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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늘 중국 Dec 21. 2020

중국 소비재 시장 공략 키워드 : Z세대 그리고 온라인

20/12/21 Oh!늘 중국 - '찬빠'의 데일리 중국 뉴스 브리핑 

이제는 '오!늘 중국'을 유튜브로 만나보세요. (주소 : 곧 업데이트 예정)



[Oh!늘 중국 브리핑]

■ [중앙경제공작회의] "코로나 극복하고 미국 의존도 낮췄다"

■ [미중 무역전쟁] 美 제재에 회유·압박 병행하는 중국

■ [반도체 굴기] 새해부터 반도체 기업 최장 10년 법인세 면제

■ [COVID 19] 중국 코로나 19 백신 출시 초읽기, '성탄절 선물'로 곧 정식 사용승인

■ [면세점] 하이난 면세점 매출 300억 위안 돌파

■ [소비시장 공략] 중국 소비재 시장 공략 키워드, ‘Z세대·온라인’

■ [SNS 챌린지'마스크 챌린지'로 中 눈 화장 '붐'… 한국 화장품 선호

■ [농업+드론] 드론 기업의 농업 분야 진출, 무인 경작까지 남은 과제는?


[Oh! 늘 중국 - 요약]

: 시간 없으시면 'Oh! 늘 중국' 뉴스 요약문만 읽으세요.


[Oh!늘 왕홍]12.17일 왕홍 커머스 브리핑

■ 12.17일 왕홍 커머스 GMV는 4.2억 위안. 薇娅, 2.1억 위안의 GMV로 전체 매출 1위.

■ 왕홍 커머스 삼국지 (각 플랫폼 TOP 20 GMV : 타오바오 3.9억, 콰이쇼우 1.23억, 더우인 6,108만 위안)

■ TOP 20 판매 상품의 GMV는 2.2억 위안. 1위는  波司登 패딩. 총매출 1,846.1만 위안


[Oh!늘 중국 브리핑]

■ [중앙경제공작회의] "코로나 극복하고 미국 의존도 낮췄다"

https://www.news1.kr/articles/?4155735

중앙경제공작회의 요약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역사적인 극복과 미국 기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등 경제 회복에 초을 맞춤. 

- 중국 정부는 중국이 세계 주요국 중 올해 플러스 성장을 기록한 유일한 국가라는 점을 부각함. 

중국은 '안보'와 '성장'을 장기 성장 전략에서 두 가지 최우선 과제로 정했다"라고 분석

- 반도체와 같은 품목의 공급 의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개발(R&D) 센터를 설립하는 10개년 계획이 포함돼 있음. 


■ [미중 무역전쟁] 美 제재에 회유·압박 병행하는 중국

https://www.ajunews.com/view/20201220132433328

미국의 잇단 대(對) 중국 기업 제재에 맞서 중국은 미국을 상대로 회유와 압박을 병행하는 전략을 쓰고 있음. 

1) 압박 : 中 상무부 美 제재에 보복 조치 예고

 - 미 상무부의 59개 중국기업 제재 소식에 반발 / 발개위에서 '외국인 투자 안보 심사 규정' 발표. 해당 규정은 방산, 군사, 농업, 에너지, 장비 제조, 인프라, 운송 서비스, 문화 상품, 정보 기술, 인터넷, 금융 서비스 등 분야에 투자하는 외국 기업 또는 개인에 대한 심사를 강화하는 것이 핵심.  

2) 회유 : 왕이 외교부장 "양국, 대화 재개해야"

 -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한결 부드러운 어조로 미국을 설득. 왕 부장은 미·중 양국 간에는 폭넓은 공동 이익 강조. 코로나 19, 경기 회복, 기후변화 대응 등 협력 제안. 


■ [반도체 굴기] 새해부터 반도체 기업 최장 10년 법인세 면제

https://www.ajunews.com/view/20201218134230726

미국의 제재에 대응하는 중국의 '반도체 굴기' 총력전 : 

- 중국 재정부, 국가세무총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공업신식화부(공신부) 등 4개 부처가 '반도체 및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 법인세 정책 관련 공고'를 발표.(2021년 1월 1일부터 시행)

- 세제 혜택 중심(15년 이상 반도체 사업을 한 기업 중에서 28㎚(나노미터·100만 분의 1㎜)나 그보다 고도화된 반도체 공정을 도입한 기업에 최대 10년간 법인세를 면제 등 디테일함)

- 금융 지원, 연구개발(R&D), 인재 육성, 지적재산권 보호, 수출입 지원 등

- 중국 반도체 기업이 비용을 낮추고 연구·개발 전략에 최선을 다할 수 있을 것

- 중국 당국의 반도체 지원사격 행보에 관련 테마주도 들썩임. 


■ [COVID 19] 중국 코로나 19 백신 출시 초읽기, '성탄절 선물'로 곧 정식 사용승인

http://www.newspim.com/news/view/20201217000340

중국, 코로나 19 백신에 대량 생산 체제 준비 중 :

- 현재 5개의 코로나 19 백신에 대해 3기 임상실험을 진행 중

- 안전성과 효능이 확정되는 대로 대규모 생산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음

- 1회 접종분이 200위안 ; 이미 100만 명에게 접종 


■ [면세점] 하이난 면세점 매출 300억 위안 돌파

https://images.app.goo.gl/L7iPdrsC21qDPon2A

하이난 상무청 올해 초부터 12월 14일까지 매출액 발표 : 

- 하이난 4개 내국인 면세점의 총 매출액(세금 포함)은 300억 위안(약 5조 409억 원)을 넘어섬. 

