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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늘 중국 Aug 03. 2020

200803 오!늘 중국

Daily China Market


Tiktok, 45일 내에 MS에 매각되나? 
출처 : https://images.app.goo.gl/2BLRGw2s4C84Qi3g9

현상 : 

마이크로소프트(MS)가 중국 동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 인수 협상을 늦어도 다음 달 15일(현지시간)까지 마무리 짓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2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MS는 사티아 나델라 최고경영자(CEO)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대화를 마친 이후 이 같이 밝혔다. MS는 성명을 통해 미국인 틱톡 사용자의 모든 개인 데이터가 미국으로 이전돼 미국에 남아 있도록 할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MS는 이 거래가 성사될 것이라는 확신은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해석 : 

8 월 2 일 밤 ByteDance는 공식 Toutiao 계정에 "Bytedance는 항상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긴장된 국제 정치 환경, 다른 문화의 충돌과 갈등, 경쟁사 페이스 북의 표절과 확산을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복잡하고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세계화의 비전을 고수하고 전 세계 사용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중국을 포함한 전 세계 시장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우리는 현지 법률을 엄격히 준수하며 회사의 법적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법률이 부여한 권리를 적극적으로 사용합니다.”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습니다. 저는 상당 부분 진정성이 느껴지는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된다 안 된다의 반복을 수도 없이 하다가 결국 MS가 틱톡을 인수하게 되는 상황이 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Bytedance가 만들었지만 전통 IT 강자인 MS사가 Tiktok 미국 사업을 진행한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되네요. 누가 인수하건 혹은 향후 행보가 어떻게 되건, 부디 새로운 미디어의 한 장르인 숏 클립 영상 플랫폼이 새로이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길 기원합니다. 현재 호주에서도 Tiktok을 조사하고 있다는데, 각국 정부가 Tiktok을 경계할 만큼 엄청난 앱을 만들었다는 반증이기도 하겠네요. 


ByteDance 상장하나 
출처 : https://images.app.goo.gl/vdjwjf7jE8Jw5VJTA

현상 : 

ByteDance는 국내 사업을 홍콩이나 상하이에 상장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Bytedance의 상황을 잘 이해하는 사람들은 홍콩 상장을 선호한다고 말하고 있다고 합니다. Bytedance는 Toutiao, Douyin, Volcano Video, Watermelon Video 및 기타 잘 알려진 APP들을 거느리고 있습니다. 현재 기업가치는 약 1,000 억 달러입니다. ByteDance는 상장 계획에 대해 공식적으로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해석 : 

Bytedance는 향후 두 가지의 핵심 비즈니스를 이끌 예정입니다. 첫 번째는 ByteDance의 마케팅과 MCN 관련 회사입니다. Huayang Lianzhong, Blue Focus, Shengguang Group, Jiayun Technology, Tianlong Group 등이 있고요. 두 번째는 콘텐츠 및 저작권 회사입니다. 트래픽이 많은 ByteDance는 게임, 영화 및 TV, 디지털 독서 등 콘텐츠 확장을 꿈꾸고 있습니다. Purple Optical, Global Printing, Shengtong 등이 있습니다.  언제 한 번 Bytedance 계열사의 비즈니스와 미래 전략에 대해 분석하는 일이 필요할 것 같네요. 


Alibaba는 Yiju와 손을 잡고, Tencent는 Beike에 지분투자. 부동산 거래 플랫폼 전쟁이 확대되고 있다.
출처 : https://images.app.goo.gl/vNipk5bZsCEeQ2m18

현상 : 

Alibaba와 Yiju가 공동으로 JV를 설립하여 온라인 부동산 거래 플랫폼을 론칭했습니다. 초기 투자 금액은 50 억 위안이며, Alibaba가 주식의 85 %를 보유하고 있으며, Yiju가 15 %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Alibaba는 이번 기회를 통해 Yiju의 지분 보유량을 늘렸습니다. JV는 1 년 안에 새로운 디지털 부동산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이며, 중국 본토의 부동산 업계에서 Alibaba를 대표하는 유일한 사업체가 될 것입니다. (一财)


