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중국 Apr 03. 2023

230403 오!늘 중국 Premium

중국현지 미디어에서 스크랩한 중국 뉴스를 공유합니다

오!늘 중국 종합 :
- 중국 온라인 플랫폼 기업인 메이퇀이 기업용 서비스 '메이퇀 엔터프라이즈'를 출시하며, 식사, 출장, 택시 등을 포함한 기업의 소비 서비스와 관리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중국은행은 2022년 연간 매출 6,191.39억 위안과 배당금 2.32위안을 달성하며 기업 경영에서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유지하는 것을 보여줍니다.
- 중국 온라인 교육 업체 Youdao가 'ChatGPT' 모델을 활용한 인공지능 언어 교육 서비스 출시를 예고하며, 보다 효과적이고 개인화된 언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 중국의 커피 전문 브랜드 럭킨카페가 싱가포르 시장에 입성하며, PICK UP과 RELAX 두 가지 컨셉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제목: 메이퇀, 기업용 서비스 출시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내용: 중국 온라인 플랫폼 기업인 메이퇀(美团)이 “메이퇀 엔터프라이즈(美团企业版)”를 출시합니다. 이번 서비스는 기업의 소비 서비스와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며, 식사, 출장, 택시 등을 포함합니다. 현재 식사, 출장, 택시 부문이 완료되어 있으며, 먼저 기업 식사 시장에서 출시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3월부터 '메이퇀 상업 및 기업 연락처'의 공식 웹사이트와 브랜드 정보가 '메이퇀 엔터프라이즈'로 변경되었으며, 현재 공식 웹사이트와 앱에도 순차적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4월 13일에는 '메이퇀 엔터프라이즈'의 첫 발표회가 열릴 예정입니다. (출처:TMT포스트)


해시태그: #메이퇀 #메이퇀엔터프라이즈 #기업용서비스 #식사시장 #기업소비


벤치마킹 포인트: 이러한 기업용 서비스 출시는 O2O 업계에서 새로운 시장을 모색하고 있는 추세이며, 기업 고객들의 소비 및 관리 요구에 대응하는 기업용 서비스의 개발과 제공은 미래 O2O 시장에서 중요한 경쟁 요인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은행, 2022년 연간 매출 6,191.39억 위안 달성 및 배당금 2.32위안 제안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내용: 중국은행(中国银行)은 3월 30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2022년에 전년대비 2.22% 증가한 매출 6,191.39억 위안과 4.47% 증가한 2,375.04억 위안의 세후이익, 5.02% 증가한 2,274.39억 위안의 당기순이익을 달성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그룹 자산과 부채는 각각 28.91조 위안과 26.35조 위안으로 8.20%, 8.10% 증가했습니다. 또한, 불량대출 비율은 1.32%로 전년대비 0.01% 하락하였으며, 충당금 비율은 188.73%로 1.68% 상승했습니다. 중국은행은 연말에는 10주당 2.32위안의 주당 배당금을 지급할 계획이며, 배당율은 30%입니다. (출처:TMT포스트)


#중국은행 #배당금 #불량대출


벤치마킹 포인트: 중국은행은 기업 경영에서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유지하는 것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또한, 중국은행의 배당율이 30%인 것을 보면, 주주들의 이익을 고려하는 기업 경영 모델을 채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의 온라인 교육 업체 Youdao, ChatGPT 모델을 활용한 인공지능 언어 교육 서비스 출시 예정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중국의 온라인 교육 업체인 Youdao(有道)가  'ChatGPT' 모델을 활용한 인공지능 언어 교육 서비스 출시를 예고했습니다. 이 모델의 이름은 '자외(子曰)'이며, 영어회화 강사 및 중국어 작문 교정 분야에서 활용될 예정입니다. '자외' 모델은 이미 데모 버전이 완성되었으며, 곧 내부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번 서비스 출시를 통해 Youdao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개인화된 언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출처:TMT포스트)


#Youdao #ChatGPT #인공지능 #언어교육 #자외


벤치마킹 포인트: Youdao의 이번 시도는 중국의 온라인 교육 시장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언어 교육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가 됩니다.


럭킨카페, 싱가포르 입성, 2개 매장 오픈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내용: 중국의 커피 전문 브랜드인 럭킨카페(瑞幸咖啡)가 싱가포르 시장에 입성하며, 3월 31일 싱가포르 내 2개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이번에 오픈한 매장은 유명한 패션 거리인 우젤 로드(Yi'An City)와 해변가 쇼핑몰인 마리나 스콰어(BinHai Square)에 위치해 있으며, 향후 4월 말까지 8~10개 매장을 추가로 오픈할 예정입니다. 또한, 각 매장은 'PICK UP'과 'RELAX' 두 가지 컨셉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먼저 오픈한 우젤 로드와 마리나 스콰어 매장은 'PICK UP' 컨셉의 매장으로, 국내에서 인기 있는 메뉴와 제품들을 싱가포르 매장에서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출처:上游新闻)