- 전체 매출액 중 면세품의 매출액은 250억 위안(약 4조 2,002억 5,000만 원), 유세품 매출액은 50억 위안(약 8,40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배 증가했음. 

- 이와 함께 하이난 내국인 면세점의 올 한 해 전체 매출액은 315억 위안(약 5조 2,929억 4,500만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2020년 1~9월 1인당 구매액은 2019년 대비 75% 늘어난 6,199위안(약 104만 17.16 원)까지 증가

- 선강증권은 2025년 내국인 면세 시장 규모가 1,400억 위안(23조 5,284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소비시장 공략] 중국 소비재 시장 공략 키워드, ‘Z세대·온라인’

https://images.app.goo.gl/f7DFn5QaT6ggA8Cz9

한국무역협회 상하이지부(무협), ‘코로나 19 이후 중국 소비자 트렌드 설문조사’ 보고서 발표 :

- 중국 소비자들은 남성보다는 여성, 그리고 젊은 층일수록 한류와 한국 상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또, 심준석 무협 상하이 지부장은 한국 제품의 가장 큰 경쟁자는 중국 제품으로 높은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젊은 여성을 공략해야 한다고 주장. 

- 지난 8월 중국 주요 10대 도시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소비 트렌드 및 한류 및 한국 상품에 대한 인식 변화를 조사

- 여성(57.8%)이 남성(51.6%) 보다 더 높은 호감도를 보임. 또한 젊은 층일수록 한국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남녀 통틀어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좋다’ 또는 ‘매우 좋다’고 답한 비중은 20대가 59.9%, 30대 58.1%, 40대 55.0%, 50대 44.3%로 나타났남. 

- ‘최근 2년 내 경험해 본 한류 문화 콘텐츠는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에는 모든 연령과 성별에서 ‘드라마’ 시청 경험률이 100%로 △예능(44%) △노래(32.6%) △영화(29.5%) 등을 압도.



■ [SNS 챌린지'마스크 챌린지'로 中 눈 화장 '붐'… 한국 화장품 선호

https://www.theguru.co.kr/news/article.html?no=17140

마스크가 필수 아이템이 되면서 마스크 메이크업(口罩妆) 챌린지 붐 : 

특히 눈을 강조하는 아이 메이크업이 붐업. 

- 메이크업 열풍에 따라 아이섀도우,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등 아이메이크업 관련 제품 수요도 늘어나는 추세

- 과거 색조화장을 대표하던 립 메이크업이 마스크로 인해 아이메이크업으로 변경된 것

- 수입 아이메이크업 제품 중 한국 제품이 가장 인기

- 중국 아이메이크업 시장에서 한국 제품의 시장점유율은 2012년 4.0%부터 2019년 18.7%로 약 23배 성장. 


 ■ [농업+드론] 드론 기업의 농업 분야 진출, 무인 경작까지 남은 과제는?

https://images.app.goo.gl/pXaPy2mxttuZhXJZ6

드론기업의 농업 분야 진출 : 

- 지페이커지(极飞科技, 이하 ‘지페이’)의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 펑빈(彭斌)은  “중국 농지의 60%를 무인화하는데 80~100만 대의 드론이 필요한데, 현재는 10%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며 “하지만 3~5년 뒤에는 수억 무(亩, 1무=약 200평)에 달하는 농지가 무인 경작지로 바뀔 것”이라고 밝힘. 

- 소비용 드론에 버금가는 제2의 응용 시장인 식물 보호용 드론 시장의 발전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음. 

- 구매자의 목적은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을 높이는 데 있음. 드론의 경우 농약 살포 시 용량을 10% 절감할 수 있음. 만약 1년에 10만 위안(약 1,776만 원) 정도의 농약을 사용한다면 1만 위안(약 167만 원)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는 것임. 


[Oh! 늘 중국 - 요약]

: 시간 없으시면 'Oh! 늘 중국' 뉴스 요약문만 읽으세요.

1. 중앙경제공작회의는 '코로나 19'의 극복과 미국 기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등 경제 회복에 초점. 

2. 미국의 잇단 대(對) 중국 기업 제재에 맞서 중국은 미국을 상대로 회유와 압박을 병행하는 전략을 쓰고 있음. 

3. 중국, 새해부터 반도체 기업 최장 10년 법인세 면제

4. 중국, 코로나 19 백신에 대량 생산 체제 준비 중

5. 하이난 상무청 올해 초부터 12월 14일까지 매출액 발표. 300억 위안 초과. 

6. 중국 소비재 시장 공략 키워드, ‘Z세대·온라인’

7.  '마스크 챌린지'로 中 눈 화장 '붐'… 한국 화장품 선호

8. 드론기업의 농업 분야 진출


[Oh!늘 왕홍]12.17일 왕홍 커머스 브리핑

■ 12.17일 왕홍 커머스 GMV는 4.2억 위안. 薇娅, 2.1억 위안의 GMV로 전체 매출 1위.

■ 왕홍 커머스 삼국지 (각 플랫폼 TOP 20 GMV : 타오바오 3.9억, 콰이쇼우 1.23억, 더우인 6,108만 위안)

■ TOP 20 판매 상품의 GMV는 2.2억 위안. 1위는  波司登 패딩. 총매출 1,846.1만 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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