해석 : 

결국 돈은 부동산으로 벌어야 하는 건가요? 기존에 부동산 관련 IT 기업들이 꽤 규모를 키워온 것으로 알고 있는데, Ali와 Tencent가 부동산 거래 플랫폼 전쟁을 시작한 걸 보면 분명히 금맥이 흐르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 


Luckin Coffee에 대한 3개 부처의 엄격 수사
출처 : https://images.app.goo.gl/fMYvvFUNBpBxqi3v5

현상 : 

다수의 중국 검열 기관이 Luckin Coffee 사업주체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자본 시장을 정화하기 위해 규제 결정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동시에 새로운 증권법의 '장완 관할제도(长臂管辖制度)'의 공식 실행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는 “중국 상장 주식회사의 해외 상장 기업이 주요 위반 행위를 한다면 국내외에서 이중 처벌이 들어올 수 있다”는 뜻입니다. 조사 결과를 보면 중국에서 Luckin이 벌금 및 경고와 같은 행정적 처벌에 처해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현재 사업 허가는 취소되었고, 심지어 형사상 책임 을지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해석 : 

비즈니스 모델이나 매출이 아무리 뛰어나도 소용이 없는 사례를 본 셈입니다. 기업가 정신과 도덕성에 아쉬움이 남습니다. 어쩌면 '검은 고양이든 하얀 고양이든 쥐만 잡으면 장땡'이라는 흑묘백묘론식 교육제도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중국 파트너를 선정할 때 사람 됨됨이를 꼭 살펴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사람 됨됨이는 파트너 본인의 주변 사람과 집안 및 트랙 레코드를 모두 확인해보고, 꼭 시간을 들여 사귀어봐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혹은 중국 현지에서 다년간 활동한 현지 또는 한국 지인들을 통해 알아보실 수도 있겠죠. 


농푸샨췐 상장 가시권 안으로. 또다시 1000억 위안 이상의 부자가 등장하나? 
출처 : https://images.app.goo.gl/MFxGe2JZAJ2X6cGy9

현상 : 

중국 증권감독회가 농푸샨췐에게 13.8억 주 이하의 경외 상장 외자 주를 액면가 0.1 위안의 보통주로 발행하도록 승인을 하였습니다. 이번 Offering이 완료된 후 회사는 홍콩 증권 거래소의 메인 보드에 상장될 수 있습니다. 쭝샨샨(钟睒睒)은 농푸샨췐의 지분 87.44 %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농푸샨췐이 성공적으로 상장되면 시장 가치는 1,000 억 위안 이상으로 추산되며 Wantai Bio가 보유한 주식까지 합치면 쭝샨샨의 순자산은 1,600 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证券时报)


해석 : 

역시 물장사인 건가요? 농푸샨췐은 중국에 가보신 분들이라면 친숙하게 접하셨던 생수 브랜드입니다. 그 워딩에서도 서민적인 정감이 흘러넘치는 이 브랜드가 상장을 한다고 하니 흥미롭네요. 앞으로 깨끗한 공기를 대중적으로 파는 회사들도 상장사 대열에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해외에 1조 위안 이상 투자한 Tencent. 기관들은 Tencent의 주식의 목표가를 550 HKD로 상향 조정. 

