전 등 서비스를 제공

  - 10월 기준 전국에 온라인 병원 900여 개가 운영 중

  - 광둥성 온라인 병원(병원 주도형)과 우전 온라인 병원(IT 기업 주도형)이 대표 사례 

 2) 원격의료 플랫폼 ; 

  - 인공지능(AI)나 클라우드 등의 첨단기술을 활용해 의사와 환자를 연결시켜 주는 방식

  - 온라인 예약, 온라인 건강 자문, 처방전 배송 등 서비스를 제공

  - 웨이닥터, 핑안굿닥터, 딩상위안 등이 대표적 

 3) 비처방전 약품 배송 서비스 

✭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 확대, 관련 규제 대폭 완화 움직임 

✭ Pain Spot : 대형병원 온라인 예약, 건강정보 검색 등에 편중 / 만성질환 관리, 약품 배송, 건강관리 등 의료서비스의 온라인화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

✭ 한국기업의 Solution :  

  - 대형 국립병원과 직접 경쟁하기보다 현지 수요를 파악해 틈새 의료시장을 겨냥

  - 현지 보험체계와의 접목 


■ [사회] 영화 ‘몬스터 헌터’ 중국인 비하 논란으로 하루 만에 中 개봉 취소

https://www.chosun.com/international/china/2020/12/07/X4UP7YPCLVGMDFD5D4JYICBWDY/?utm_source=naver&u

✓ 판타지 액션 영화 ‘몬스터 헌터’, 중국인 비하 발언으로 개봉 하루 만에 전격 상영 취소

✭ 몬스터 헌터는 개봉 당일인 5일 하루 동안 중국에서 티켓 3340만 위안(약 55억 원) 어치가 팔릴 정도로 인기였음. 

✭ 다만, 대사 중 중국인을 비하하는 것으로 비치는 부분이 논란거리가 됨. 

✭ 중국 네티즌 : "중국 시장에서 돈을 벌어가고 싶거든 입 조심하라"는 입장


■ [사회] 中 네티즌 韓 예능 '런닝맨' 십자포화... 이유는?

https://www.sedaily.com/NewsView/1ZBLAOUTRO

✓ '런닝맨', 부루마블 게임의 표기 내용 때문에 '하나의 중국' 원칙을 망각한 괘씸죄로 집중포화 대상

✭ 원인 : 중국 네티즌, 런닝맨 프로그램에서 출연진이 부루마블 게임을 하는 장면에서 게임판에 타이베이에 대만 국기와 함께 표기해 ‘하나의 중국’ 원칙을 어겼다며 분노.

✭ 중국에서 런닝맨을 뜻하는 ‘RM’은 이날 오후 웨이보에서 인기 검색 화제 6위에 등극.



[Oh!늘 중국 - 갓성비 요약]

: 시간 없으시면 갓성비 넘치는 'Oh!늘 중국' 뉴스 요약문만 읽으세요.

1. 미 정부, 틱톡의 북미 사업부 매각협상 기한 연장을 불허

2. 스톡홀름국제평화연구소 : 중국, 미국 제외하고 가장 강력한 군사력 보유 

3. 반도체 수급난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 위기 봉착

4. 백주 매출 4위 뉴란샨에 주목하라 

5. 중국 원격의료 시장의 성장세에 한국 기업 진출 기회 고민 필요 

6. 영화 '몬스터 헌터' 중국인 비하 논란으로 하루 만에 개봉 취소 

7. 런닝맨, 부루마블 게임 중 '하나의 중국' 원칙에 위배되는 내용 때문에 괘씸죄로 집중 비판 대상으로 전락


[오!늘 왕홍]11.30-12.06일 주간 왕홍 커머스 브리핑 

■ 11.30-12.06일 주 왕홍 커머스 GMV은 24.4억 위안

- 7명의 왕홍 매출이 1억 위안 초과, 16명의 왕홍 매출이 5,000만 위안 초과 달성.

- 薇娅가 4.67억 위안 매출로 전체 1위 매출 달성. 


■ 왕홍 커머스 삼국지 

[타오바오]

- 타오바오 TOP 20 왕홍의 GMV는 16.8억.

- 7명의 왕홍이 5,000만 위안 이상의 매출 달성. 

- 1위 매출이 4.67억 위안이고 20위 매출이 1,742만 위안으로 양극화 심화. 

- 매출 1위는 薇娅로 전 주 매일 라이브를 진행, 누적 라이브 방송 시간은 25.5시간. 총 229개의 상품을 소개. 뷰티 위주의 상품을 소개했으며, 총매출 4.67억 위안. 


[콰이쇼우]

- 콰이쇼우 TOP 20 왕홍의 GMV는 12.2억.

- 7명의 왕홍이 5천만 위안 이상 매출 달성. 

- '가짜 옌워(제비집)' 사건으로 辛巴팀이 잠시 라이브 방송을 정지한 상황. 小米官网(샤오미 플레그쉽)과 白小白가 매출 1.2위 등극. 각 2.4억 위안, 2.25억 위안의 매출. 두 계정 모두 샤오미 제품의 매출 크게 신장시킴. 


[더우인]

- 더우인 TOP 20 왕홍의 GMV는 4.86억 위안.

- 20명의 왕홍이 1천만 위안 이상 매출 달성. 

- 매출 1위는 罗永浩. 총매출 5,764.9만 위안. 전주 총 5회의 라이브 진행. 총 누적 방송시간 28시간. 


■ TOP 20 판매 상품의 총매출은 14.5억 위안. 1위는 Redmi K30S Special Edition. 총매출 1.91억 위안

- 20위권에 진입한 모든 상품의 매출은 2천만 위안 이상. 

- 매출 1위는 Redmi K30S Special Edition. 최저단가 2,599위안으로 총 17.4만 개 판매. 총매출 1.91억 위안. 

- 매출 2위는 Redmi Note 0 Pro. 최저단가 1,599위안으로 11.4만 개 판매. 총매출 1.83만 위안. 

- 매출 3위는 百草味 견과류 세트 제품. 최저단가 64위안으로 254.3만 개 판매. 총매출 1.63억 위안. 

- 전 주의 TOP 20 제품은 스마트폰, 의류 잡화, 침구 등 다양한 상황 스마트폰의 객단가가 가장 높았음.

 


매거진의 이전글 20/12/07 Oh!늘 중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