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ONTENT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스타트업 육성을 지원하는 최초의 공유오피스


혹시, 창업 준비 중이신가요?


배달의 민족, 쏘카, 토스 등 스타트업으로 시작했던 회사들이 어느덧 기업가치 10조 이상의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한 요즘, 많은 사람들이 창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창업진흥원의 조사 통계에 따르면, 창업에 대한 관심도는 약 60%로 전년 대비 2.1% 증가하였으며 창업 의향을 가진 이는 약 71%, 그중에서도 56.3%의 인원이 기회가 되면 창업을 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는데요.


이렇듯 해를 거듭할수록 창업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은 커져가고, 실제로 창업률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스타트업'을 시작했음에도, 우리 회사가 사용할 사무실을 계약하는 일부터 투자자를 찾는 일, 나아가 창업 관련 지원을 받기 위한 과정은 실제로 번거롭고 어렵기만 하죠 .


비즈니스에만 집중할 수 있게 스타트업 창업가를 위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과, 사무 공간까지 지원해 주는 곳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당신과 함께 성장할 최초의 공유오피스


이러한 창업가들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한 끝에 ‘창업가 생태계 조성'을 위한 최초의 공유오피스, 스파크플러스가 설립되었습니다. 초기 스타트업 육성 전문인 스파크랩과 아주IB, 그리고 VC네트워크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스파크플러스는 프로그램 운영과 공간 운영의 노하우를 담아 스타트업 관련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 등 정부 및 민간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스파크플러스 공유오피스 내부 공간 제공은 물론 외부 파트너 공간까지 직접 관리하며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에 최적화된 수행기관으로 불릴 만큼 스타트업 발굴 기회를 증가시키며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및 인큐베이팅을 통한 에코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018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페이스북 코리아 함께 이노베이션 랩 코리아를 설립, 스파크랩과 함께 스파크플러스가 운영파트너로 참여해 지난 2018-2019, 2년간 국내 스타트업과 IT 분야 종사자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했습니다. 

또한  NH농협은행,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 한국디자인진흥원(KIDP), 삼성넥스트 등의 다양한 파트너사와 함께 많은 프로젝트를 진행해오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두 가지 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NH디지털Challenge+

스파크플러스의 공간운영 노하우를 담아 ‘프리미엄 멤버십 비즈니스 라운지라는 콘셉트로 입주 멤버의 성공을 위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한 사례로, 무인스낵바와 미팅룸 예약시스템을 도입하여 편의성을 높인 공간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150여개의 제휴 혜택을 제공하는 등 공유오피스에서 누릴 수 있는 전문적인 커뮤니티서비스까지 제공하였습니다.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메타브랜딩 박항기 대표, 스파크랩벤처스 강윤석 대표, 세컨드브레인 이임복 대표 등 각 분야별 전문가와의 세미나를 진행하고, 매월 VC와의 투자 오피스아워, NH와의 협업오피스아워 등을 진행하며 기업들에 꼭 필요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기업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습니다.



스타일테크디케이웍스

2019년 스파크플러스 삼성2호점에 ‘스타일테크 디케이웍스’라는 스타일테크 기업지원을 위해 쇼룸 및 스튜디오 등이 포함된 전용공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선발된 기업에게는 다년간의 노하우가 있는 스파크랩 대표님의 밀착 피칭지도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기업들의 피칭역량을 끌어올리고 국내 최대 규모의 스파크랩 데모데이와 함께 스타일테크 데모데이를 진행하며 많은 투자사와 관객들에게 스타일테크 기업들을 소개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2020년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인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데모데이에 참가한 스타일테크 기업의 브랜드 경쟁력 제고 및 투자 유치 등 실질적인 성과가 창출되었습니다.



스타트업 육성은 물론 창업가들에게 꼭 필요한 사무공간 환경까지 조성되어 있어 프로그램과 공간 두 가지 모두를 제공하고 있는 스파크플러스는 다가오는 2021년에도 스타트업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인데요.

NH농협은행과 함께하는 NH디지털Challenge+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및 공간 운영, 한국디자인진흥원과 함께 하고 있는 스타일테크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및 공간지원사업 또한 꾸준히 진행될 예정입니다.


그 밖에도 그동안 스타트업을 위한 프로그램과 공간을 운영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집약해 여러 파트너사들과 함께 시작할 예정인 새로운 프로젝트를 준비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세요!


당신이 성공에 집중하는 동안, 우리는 당신에게 집중합니다.

STAY FOCUSED




매거진의 이전글 따로 또 같이? 스타트업 대표이사의 모든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