현상 : 

CITIC 증권의 최신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Tencent는 중국 시장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Tencent의 주가는 기대를 능가하는 (4.5 % 기여) 성과 평가 (35 % 기여)를 반영하여 41 % 나 상승했습니다. 올해 1 월 현재, Tencent는 800 개 이상의 회사에 투자했으며 그중 70 개 이상이 상장되었으며 160 개 이상의 피투자사가 시장 가치 또는 예상 밸류가 미화 10 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가진 시장 선도 기업입니다.  (证券时报)


해석 : 

뭐 말하면 입만 아플 정도입니다. 텐센트의 투자 포트폴리오만 보면 중국 IT 업계의 투자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겠습니다. 앞서 알리바바와 텐센트의 부동산 거래 플랫폼 투자 건에 대해서도 말씀드렸습니다. 부자가 되고 싶으면 부자와 어울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들라는 말이 있습니다. 중국 No.1 기업가치의 기업의 미래 전략을 보고 중국과 관련된 우리의 전략을 재조정하는 것도 좋겠네요. 조만간 스터디해서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중국 헝따 : 홍콩 증권 거래소에 상장하기 위해 자산 관리 사업의 분사를 고려
출처 : https://images.app.goo.gl/mpo3W22MDzoUW3Tx7

현상 : 

헝따의 부동산 관리 사업은 스핀오프 되어 상장될 것이며 미화 20 억 달러를 모을 계획입니다. 그러나 헝따는 는 이 공고에서 본 사안이 아직 이행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올해 초부터 融创中国、世贸集团、金融街物业、建业新生活、兴业物联과 같은 많은 부동산 관리 서비스가 상장되거나 상장될 예정입니다. 부동산 회사는 부동산 관리회사에 캐시 플로우를 수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부동산 사업의 이익이 일부 침범되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부동산 관리회사의 스핀오프는 더 높은 가치 평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부동산 회사에 대한 투자자의 평가는 회사의 미래 규모와 부가가치 서비스의 높은 성장에 대한 기대치를 함께 고려합니다. (澎湃)


해석 : 

주변 중국 지인들 중에 부동산 리싱이나 부동산 위탁관리로 부를 축적하신 분들을 접해본 기억이 있습니다. 부동산 자체가 앞으로 어떤 흐름을 보여줄지는 모르겠으나, 업계 자체가 전문분야 위주로 분화되고 특화되는 움직임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최근 증시에서 부동산 관리 회사들의 주가가 어떤지 확인해 봐야 하는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Tencent Games 부사장 : 중국 e- 스포츠 유저는 4 억 9,500만 명에 이를 것. 
출처 : https://images.app.goo.gl/8jY3xH7FiTpnqEax9

현상 : 

8 월 2 일 뉴스에 따르면, 2020 년 1 월부터 6 월까지 중국의 e 스포츠 게임 시장의 실제 판매 수익은 71.936 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54.69 % 증가했습니다. Tencent Games의 Zhang Wei 부사장은 2020 년에는 전 세계 e- 스포츠 사용자가 4 억 9,900만 명 에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중국은 북미를 넘어서 가장 상업적으로 가치 있는 e- 스포츠 시장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해석 : 

최근 계속 주목하고 있는 비즈니스 영역입니다. 코로나 이후에 더욱 각광을 받을 수밖에 없는 영역이기도 하고요. 국내 e-스포츠 구단의 실력도 꽤나 좋아서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경기 또는 콜라보가 일어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드와 한한령 이후에 한중 경협이 위축된 부분이 존재하지만, 일부 업계를 통해서 일부 회복할 수 있는 기회는 분명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빠르게 변하는 중국 시장에 대해 공부해야 할 명분은 여기에 있습니다. 


하이난 제도 면세점 월 매출 22 억 돌파
출처 : https://images.app.goo.gl/QAXpCnwUzkn3PRtC7

현상 : 

8 월 1 일, 외곽 섬에 있는 관광객들을 위한 하이난의 면세 쇼핑 정책은 "한 달 전체"에 대해 시행되었습니다. 외딴섬의 면세 쇼핑에 대한 새로운 정책에 따라 면세 쇼핑 한도가 1 인당 연간 3 만 위안에서 10 만 위안으로 증가했습니다.


