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今 헤드라인]
■ 미중관계의 10대 디커플링 조짐
[今 브리핑]
■ 앤트 파이낸셜 투자설명서 요약
■ Didi는 택시 사업에 보조금 1 억 위안 투자
■ COSTA 커피, 대규모 폐쇄 위기
■ 짱이밍, TikTok 미국 사업 매각을 재고하나?
■ Netease, 회사 내에서 "형제, 자매, (부문) 장, 어르신"등 호칭 사용 금지령
[오!늘 왕홍] 8월 31일 라이브 커머스 브리핑
■ 타오바오, 더우인, 콰아쇼우 3 개 플랫폼에서 TOP20 왕홍의 일일 총판매량은 5 억 6 천만 위안.
■ 라이브 커머스 삼국지
■ 판매액 천만 위안 이상 달성한 왕홍 : 타오바오 4명, 콰이 쇼우 5명, 더우인 2명
■ 라이브 커머스 판매 TOP 20 제품 브리핑
[今 헤드라인]
■ 미중관계의 10대 디커플링 조짐
1. 무역 디커플링 :
- 비교적 낙관적인 관점 : 관세를 부여하는 것으로 땡.
- 최악의 상황 : 양국 무역 관계가 단절되는 위기까지. 공멸.
2. 금융 디커플링 :
- 미중 갈등이 악화 - 미국 보험회사와 상업은행 등은 중국 기업과의 금융 거래를 기피 - 그 일환으로 중국 기업에 대한 대출과 보험 업무를 축소 움직임.
3. 외환 디커플링 :
- 미국이 중국과 홍콩을 달러화 결제시장에서 배제하려 한다는 관측
- 미중 외환 디커플링이 현실화 - 글로벌 시장에서 달러 사용 못함 - 중국은 경제∙무역 등 여러 측면에서 타격
- 그래서 중국이 달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위안화의 글로벌 입지를 빠르게 키워야 하는 이유이기도.
4. 자본 디커플링 :
- 자본시장에서의 중국 기업을 퇴출시키는 전략을 의미.
- 현재 미국 증시에 상장된 수 천 개의 종목 중 200여 개는 중국과 관련한 '중국 테마주'.
- 중국 기업에 대한 상장 문턱을 높이고 규제의 잣대를 강화 : 중국 기업들은 미국 시장 퇴출 위기에 직면.
5. 기술 디커플링 :
- 한 마디로 미국 기술이 활용된 최첨단 제품 등을 중국에 팔지 않겠다는 의미.
- 이는 중국이 자체적 기술 연구∙개발을 통한 기술의 '국산화'에 속도를 내는 계기를 마련했다.
- 대표적인 예 : 화웨이(華爲)에 대한 미국의 공급망 차단 제재를 통해 가속화
6. 국제은행간 통신협회(SWIFT) 디커플링 :
- SWIFT 글로벌 경제 시스템에서 중국 무역기구와 상업은행을 퇴출시킬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됨.
- 중국이 SWIFT에서 퇴출될 경우 달러화 시스템에서 배제되는 것은 물론 위안화 국제화에도 차질.
- 이는 앞서 언급한 외환 디커플링과 함께 중국이 탈(脫) 달러화 및 위안화 국제화를 더욱 서두를 수밖에 없는 필연성에 힘을 싣고 있음.
7. 교육 디커플링 :
- 미국은 수년간 중국인들의 유학 선호지 1순위 (36만 명 인구)였지만, 중국 학생 안 받을 수 있음.
- 실제로 시행될 경우 중국 학생들의 졸업 후 미국 내 구직 활동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8. 인터넷∙통신 디커플링 :
- 중국 기업의 인터넷 통신 접속을 차단하는 것.
- 중국산 앱∙클라우드의 사용과 미국 앱의 중국 기기 설치를 금지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
- 최근 틱톡(TikTok)과 위챗 등 중국 IT 기업에 대해 가하고 있는 미국 시장 퇴출 움직임과도 연관
9. 투자 디커플링 :
- 금융 분야가 아닌 실물 경제에서의 투자 관계를 단절시키는 것을 의미.
- 미국 정부는 중국 투자에 나선 미국 기업의 중국 시장 철수를 요구 / 중국 기업의 미국 투자 및 미국 기업 인수합병(M&A)을 불허.
10. 마지막으로 미국 '확대 관할 법(미국 민사소송법상 원칙으로 각 주에서 주 내에 거주하지 않는 역외자에 대해 재판관할권을 확대해 적용하는 법)' 하에서의 디커플링 :
- 미국 확대 관할 법을 이유로 들어 중국 기업과 정부 자금에 대한 동결 또는 벌금 조치를 내릴 가능성.
- 미국 일부 의원들은 중국이 코로나 19 사태로 미국이 입은 피해에 책임을 지고 배상을 해야 한다는 의견.
- 일부 정치인은 1조 달러 이상의 중국 국채를 동결해야 한다고 주장.
[今 브리핑]
■ 앤트 파이낸셜 투자설명서 요약(출처)
■ Didi는 택시 사업에 보조금 1 억 위안 투자
Didi(滴滴) 9 월 1 일 콰이디(快的)에 특별 보조금 1 억 위안을 투자하겠다고 발표. 현재 전국적으로 온라인 택시 비율은 10 % 미만임. 2012 년에는 Didi와 Kuaidi가 별도로 설립되어 원래는 O2O 모빌리티 앱으로 경쟁사였음. 2015 년 두 브랜드가 합병된 후 Didi는 새로운 회사의 메인 브랜드가 됩. 디디츄싱의 Cheng Wei CEO는 : “콰이디 브랜드의 재개를 보게 되어 기쁘다. 원래 의도를 잊지 않았으며 업계의 변화, 업그레이드 및 통합을 기대한다."라고 언급.