#럭킨카페 #싱가폴매장오픈 #PICKUP #RELAX  #우젤우드 #마리나스콰어


벤치마킹 포인트: 중국의 대표적인 커피 전문 브랜드 중 하나인 럭킨카페가 싱가포르 시장에 입성하는 것으로 보아, 이제는 아시아 지역에서도 중국 브랜드의 글로벌 시장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서 인기 있는 메뉴와 제품들을 해외에서도 제공함으로써 글로벌 공략에 대한 중국 기업들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목: Douyin "드라마 재현" 비디오 창작 규범을 업데이트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내용: 중국의 쇼트 비디오 앱인 Douyin(抖音 틱톡의 중국버전)은 3월 30일에 "드라마 재현" 비디오 작성 규정 업데이트에 대한 공지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공지는 가짜 장면 조작 현상에 대한 더 강력한 통제를 강조하며, 컨텐츠 제작이 잘못된 해석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반적인 드라마 재현 컨텐츠를 만들고 배포하기 위한 크리에이터의 요구에 대한 대응책을 강화하기 위해 "드라마 재현" 컨텐츠 작성 규칙을 업데이트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만약 작성자가 가상의 내용을 드라마 재현 방식으로 작성하고 배포하는 경우, 작품이 재현임을 눈에 띄게 표시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고의적으로 가짜 장면을 만들어 인기를 얻으려고 하는 경우, 제재를 받게 됩니다. (출처:TMT포스트)


#Douyin #TikTok #가짜장면조작 #콘텐츠제작규칙  #중국온라인콘텐츠산업


벤치마킹 포인트: 이번 Douyin의 업데이트는 인터넷 콘텐츠 제공 업체들이 더욱 투명하고 진실한 콘텐츠 제공에 주력하는 추세와 일치합니다. 이러한 추세는 온라인 컨텐츠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목: 텐센트, AI 창작 보조 어플 ‘텐센트 AI영상’ 출시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내용: 중국 기업인 텐센트는 AI 창작 보조 어플 '텐센트 AI영상'(腾讯智影)을 출시했다고 3월 30일 보도했습니다. '텐센트 AI영상'은 가상 디지털 인물, 텍스트 음성 합성, 글을 영상으로 변환, 템플릿 창작, 온라인 비디오 편집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AI 창작 도구입니다. 현재 이 어플은 AI 음성 합성과 영상 검수 공유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출처:TMT포스트)


#텐센트 #AI  #인공지능영상 #온라인비디오편집  #비디오제작


벤치마킹 포인트: 현재 한국 시장에서 AI를 활용한 창작 도구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한편, '텐센트 AI영상' 어플이 제공하는 기능들은 온라인 비디오 제작과 관련된 기술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으며, 이는 창작자들에게 보다 쉬운 비디오 제작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창작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유용한 점이 있습니다.


제목: 징동, 백억 보조금 공식 생방송 진행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내용: 3월 21일부터 시작된 징동(京东) 백억 위안 보조금 공식 생방송이 오늘까지 10일간 진행되었습니다. 하루에 9시부터 12시까지 진행되며 150개 가량의 상품이 소개되며, 3C 가전, 식품, 속옷, 운동화, 가정용품, 뷰티 스킨케어 등 다양한 상품이 소개됩니다. 특이한 점은 생방송의 주인공이 징동 전문 고객 서비스인데, 생방송 배경판 위에 "징동 고객 서비스가 주인공입니다"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생방송 하단에는 "공식 보조금, 전상품 무료배송, 전용 고객 서비스"라는 이점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출처:亿邦动力网)


 #징동 #백억보조금 #생방송 #고객서비스


벤치마킹 포인트: 생방송 주인공이 고객 서비스인 것은 생소하지만, 고객 서비스 직원들이 상품에 대한 깊은 지식과 높은 고객 서비스 역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상품 선택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제목: 하이디라오, 2022년 매출 3470억 위안 달성
출처 : 구글 이미지 검색

내용: 중국의 훠궈 체인점 하이디라오(海底捞)가 3월 30일 공개한 2022년 전년 대비 성장한 매출과 순이익을 발표했습니다. 지속적인 경영 노력으로 3103.9억 위안(한화 약 6조 2천억원)의 매출과 163.7억 위안(한화 약 3270억원)의 순이익을 달성해 전년 대비 적자를 극복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매출 증가의 주요 원인은 중국 내 위드코로나로 인한 외식 증가, 새로운 메뉴 및 매장 확장 등입니다. 지속적인 경영 노력으로 매출과 순이익을 대폭 늘린 이 회사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에 폐업한 매장들을 재개업하고 새로운 매장을 추가로 개장하여 매장 수를 1371개로 늘렸습니다. (출처: 新京报)


#하이디라오 #훠궈체인점 #전년대비성장 #고객만족도 #경영전략


벤치마킹 포인트: 중국 시장에서 인기 있는 하이디라오와 같은 체인 레스토랑이 고객들의 니즈에 부응하는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하며, 재무적으로 안정적인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싱가폴 최고의 부호를 만들어준 기업도 이렇게 노력하는걸 보면 역시 답은 현장에 있는 듯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텐센트 부사장 郄小虎 사임, 曾任小红书和滴滴CTO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