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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세대 뷰티 놀이터!‘잼페이스’ 윤정하 대표를 만나다.

‘난 아이라이너 보려고 왔는데, 언제 나오는 거지 ㅠㅠ’

‘전체 메이크업 과정 말고 딱 눈화장 부분만 보고 싶은데…’


유튜브에서 메이크업 튜토리얼 영상을 보다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법한 고민입니다. 짧게는 20분, 길게는 1시간 가량의 영상을 스트리밍하면서 불필요한 정보를 모두 수용하기에는, 우리는 너무 바쁘잖아요. 때로는 노래방 간주점프처럼 원하는 구간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는 ‘타임점프’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생각하게 되죠.


그런데, 알고 계세요?

Z세대들은 그 ‘타임점프’를 ‘잼페이스’에서 이미 사용하고 있다는 거.


오늘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핫한 뷰티 영상 플랫폼 잼페이스의 운영사이자 스파크플러스 강남4호점 입주사 ‘작당모의’ 윤정하 대표님을 만나 잼페이스의 시작과 스파크플러스와의 인연까지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About 작당모의(잼페이스)


Q. 작당모의(잼페이스)는 어떤 회사, 어떤 서비스인가요? 

    회사이름이 굉장히 재미있는데, 의미도 궁금합니다.


㈜작당모의는 가장 트렌디한 영상중심의 뷰티앱 Zamface를 운영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018년9월 설립해 이제 만 3년이 되어가는데, 시간 정말 빠르네요! Zamface는 AI를 활용한 딥러닝 기술을 통해 영상 내 원하는 구간으로 이동하는 ‘타임점프’, 나와 닮은 뷰티 크리에이터를 찾아주는 ‘페이스매칭’ 등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뷰티 정보를 제공하는 대표 영상 중심 플랫폼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습니다.


작당모의라는 회사 이름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회사를 다니다 보면, 힘들고 지치는 일이 많잖아요. 저도 창업 전에 회사원으로 오래 일했거든요. 그래서 ‘재미있게 회사를 다닐 수는 없나?’ 이런 생각을 늘 했고, 회사를 차릴 당시에는 ‘멤버들과 함께 세상을 즐겁게 만드는 일을 모여서 궁리하는 작당모의를 해보자.’라는 생각에 회사명을 작당모의로 지었습니다. 저희 멤버들은 스스로 작당이라고 칭하면서, Zamface를 만들어가는 일을 재밌고, 신나게 하려고 합니다.




Q. 작당모의를 다섯글자로 표현한다면요?


‘펀쿨열정팀!’


작당모의는 항상 재미있게 일하려고 합니다. 물론 어려운 일들도 있지만, 가능한 즐겁게 일하자라는 마인드로 일해요. 그리고 우리가 운영하는 서비스는 ‘쿨’ 해야 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시도들을 많이 하고, 혁신적인 기능들을 많이 선보이고 있어요. 또한 작당이들은 열정으로 똘똘 뭉쳐 있습니다. 글로벌 No.1 뷰티 플랫폼이 될 때까지~ 파이팅!!



Q. 뷰티 영상 전문 플랫폼은 국내에서 잼페이스가 유일한 것 같아요.

    이런 서비스를 만들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MZ세대는 뷰티에 관한 정보를 영상을 통해서 얻게 되는 비중이 높아요. 특히 메이크업은 글로 설명할 수 없는 분야다 보니, 직접 하는 걸 보면서 노하우를 획득하게 되죠. 그런데 이런 영상을 보는 과정에 불편한 점이 많다고 생각했어요.


실제로 필요한 특정 부분만 보고 싶은데 그 부분만 딱 찾아 이동하기가 어렵고, 영상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화장품이 사고 싶어져도 어떤 화장품을 사용한 건지 정확하게 알기가 어려워요. 그래서 이런 불편함을 해소하고 싶다고 생각했고, 나랑 닮은 뷰티 크리에이터를 알려주면 그의 영상을 보면서 좀 더 쉽고 나와 어울리는 메이크업을 따라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어요. 그래서 ㈜작당모의를 창업하고 잼페이스를 만들기 시작했어요.




Q. 외부에 카카오 출신으로 잘 알려진 만큼, 부담되었던 점도 있고 

    창업에 유리했던 점도 있었을 것 같아요. IT대기업 출신의 단점과 장점이 있다면요?


솔직히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은 것 같긴 합니다. 카카오 시절 같이 일했던 동료들 몇 분과 함께 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IT경력자들이라 더 수월하고 정교하게 작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그리고 외부 제휴나 투자유치 시 기존의 경험이나 배경이 신뢰를 줄 수 있는 것 같아요. 단점은 저희는 초반 스타트업의 컨디션인데 일을 진행할 때 카카오 정도의 규모에 견주어 생각하는 습관이 있어 이를 계속 고치려고 노력 중입니다.



