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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늘 중국 Apr 20. 2023

23/04/20 오!늘 중국 Premium

중국 현지 미디어에서 스크랩한 중국 뉴스를 공유합니다

정책


중국, '토종농산물' 중심으로 농촌 경제 활성화 촉진
https://economist.co.kr/article/view/ecn202203260010

중국 상무부 장관이자 ‘농촌부흥 작업 리더십 그룹의 그룹장’(乡村振兴工作领导小组组长)인 왕웬토(王文涛)가 주재한 중국 상무부 농촌 작업 리더십 그룹 회의에서, '토종농산물'을 중심으로 산업 활성화를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농산물 냉장물류 체인을 강화하고 전시회 플랫폼을 활용하여 농촌 경제 활성화를 촉진하며, 가사 서비스 산업을 질적·양적으로 확대하는 등 더 많은 실질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이에 따라 농촌 경제 활성화를 촉진하는 '특색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농촌경제 #토종농산물 #특색브랜드 #물류체인


중국은 농촌 부흥을 위해 토종품을 중심으로 다양한 실용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농산물 냉장물류, 전시 플랫폼, 가사 서비스 산업 질적 및 양적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 농촌 부흥을 위해 참고할만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중국, 효율적인 광물채굴을 위한 새로운 규제 발표
https://www.coindesk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59708

중국의 자연자원부가 최근 광물채굴에 대한 규제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광물자원 출연 및 등록을 담당하는 부서’(砂石资源采矿权出让登记的自然资源主管部门)는 광물자원 계획에 따라 필요한 조사를 수행하고, 자원 채굴권 프로젝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 부서는 이미 존재하는 광물 자원 채굴권 분배와 서비스 기간을 고려하며, 광물 시장 운영을 강화하고 일정 기간 동안 광물자원 채굴권의 수량과 규모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시장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또한, 이 부서는 모래와 돌 자원 채굴권 등록을 담당하는 자연자원 부서와 함께 적극적으로 현장을 조사하고, 채굴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지역을 검토하며, 금지 구역은 엄격한 공간 회피를 시행하고, 제한 구역에서는 관리 요건을 명확히 하여 모래와 돌 자원 채굴권의 범위를 합리적으로 결정할 것입니다.


#중국 #광물채굴 #자연자원부 #현장조사 #시장요구대응


중국의 광물자원 채굴권 관리체계가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체계적인 관리는 국가 내에서 광물자원의 합리적인 분배와 운영을 보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2023년 졸업생 대상 국가장학금 이자 면제
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210831

중국 정부는 졸업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취업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국가 장학금 대상자인 2023년 졸업생들의 국가 장학금 대출 이자를 면제한다고 밝혔습니다.


4월 19일 발표된 이번 정책은 2023년 이전 졸업생을 대상으로 하며, 면제된 이자는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가 분담합니다. 이 조치는 졸업생들이 일자리를 찾는 데에 집중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로 인해 대출금 상환에 따른 부담을 줄이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의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장학금 #이자면제 #경제지원 #취업지원


이러한 지원 조치 대학 졸업생들이 안정적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학 졸업생들에게 지원을 제공하는 것뿐 아니라, 국가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사실 취업난에 대한 정부의 솔루션 중 하나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기업 트렌드

타오바오, 해외 직송 서비스 도입
https://www.sgstarting.com/archives/7630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淘宝)가 해외 직송 서비스를 도입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 서비스는 구매자가 구매한 제품이 중국에서 직접 해외로 발송되어 구매자들이 제품을 더욱 신속하고 확실하게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판매자는 중국 내에서 상품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도 됩니다. 대신 판매자는 해당 규정을 준수하며, 상품을 판매한 후 해외에서 바로 발송하여 소비자가 상품을 받을 때까지 관리하는데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번 변화는 '타오바오'가 해외 쇼핑을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구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조치로 평가됩니다.


