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중국 Aug 04. 2020

Huawei, Alibaba 출신, 초과 근무 금지

Huawei, Alibaba 출신, 초과 근무 금지

Phenomenon :

Huawei와 Alibaba에서 Microsoft로 이직한 직원들이 최근 Microsoft의 내부 경고를 받았습니다. Microsoft Suzhou 팀은 Huawei와 Alibaba 출신 직원들이 종종 "경쟁적으로 초과 근무"를하고 심지어 "심야에 업무 관련 챗방에 메시지를 게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팀의 초과 근무 문화가 회사의 규칙을 어기고 악의적인 경쟁을 초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界面新闻)


Review :

웃프네요. Huawei와 Alibaba는 워낙 거대한 사옥들을 가지고 있고, 아예 한 도시의 Town을 형성하고 있죠. 그런데 이 기업들이 괜히 단 시간 내에 세계적인 기업이 된 게 아닙니다. 정말 안 먹고, 안 자고 일합니다. 외국계 IT 회사인 Microsoft사의 중국 직원들은 적응을 할 수가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런데 저는 Microsoft와는 좀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사회상과 대비되는 모습이 보이며, 한 편으론 한국 기업의 경쟁력에 대해서 걱정이 되는 부분을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어느샌가 우리는 워라밸만을 중시하며 업무 효율과 성장보다는 여유를 찾는 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라이프 스타일에 있어 여유, 조화, 균형은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의 멤버들이나 새로이 특정 비즈니스를 시작한 초기 창업자가 워라밸을 따지면서 일한다면 몰입이 가능할까 싶습니다. 상황과 시기에 맞는 워라밸이 진정한 조화와 균형을 지향하는 자세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이 도태되는 이유가 정말 THAAD 문제와 한한령 때문일까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시도는 이제 그만해야 합니다. 



오픈채팅방 운영 : 중국 관련 Q&A 방

(중국 관련된 건전한 질문과 답하는 문화를 지향합니다.

중국 관련된 유용한 정보는 환영하지만, 유언비어나 편파적인 정보는 지양합니다.)

링크 : https://open.kakao.com/o/gowS4Emc



   




매거진의 이전글 20/08/04 오!늘 중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