해석 : 

중국 정부는 해외 면세점을 통해 일종의 '밀수'를 진행하는 따이공이 눈엣 가시처럼 보였을 겁니다. 국고를 더욱 풍성하게 하기 위해 따이공들에게 개인사업자 등록 및 수입세 부과 일시 면제 등을 적용했었죠. 그런데 코로나가 터져버린 겁니다. 따이공들은 발목이 묶였고, 국내 면세점들은 소위 말하는 MG 비즈니스를 통해 유지만 하고 있는 상황이죠. 이때 중국 정부가 생각해낸 카드가 하이난에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면세점을 통한 내수 진작을 하겠다는 아이디어입니다. 당연히 화장품은 하이난 면세점 방문자들의 1순위 인기 품목으로 꼽혔습니다.  프로모션 행사, 면세 규정 등 다양한 호재로 인해 한국, 싱가포르, 홍콩 매장 대비 가격이 10%~20% 저렴해진 점이 화장품 판매 확대를 견인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국내 면세점들은 어떤 전략을 고민해야 할까요? 


Huayi Brothers : < 八佰> 박스 오피스 15 억 대 돌파 예상
출처 : https://images.app.goo.gl/FNVHRtYuSCE6kTa79

현상 : 

많은 영화 관계자들은 "八佰"의 출시가 영화 시장을 크게 자극할 것이며, 박스 오피스가 15 억 위안 이상이 될 것이라고 낙관적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八佰"는 화이 브라더스가 투자 한 작품으로, 투자액은 5 억 5 천만 위안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 영화는 원래 2019 년 7 월 5 일 개봉되기로 결정되었었다가, 2019 년 6 월 25 일에 올여름 개봉을 취소할 것이라고 발표되었습니다. 2 일에, 화이브라더스 관계자는 이 영화가 8 월 21 일에 출시될 것이라고 발표했다고 하네요. 


해석 : 

중국의 기대작들이 개봉을 연기했다가, 오는 8월이면 개봉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영화관같이 밀폐된 집합시설 오픈이 좀 늦어졌는데, 이제는 기대작들이 개봉을 서두르면서 뭔가 활기를 띄는 분위기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영화관은 어떤 양상을 띌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상하이 국제 영화제 폐막 
출처 : https://images.app.goo.gl/9zqxeHb3oiXnMUuu5

현상 : 

지난 2일, 제23 회 상하이 국제 영화제가 막을 내렸습니다. COVID-19의 영향을 극복하기 위해 올해 영화제는 영화관, 야외 및 온라인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처음으로 전시회를 개최하여 160,000 명 이상의 시청자에게 혜택을 주었으며 그중 147,500 명 이상의 영화 관람객이 참가했습니다. 축제 기간 동안 상하이의 29 개 지정 극장에서 320 개가 넘는 중국 및 외국 영화가 상영되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총 영화 상영 횟수는 1,146 명에 이르렀으며 시청자는 147,500 명을 초과했습니다. 티켓 구매 관중 중에서 "90 년대 이후"관객은 56.8 %를 차지하여 영화 시청의 주요 힘이 되었습니다. (출처 : Xinhua News Agency)


해석 : 

대형 오프라인 행사가 개최되고 성황리에 끝나게 되었다는 뉴스는 참 반가운 소식입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을 받고, 또 가장 먼저 그 영향을 극복한 중국에게 배울 점이 분명히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프라인 행사의 포맷이 바뀐다는 부분에 흥미를 많이 느낍니다. 향후 인류는 코로나 이외에도 다양한 바이러스의 영향을 더 자주 받게 될 것이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슬기로운 바이러스 생활에서 위기를 극복할 희망을 배웁니다. 


애플, 26,000 개 이상의 게임 삭제 
출처 :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03/2020080302291.html

현상 : 

베이징 시간 8 월 1 일 정오 12시, 애플은 반나절 만에 중국의 앱 스토어에서 26,000 개 이상의 게임을 제거했습니다. Apple은 "최후의 통첩"을 이미 발표했습니다. 중국의 게임 앱은 중국 국가 신문 출판 광전총국(이전의 광전총국)에서 발행 한 ‘판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검토는 7 월 31 일에 실시되었으며, 7 월 31 일 이후에 승인된 버전 번호를 제출하지 않은 게임은 중국 본토의 앱 스토어에서 삭제되었습니다.