#타오바오 #해외직송 #중국쇼핑몰 #구매경험 #해외쇼핑


이번 타오바오의 해외직배송 서비스 도입은 해외에서 상품을 구매하려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이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해외 직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타오바오의 모습을 볼 수 있으며, 타오바오와 같은 중국 쇼핑몰의 해외 직구 시장 진출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테슬라, 상하이 메가팩토리 인재 채용...동종 업계 대비 우수한 급여와 복지혜택 제공
https://www.chosun.com/economy/int_economy/2022/03/31/CGFW6AHH6ZEODFBCYDKB74W4W4/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가 중국 상하이에 초대형 상업용 에너지 저장 배터리를 생산할 메가팩토리를 설립하고 본격적인 채용에 나섰습니다. 인재 채용 분야는 제품 연구개발, 스마트제조, 공급망, 산업인터넷 연구개발 등이며, 근무지는 모두 상하이 린강 지역입니다.


채용 인원의 월 급여가 3만~5만위안(약 572만원~953만원)으로 동종 업계의 1.5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반 근로자의 급여도 월 1만위안(약 190만원)에 달하며, 기타 복지혜택도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테슬라는 이 공장에서 연간 1만 개의 메가팩을 생산할 계획이며 에너지 저장 규모는 약 40GWh이며, 전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제품을 생산합니다.


#테슬라 #에너지저장 #메가팩토리 #스마트제조 #복지해택 #근로자급여


테슬라는 세계 각지에 공장과 연구소를 설립하며 현지 인재를 채용하는 등 해외 진출 및 인재 채용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여전히 중국에 대해 큰 비중을 두고 있네요 



소비 트렌드


메이퇀, "2023년 모유·육아 소매 산업 보고서" 발표
https://biz.chosun.com/international/international_economy/2021/08/12/ZMICQZ72NVE7HIT4C4SFE3Z4Z4/

4월 19일 보도에 따르면, 메이퇀 산업연구소는 모유·육아 산업 관찰 및 연구소와 함께 "2023년 모유·육아 소매 산업 보고서"(2023母婴即时零售行业白皮书)를 공동 발표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까지 모유·육아 즉석 소매 채널의 판매 규모는 약 19.4억 위안(한화 약 3조 4210억원)이며, 2026년까지 규모는 1000억 위안(한화 약 17조 4690억원)를 초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평균 성장률은 74%에 달합니다. 긴급한 필요, 편리함, 야외활동, 모임 및 선물, 새로운 경험 탐구, 일괄 구매 등 6가지 소비 동기가 있습니다.


#메이퇀 #산업연구소 #모유육아 #판매규모 #소비동기


해당 보고서를 통해 모유·육아 산업의 큰 규모와 빠른 성장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육아 시장에서도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한 모유·육아 제품 즉석 소매 채널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중국 모델을 참고하여 적극적인 모바일 플랫폼 전략 수립 및 활용을 고민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동청뤼싱, 쯔보 지역 4월 호텔 예약량, 전년 대비 5배 이상 증가
https://www.google.com.hk/url?sa=i&url=https%3A%2F%2Ffinance.sina.cn%2F2023-04-13%2Fdetail-imyqfsqm3

4월 19일 보도에 따르면, 동청뤼싱(同程旅行)에 따르면, 4월 18일 기준으로, 산동성에 위치한 쯔보(淄博)에서의 4월 호텔 예약 건수는 전월 대비 39% 증가하였으며, 2022년 같은 기간 대비 5배 이상 증가하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관광지 예약 건수도 전월 대비 30% 증가하였으며, 2022년 같은 기간 대비 20배 이상 증가하였다고 전했습니다. 기차표 데이터에 따르면, 쯔보를 방문한 관광객 중, 지역 내 관광객은 주로 진남(济南), 웨이펑(潍坊), 청도(青岛), 연태(烟台) 및 태안(泰安) 출신이며, 지역 외 관광객은 주로 북경(北京), 시징짜우(石家庄), 타이양(太原) 등에서 왔다고 합니다.


#중국여행 #관광지 #동방여행 #쯔보 #여행업계


쯔보시는 '꼬치 성치'로 유명해진 소도시라고 하네요. 다음 기사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ajunews.com/view/20230417124203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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