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늘 중국 Apr 19. 2023

23/04/19 오!늘 중국 Premium

중국 현지 미디어에서 스크랩한 중국 뉴스를 공유합니다

정책

중국, 인공지능 등 핵심 기술 보호 강화

4월 18일 보도에 따르면, 인민검찰청은(人民检察院) "새로운 검찰 조직의 온라인 법치 업무 강화에 관한 의견"(关于加强新时代检察机关网络法治工作的意见)을 발표했습니다. 이 의견은 지식재산 검찰실의 종합적인 역할을 강화하여 집적 회로, 인공지능,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등 핵심 기술의 사법 보호력을 강화하며, 컴퓨터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도메인, 디지털 저작권, 디지털 콘텐츠 작품 등의 온라인 지식재산권을 법적으로 보호하고, 지식재산권을 남용하여 시장 경쟁을 배제하고 혁신을 방해하는 행위를 법적으로 처벌하고, 디지털 기술 성과의 창조적 발전과 전환을 촉진하도록 강조하고 있습니다.


#핵심기술보호 #지식재산권 #인공지능 #빅데이터 #네트워크


중국이 미래 지식 경제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핵심 기술 보호를 강화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인공지능 분야에서의 성장세는 한국의 인공지능 산업에 대한 경쟁 상황을 암시하고 있으므로, 한국도 인공지능 산업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을 것 같네요 


중국, 경찰 감독 강화 위해 전용선과 우편사서함 개통
https://bemil.chosun.com/nbrd/gallery/view.html?b_bbs_id=10044&pn=2&num=125647

중국 당국이 검찰, 법원 및 경찰 공무원에 대한 관리 감독 강화를 위해 일반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전용선과 우편 사서함을 개통했습니다.18일 인민일보(人民日报)는 국가안전기관이 검∙경찰에 대한 책임을 엄격하게 관리하기 위해 최근 전 사회적으로 감독 제보 전용 우편사서함인 100091 – 091을 개통했다고 전했습니다. 이는 ‘자아성찰’과 대중 감독을 결합시킨 것으로 이 외에도 400-040-5198이라는 전용 신고 전화까지 개통했습니다.국가 안전기관은 사회 각계각층의 감독을 폭넓게 수용해 공산당의 경찰 통제를 전면적으로 계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경찰 #감독 #전용선 #우편사서함 #국가안전기관


불만사항이나 감독제보를 할 수 있는 전용선, 우편사서함, 신고전화가 마련되어 있으면 시민들은 불만을 해소하거나 문제점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으며, 정부나 공공기관도 시민들의 의견을 수용하고 개선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판 신문고네요? 


기업 트렌드

DingTalk(钉钉), AI 기능 강화
https://www.alizila.com/dingtalk-included-in-unesco-list-of-distance-learning-platforms/

4월 18일, 업무 메신저 앱인 DingTalk(钉钉)의 CEO 인 예준(叶军)은 DingTalk의 최신 기술 "/"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기술은 AI 능력을 10개 이상 지원하며, 사용자가 "/"를 입력하면 챗봇과 대화하거나 사진 촬영, 문서 자동 생성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수동으로 해야 했던 작업들을 "/"를 이용해 자동화할 수 있어 업무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DingTalk #AI #문서자동생성 #업무효율


중국에선 협업할 때 딩딩 없으면 힘들죠. 이번 기능 업그레이드로 DingTalk은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업무 처리를 보다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능을 통해 챗봇이 업무에 대한 정보나 데이터를 더욱 빠르게 처리해주어 업무처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점에서, DingTalk의 AI 기술은 다른 업무 메신저들과 비교하여 상위 수준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NOTION'과도 흡사하네요? 


CoCo, 브랜드 캐릭터 출시
https://www.foodaily.com/newsflashes/5978

중국 음료점 브랜드 CoCo는 최근 브랜드 브랜드 캐릭터 ’소코’(小Co)를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캐릭터는 자유롭고 사교적이며 열정적이고 낙천적인 성격을 상징하는 'ENFP'를 대표합니다. CoCo의 공식 로고를 포함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져 캐릭터는 귀여우면서도 활기찬, 친근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CoCo는 이번 출시와 동시에 소코 캐릭터 그림을 담은 CoCo 투명 우산을 출시합니다. 4월 20일부터 15시까지 비가 내리는 도시에서는 매장에 방문하여 무료로 CoCo 투명 우산을 받을 수 있습니다.


#CoCo #소코 #ENFP #마케팅 #우산


브랜드 캐릭터는 디지털 마케팅 시대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많은 기업들이 캐릭터 마케팅을 적극 도입하여 브랜드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소비자에게 쉽게 다가가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MBTI까지 장착한 '타켓 페르소나'를 지정했네요? 