Q. 초기 서비스와 현재의 성장 지표는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처음에는 일반적인 앱 다운로드 수, DAU 혹은 MAU 등의 일반적인 지표들에 집중했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정말 중요한 것은 액티브 유저들이 얼마나 애정을 가지고 서비스를 사용하는지에 달렸다는 것을 점점 깨닫게 되었죠.


이 부분을 지표화 하는게 쉽지는 않았지만, 저희만의 인게이지먼트 지표를 만들어서 기준으로 삼고 있어요. 지금은 서비스 오픈한 지 2년 이 넘었는데, 놀라울 정도로 많이 성장했어요. 일일 전체 고객 유지율(Retention)도 80%에 가깝기 때문에 유저들이 매우 활발하게 잼페이스를 즐기고 있다는 것이 느껴져요.




Q. 잼페이스 핵심 경쟁력 3가지를 이야기해 주세요!


첫번째는 세계최초이자 잼페이스의 고유 기술, ‘타임점프’입니다. AI 기술을 통해 뷰티 영상에서 메이크업 구간, 화장품 사용 구간 등 원하는 구간으로 순간 이동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또한 특정 화장품에 관한 영상 리뷰를 쉽게, 한 번에 모아 볼 수 있어요. 내가 필요한 정보에 맞춰서 뷰티 영상을 시청할 수 있어서 사용자들이 잼페이스에서 가장 편리하게 생각하는 혁신적인 기능입니다.




두번째는 ‘페이스매칭’입니다. AI 카메라로 셀카를 찍으면 나와 가장 닮은 뷰티 크리에이터를 추천해줘요. 추천 크리에이터의 영상을 통해 나와 어울리는 메이크업을 배울 수 있는 재미있는 기능입니다. 퍼센테이지 결과로 3명까지 추천해 주는데요, 저의 경우는 1위 밀키스 2위 프롬헨 3위 씨큐 이렇게 세 분이 나왔네요!


마지막은 잼페이스의 커뮤니티 기능 ‘잼피드’입니다. 이 곳에서는 사용자들이 자유롭게 뷰티에 관한 정보도 나누고,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를 나누고 있어요. 어떤 화장품을 사야할 지 고민이 되거나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싶을 때는 투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답니다. 최근에는 많은 사용자들이 본인의 퍼스널 컬러(웜톤 vs 쿨톤)에 대해 투표 피드를 게재하고 있어요.





Q. 뷰티 크리에이터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화장품 랭킹도 볼 수 있는데,

    아무래도 광고가 많은 화장품이 순위가 높을 것 같은데요. 

    이에 대한 사용자들의 우려는 없을까요?


랭킹은 10만개 이상의 화장품 영상을 분석해서 매일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특정 화장품이 광고로 제작되었다 해도 전체 통계 측면에서 보면 문제되지 않을 수준이라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잼페이스에서는 뷰티 크리에이터 개인별로 가장 많이 사용한 화장품 랭킹도 볼 수 있는데, 정말 자주 사용하는 제품은 광고로 인해 왜곡되진 않는 것 같아요. 어떤 크리에이터는 본인 랭킹을 보고 깜짝 놀라시더라고요. 본인이 정말 좋아하는 제품만 순위에 있다고요. 좋아하는 뷰티 크리에이터가 있다면, 잼페이스에서 그가 자주 이용하는 제품들을 확인해 보시면 재밌을 것 같아요.



Q. 이용자 95%가 Z세대라고 들었어요. 

    잼페이스 운영을 통해 파악한 Z세대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Z세대는 ‘자기 정체성’, 즉 자신에 대한 탐구와 아이덴티티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에요. 그래서 MBTI가 큰 유행으로 자리잡았고, 뷰티 측면에서는 퍼스널 컬러에 집중하는 것 같아요. 잼피드에서 본인의 퍼스널 컬러와 퍼스널 컬러 별 맞춤 메이크업에 대한 질문이 자주 올라오는 데서 그 특징이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명확한 의견 표현’입니다. Z세대 사용자들은 의견도 많이 제시해 주고, 칭찬과 불만 피드백을 많이 보내 주세요. 플랫폼을 운영하는 저희에게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다른 세대와 가장 다르게 구분되는 부분은 이런 적극적 의사표현이 아닌가 싶어요.



Q. 잼페이스에 대한 뷰티 크리에이터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AI 기술을 활용한 뷰티앱이라는 부분에 놀라기도 하고, 향후 잼페이스의 성장성이나 해외 진출에 기대도 해주세요.


‘재유’님은 영상에서 잼페이스를 소개해 주시기도 하시고, 어떤 크리에이터분들은 본인 영상이 잼페이스에 없다고 올려 달라고 연락도 하세요. ‘하코냥’님과는 학생 메이크업 콜라보 영상을 함께 만들기도 했어요.




