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중국 Aug 13. 2020

샤오미 설립자 레이쥔 : 10세 소년의 포효

레이쥔의 R U OK?

출처 : http://www.iheima.com/article-307063.html

Phenomenon:

무엇이 오늘의 샤오미를 만들었나?

샤오미의 10주년 기념행사에서 레이쥔(雷军) 샤오미 설립자는샤오미의 시작을 회상하며: "나는 (시장가의) 절반의 가격으로, 누구나 살 수 있는 세계 최고의 휴대폰을 만들고 싶었다."라고 말했습니다.


레이쥔은 또한 인터넷 방법론으로 스마트폰을 만드는 비결은 "집중(专注), 최고 수준(极致), 입소문(口碑), 빠른 속도(快)'라고 밝히며, Xiaomi의 2020 년 R & D 예산이 100억 위안을 초과한다고 밝혔습니다.


전통 강자와의 내기

또, 레이쥔 설립자는 Gree(格里)의 동밍주(董明珠)와 내기를 한 것에 대해 후회한다는 의견을 남겼습니다. 2013년에는 자신감에 찬 상황이라 전통 제조업 강자였던 Gree를 넘어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게 화근이었다고 밝혔습니다.


레이쥔 회장은 당시의 일에 대해 너무 맹목적인 행동이었다고 후회하면서도, 5년 내에 Gree를 넘어서겠다는 내기에서는 졌지만 6년째에 Gree를 초월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부족한 건 인정하지만, 잠재력은 무한하다

레이쥔은 샤오미가 2년 연속 세계 500대 기업에 선정된 것을 언급하면서, "애플, 삼성, 화웨이' 보다 샤오미가 부족한 것은 인정하지만, 샤오미는 잘 하고 있다며, '10 살짜리 소년'인 만큼 많은 단점이 있지만 우리는 더 많은 빛나는 포인트(잠재력)를 봐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세계 최초의 양산 투명 TV

레이쥔은 샤오미 TV가 이미 중국 1 위지 만 하이엔드 TV에서도 1 위가 되어야 한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현재 샤오미는 하이 엔드 TV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번에 출시된 샤오미 투명 TV는 55 인치 투명 OLED를 사용하고 120Hz 재생률을 지원하며 가격은 49,999 위안으로 샤오미 TV 중 가장 고가라고 말했습니다.


레이쥔은 이 가격이 저렴하지 않은 것은 인정하면서도 이것이 또한 세계 최초로 양산된 투명 TV라고 강조했습니다.


레이쥔 설립자는 스티브 잡스의 PT 방식을 모방하기도 해서, 중국의 애플을 지향하는 창업자로 인식되었습니다. 처음엔 가격으로 승부수를 띄우는 것 같더니, 후에는 '대륙의 실수' 논란을 받으며 퀄리티도 조금씩 채워 나갔죠.


사실 전통 강자들에 비해 기술력이나 브랜드 인지도에 있어 부족한 점은 많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브랜드가 된 것은 인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광둥성의 션전시가 중국 개혁개방의 모델을 상징한다면, 샤오미는 중국 새로운 제조업 굴기를 상징하는 기업이기 때문입니다.


일전에 언급했듯 '미펀(米粉)'이라는 특유의 팬덤을 유지하고 시장과 소통하며 새로운 장을 만들어 가는 레이쥔 대표를 응원합니다.


#샤오미 #레이쥔 #Xiaomi #10주년


https://platum.kr/archives/146722


매거진의 이전글 마윈 : 젊은 택배형들 칭찬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