TMT 업종, 상승률 상위권을 석권하며 공모펀드 실적 눈에 띄다
https://economist.co.kr/article/view/ecn202207200047

올해 A주 시장은 상반된 실적을 이루었습니다. 커촹50지수(科创50指数)는 올해 누적 상승률 18%를 넘어섰고, 스타트업 지수는 상대적으로 부진해 올해 상승률은 4% 미만입니다. 산업별 실적 차이는 더 큽니다. 상승률 상위 4개 산업은 모두 TMT(과학기술, 미디어, 통신) 업종에 속하며, 특히 미디어 지수가 43% 이상 크게 상승해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른 7개 선완1급 업종은 반대로 지수가 하락했으며, 이 중 상거래, 뷰티케어, 식음료 업종 하락폭이 앞섰습니다. TMT 부문에 대한 중창(重仓: 금융거래 시 보유한 투자금의 대부분을 시장에 투입하는 행위)의 공모펀드 실적이 눈에 띄며, 화씨아 중국 증권 애니메이션 ETF(거래형 오픈 인덱스 펀드), 화타이보루이 중국 증권 애니메이션 ETF, 궈타이 중국 증권 애니메이션 ETF 등 3개의 게임 테마형 펀드가 연간 수익률 1~3위를 휩쓸어 순이익 증가율이 모두 70%를 넘었습니다.


하락폭은 주로 신재생에너지 펀드에 집중됐고, 궈롄안 기후변화책임투자, 중국항공 신규취항, 상하이신에너지산업선정 등의 순가치 하락폭이 상위권을 차지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일부 중창된 신재생에너지 펀드도 TMT 섹터로 전환되었습니다.


#TMT #ETF #선완1급 #신재생에너지 #에너지펀드 #중국증권


중국 시장의 TMT 산업의 성장과 공모펀드 실적 등을 참고하여 한국 시장에서도 유사한 분야에 대한 투자 전략을 구상할 수 있을 것입니다.


소비 트렌드

아이폰 15 프로맥스 중국에서 383만원 예상
https://www.androidleo.com/iphone-15-pro-max-ultra-what-you-want-to-see/

중국 언론에 따르면 애플은 9월에 아이폰 15 시리즈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그 중 가장 비싼 모델인 아이폰 15 프로맥스의 중국 시장 예상 가격은 2만 위안(약 383만원)으로 전해졌습니다. 아이폰 15 프로맥스는 티타늄 합금 센터 프레임을 채용하여 더 가벼우면서도 강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업그레이드된 카메라에는 4800만 화소 카메라와 잠망식 롱포커스 렌즈, 6배 광학줌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기존 모델보다 대폭 개선된 사양으로, 촬영 능력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낼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 #애플 #383만원 #중국시장


애플은 최근 인도 시장에 대한 본격적인 공략에 나서며 '탈(脫)중국화'의 거점으로도 공을 들이고 있습니다. 애플은 코로나19를 거치면서 중국 공급망의 취약성을 경험하며 생산 기지를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아이폰의 가격도 상승한 것으로 예상되고, 기능도 확실히 좋아질 것을 기대합니다. 


중국 여성 경제, 소비 시장에서 강력한 원동력
https://kr.alibabanews.com/china-commerce-in-brief-march-2021/

중국의 여성 소비 인구는 20세에서 60세까지 4억명으로, 이들의 소비 시장 규모는 10조 위안(약 1920조원)입니다. 최근 중국에서 열린 국제 소비박람회에서는 '그녀의 경제'(她经济)가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그녀의 경제'는 여성 경제를 의미하며, 여성의 경제·사회적 지위가 높아지면서 여성의 재정 및 소비를 중심으로 특유의 경제권 및 경제현상을 형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65개국에서 3300개 이상의 소비재 브랜드가 참가했으며, 특히 주얼리, 사치품, 뷰티 및 스킨케어 분야에서 '그녀의 경제'가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지난해 중국 시장조사 기관인 CBNData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은 약 4억 명의 여성 소비자(20세~60세)를 보유하고 있으며 10조 위안(약 1920조원) 규모의 소비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은 새로운 시대의 소비 주력군으로 떠오르기 시작했고, '비주얼 경제(颜值经济)'의 소비 붐을 이끌고 있습니다.


#중국 #여성경제 #그녀의경제 #SHEconomy #소비시장 #브랜드


중국의 여성 소비 인구가 매우 많고, 이들의 소비 시장 규모도 크다는 것은 한국의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서 더욱 세심한 마케팅 및 제품 개발을 통해 중국 여성 소비층을 더욱 끌어들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그녀의 경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여성 소비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하여 한국 시장에서도 이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230419—데일리 중국 뉴스 브리핑 (Vol.67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