Q. 잼페이스가 궁극적으로 목표 중인 비즈니스 모델이 궁금합니다.


현재로서는 더 좋은 서비스가 되기 위해 노력중이고, 그 이후 커머스 및 광고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을 제공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해외를 연결하는 형태의 새로운 모델도 나올 수 있을 것 같아요.


Q. 올해 4월 베트남 서비스를 론칭했어요. 

    글로벌 진출을 빠르게 결정한 이유가 있을까요?


처음부터 국내 시장뿐 아니라 해외로 확장되는 플랫폼을 만들 생각이었어요. 특히 잼페이스는 동영상 중심이라 글로벌 확장이 쉽다고 생각해요. 일반적으로는 한국에서 성공한 이후에 해외 진출을 생각하지만, 저희는 좀 다른 전략으로 성장해 가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때문에 계속 미뤄지고 있었어요. 일단 태핑이라도 해보자는 생각으로 시작했는데, 기대보다는 반응이 좋은 듯 합니다.



Q. 최초 글로벌 서비스 론칭 지역으로 베트남을 선택한 이유와 현재 성과가 궁금합니다.


베트남 시장은 타겟 인구도 많고, 화장품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K-뷰티에 관한 관심이 많아요. 가장 인기 있는 화장품 TOP 10에 한국 제품이 5개 이상 진입해 있을 정도예요. 그리고 한류 영향으로 한국식 메이크업 스타일도 많이 선호합니다. 이런 이유로 가장 적합한 진출지라고 판단했어요. 론칭을 올해 4월에 했는데, 3개월만에 다운로드 20만, 구글스토어에서 6주 연속 1위를 했습니다. 순수하게 유입된 오가닉 유저 비율도 높고, 즐겁게 시작하고 있습니다.



Q. 베트남 진출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일단 코로나 때문에 모든 것이 어려운 상황이에요. 베트남 직원도 화상 면접을 통해 채용했어요. 특히, 베트남 호치민은 봉쇄된 상황이라 더 어렵네요. 베트남 현지에 있는 화장품 회사와의 제휴도 화상으로 협의해서 진행하고, 베트남 직원과 회식도 화상 회의하면서 비대면으로 했어요! 어려운 상황이지만, 의지가 있으면 안 될 것도 없는 것 같아요.



Q. 향후 잼페이스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잼페이스는 ‘고객에게 어떤 밸류를 제공해야 하는가’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뷰티’는 결국 자기만의 스타일링을 찾아 더 당당한 자신을 만들어가는 과정인 것 같아요. 잼페이스는 이런 과정에 도움이 되고,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 되고자 합니다. 이러한 니즈는 한국 고객뿐 아니라 세계 모든 여성의 공통점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잼페이스는 한국을 넘어 세계 여성들이 즐기는 뷰티 플랫폼으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또한, 화장품 브랜드 대표님을 만나 뵈면 다들 해외 진출에 관한 고민이 많아요. 저는 K-뷰티가 더 확장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뷰티 플랫폼을 만들고 싶어요. ‘세계 여성들이 가장 사랑하는 뷰티 플랫폼, 잼페이스’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많이 응원해 주세요!



With SPARKPLUS

잼페이스가 입주한 스파크플러스 강남4호점


Q. 다양한 지원사업에 합격해 임대료를 낸 적이 거의 없다고 들었어요. 

    그동안 어떤 지원을 받았나요?


페이스북과 아산나눔재단이 공동 지원하는 남산랩 코리아, 구글 캠퍼스, 삼성전자 C-LAB 아웃사이드에 선발되어 그 때마다 지원해주는 사무실에서 다양한 도움을 받으며 성장했습니다.



Q. 이후 스파크플러스에 입주하기로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무실 몇 군데를 둘러보고 있었는데, 스파크플러스 강남4호점이 굉장히 매력적이었어요. 깔끔한 인테리어, 편안해 보이는 집기 등등.. 무엇보다 높은 천고가 돋보이고, 통유리로 되어 있어서 시원해 보이는 구조가 맘에 들었어요. 한 마디로 첫눈에 반했어요.



Q. 강남4호점에서 대표님과 직원들이 가장 좋아하는 공간은 어디인가요?


옥상 하늘정원으로 연결된 중정 공간이요. 강남 한복판에서 건물 밖으로 나가지 않고도 야외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고, 리프레시를 할 수 있다는 점이 굉장히 마음에 듭니다.



Q. 스파크플러스 입주 후 달라진 점이 있다면요?


아무래도 처음으로 직접 마음에 드는 공간을 선택해서 입주한 공간이다 보니, 직원분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아졌어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재택근무를 권고하고 있는데, 자꾸 사무실로 출근하시려고 하네요. 멋스러운 공간부터 커뮤니티 서비스, 스플모닝, 깨끗한 청소! 정말 모든 것이 만족스럽습니다.






스파크플러스와 함께한 잼페이스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잼페이스가 세계로 진출하는 그 날까지! 세상에서 가장 유쾌한 작당모의를, 스파크플러스가 함께 응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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