■ COSTA 커피, 대규모 폐쇄 위기
최근 코스타 커피가 전국 여러 도시에서 매장을 폐쇄한 것으로 알려짐. 칭다오에서는 완전 철수. Dianping을 검색한 결과 현재 칭다오에 COSTA 매장이 없으며 베이징과 상하이에도 "휴업"을 표시하는 COSTA 매장이 다수. 매장 폐쇄는 중국 내 COSTA 사업 최적화 및 조정의 일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의 COSTA 커피 매장은 현재 약 400 개. 참고로 스타 벅스는 2020 년 1 분기에 4292 개의 국내 매장 보유.
■ 짱이밍, TikTok 미국 사업 매각을 재고하나?
TikTok의 모회사 인 바이트 댄스의 CEO 인 Zhang Yiming은 현재 Tiktok에 대한 계획을 재고하고 있다고 알려짐. 현재 미국 사업 매각 거래 협상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ByteDance의 틱톡의 미국 사업 매각은 올해 11 월 미국 총선 이후까지 완전히 완료되지 않을 수 있음.
■ 양위엔칭(杨元庆)의 내부 서한 : 세계 최고의 품질을 Lenovo의 시그너쳐로
9 월 1 일 Lenovo Group의 회장 겸 CEO 인 Yang Yuanqing은 오늘 내부 서한을 발표. 그는 편지에서 양질의 브랜드 구축을 촉진하고 세계 최고 품질을 구축해 스마트 시대에 레노버의 시그너쳐 브랜딩을 확보하자는 의미를 강조. 내부 서한에 따르면 지난 회계 연도에 Lenovo의 개인용 컴퓨터 고장률이 10 % 이상 감소했으며, 휴대전화 사용자의 총 수리율은 전년 대비 18 % 감소하여 사상 최저치를 기록. 서버 상품은 7 년 연속 글로벌 하드웨어 안정성 평가에서 1 위를 차지.
■ Netease, 회사 내에서 "형제, 자매, (부문) 장, 어르신"등 호칭 사용 금지령
NetEase는 오늘 정오에 내부 커뮤니케이션에서 "형제(哥)", "자매(姐)", "장(总)" 및 "어르신(爷)" 등의 호칭을 을 닉네임으로 대체하라는 통지를 발표. NetEase의 내부 공지에 따르면 앞으로 OA 시스템에서 닉네임 신청을 시작할 수 있으며, 이는 제출 후 검토가 통과된 다음 날부터 적용 가능한 상황. NetEase는 읽기 쉽고, 기억하기 쉬우며, 품위 있고 긍정적인, 또한 자신의 진취적인 이상을 포함하는 닉네임 작명을 요구함. 사용 금지된 호칭은 세대 또는 종속 관계를 가졌기 때문에 배제되었으며, 한 번 결정되면 다년간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호칭을 부르자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함.
[오!늘 왕홍] 8월 31일 라이브 커머스 브리핑
(원본 출처 : https://mp.weixin.qq.com/s/TqpOQfBSO3aB9icQDcUw6w)
■ 타오바오, 더우인, 콰아쇼우 3 개 플랫폼에서 TOP20 왕홍의 일일 총판매량은 5 억 6 천만 위안
■ 라이브 커머스 삼국지
- 콰이 쇼우 TOP20 왕홍은 2 억 9 천만 위안을 판매하여 처음으로 세 개의 플랫폼 중 판매액 1위를 차지
- 타오바오 TOP20의 총판매량은 2 억 7 천만 위안대.
- 더우인 TOP20의 판매량은 8,110만 위안으로 증가했으나, 아직 기타 2개사에 비해 커머스가 약한 것으로 파악됨.
■ 판매액 천만 위안 이상 달성한 왕홍 : 타오바오 4명, 콰이 쇼우 5명, 더우인 2명
- 타오바오에서 薇娅는 1.3억으로 1위, 李佳琦가 4452 위안으로 2 위
- 콰이 쇼우의 蛋蛋小朋友의 총매출액은 1.7억 원으로 3개 플랫폼 1위.
- 더우인의 随便夫妇가 1360만 위안으로 판매 1위.
■ 라이브 커머스 판매 TOP 20 제품 브리핑
- 8월 31일 TOP20 제품의 매출은 총 2 억 1 천만 위안. 그중 한 제품의 매출이 5 천만 위안을 넘어감.
- 금메달 : 消鱼港이라는 브랜드의 大闸蟹(1,618위안)가 총 38,000셋트 판매되어, 6,189만위안 판매. 매출 1위 달성
- 은메달 : 818라는 브랜드의 스포츠화(280위안)가 5만족 판매되어, 1,400만 위안 판매. 매출 2위 .
- 동메달 : 1310이라는 브랜드의 패딩점퍼(199위안)가 64,997벌 판매되어 1,293.4만위안 판매. 매출 3위.
- 기타 제품은 보정속옷, 워커, 마스크팩, 가을위류, 세럼, 립스틱, 패딩 등. 이 중에 같은 유형의 제품은 화장품(20개 제품 중에 4개) 패딩(20개 제품 중에 3개), 라운드넥 티셔츠(20개 제품 중 2개)이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