해석 : 

판호는 정말 큰 문턱이 되었네요. 그런데 판호 논란이 국내 게임사에게 핑곗거리가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중국 유저가 선호하는 게임의 장르와 스토리텔링, 애니메이션을 정확히 포착할 수 있는지 여부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다음이 판호겠죠. 중국 사업을 전략적으로 함께할 현지 퍼블리셔나 파트너 선정도 중요합니다. 이제 더 이상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지 말았으면 합니다. 관련기사 : http://www.inews24.com/view/1286131


텐센트 비디오의 쑨중화이 : 롱/숏 클립 동영상 생태를 중시. 향후 텐센트 스핀 하오(视频号) 발표 예정. 
출처 : https://images.app.goo.gl/NppLk458wFYL7UR66

현상 : 

8 월 2 일 텐센트 비디오 (Tencent Video)의 2020 년 연례 컨퍼런스에서 텐센트의 부사장 겸 치어 스핀(企鹅视频) CEO 인 쑨중화이 (孙忠怀)는 올 상반기에 텐센트 비디오의 MAU 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2 월에 2018년 이래 새로운 최고치 기록을 갱신했다고 밝혔습니다. 


해석 : 

향후 동영상 플랫폼으로서의 포지션을 강화하기 위해, 텐센트는 부단한 노력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위챗에 모멘트 이외에 동영상 플랫폼인 视频号를 테스트하고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일 것이고요. 모든 콘텐츠가 영상만으로 만들어지진 않겠습니다. 미디어 포맷 선정에 있어서 관여도가 높아진 것은 사실이겠지만요. 하지만 영상 콘텐츠의 비중은 점점 커질 것으로 확신합니다. 이에 부합하기 위해 텐센트 동영상 플랫폼은 창작자의 창작을 도울만한 다양한 솔루션과 인센티브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펑커우(风口)가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습니다. 틱톡의 상승세에 편승하지 못한 분들이 아쉬워하고 계신대요. 텐센트 동영상 플랫폼의 공식 론칭에 편승할 줄 아는 한국인 왕홍이 많이 탄생하면 좋겠습니다. 


삼성 전자, 중국에 마지막 컴퓨터 공장 폐쇄, 약 850 명 영향
출처 : https://images.app.goo.gl/wGUPqx5ETob2iJHA8

현상 : 

삼성은 지난 2일 중국 쑤저우의 마지막 컴퓨터 공장의 가동을 중단해 제조업 전략을 재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금요일에 있었던 쑤저우 공장 직원들에 대한 공지 내용에 따르면, 삼성 쑤저우 컴퓨터 공장의 1,700 명의 계약 직원 중 약 절반이 이번 결정에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만, 이번 결정에는 연구 개발 관련 인력들에게 영향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석 : 

참으로 씁쓸한 뉴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장강의 뒷물결은 항상 앞 물결을 밀어내는 법입니다. 현실을 받아들여야 하겠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한국기업들 중 어떤 기업이 중국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낼지 기대됩니다. 그 기업이 부디 시장과 끊임없이 호흡하고 소통하는 지혜를 발휘했으면 합니다. 중국은 이제 '시장'입니다. 시장에서는 고객의 니즈나 잠재 니즈를 포착하고, 그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공급자만 살아 남게 됩니다. 다 같이 공부하시죠^^


참고 : iresearch의 우빠오(Afternoon News), http://www.iheima.com/, TMT POST를 참고하고 있고, 제 관점과 추가 뉴스도 포함하였습니다.

2020년 8월 3일
중국 MZ세대 연구소 (MZ 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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