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플인터뷰] 코끼리 운영사 마음수업 다니엘 튜더 대표를 만나다
오늘 마음 컨디션 어떠신가요?
대한민국은 인적 자본을 강점으로 크게 성장한 국가인데요. 2020년 기준 우울증 환자가 80만명 이상, 수면 장애를 앓는 환자의 비율도 5년간 7%씩 꾸준히 늘었다고 해요.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몸 만큼이나 마음 컨디션을 헤아리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 본인의 경험과 추진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국민에 최적화된 어플을 만든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다니엘 튜더 대표님입니다. 맥주회사 ‘더부스’ 등을 창업해본 그는 본인이 좋아하는 아이템을 일로 풀어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정신적으로 힘들었던 시기를 명상을 통해 견뎌낸 다니엘 님은 다른 사람들의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싶어 ‘코끼리’를 만들었대요.
명상 어플 ‘코끼리’의 구독자는 약 42만 명. 하루 평균 방문자 수도 6000~7000명 정도라는데요.
부드럽지만 강한 ‘코끼리’가 어떤 방식으로 서비스를 운영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오늘은 스파크플러스 을지로점 입주사 마음수업의 다니엘 튜더 대표님을 만나 어플 ‘코끼리’의 브랜드 스토리와 스파크플러스를 좋아하는 이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솔직담백한 다니엘 튜더 대표님 한번 만나러 가보실까요?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스파크플러스 을지로점에 입주해 있는 코끼리 명상 어플을 운영하는 다니엘 튜더입니다.
Q. 마음수업을 다섯 글자로 소개해 주세요.
힐링사운드. 우리 어플은 당연히 명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데 ASMR도 있고 힐링·릴랙스 음악도 있고 심리 수업 콘텐츠도 있습니다. 포괄적인 힐링 사운드 어플이죠. 마음 아플 때 코끼리 들어보시고 스트레스 혹은 수면장애 같은 ‘중간 레벨의 심리 문제를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마음으로 전반적인 힐링 사운드 어플을 구성했어요.
Q. 코끼리 탄생 배경을 알려 주세요.
5~6년 전에 아버지께서 너무 편찮으셔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어요. 주변 친구들이 명상을 추천했어요.
막상 해보니 생각보다 너무 좋은 거예요. 원래 ‘나 같은 사람이 명상할 수 있나?’ 의심했었거든요.
원래 서양 문화에서는 명상하는 사람을 히피처럼 생각해요. 한국 같은 경우에는 지리산 도인이나 스님 같은 분들만 할 수 있는 문화처럼 알려져 있어요. 그런데 사실 저 같은 사람도 할 수 있더라고요. (명상을 습관 들인 후) 스트레스 레벨이 많이 줄었습니다. 이게 딱이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저는 주류사업(더부스) 경험자니까 저도 이런 명상 어플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해 도전했습니다.
Q. 코끼리는 어떤 어플인가요?
코끼리를 깔아보시면 수면 콘텐츠부터 음악, ASMR 등 다양한 콘텐츠를 만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프리미엄 모드를 제공합니다. 어플을 깔아보시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콘텐츠도 있고, 구독을 해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누릴 수도 있어요.
Q. 코끼리 이름의 유래를 알려주세요.
처음 시작했을 때는 ‘마음수업’ 등의 마음이 들어간 무언가를 해볼까 고민했는데요. 그 시기에 우리 디자이너 님이 귀여운 코끼리 캐릭터를 만들었습니다. 그 캐릭터를 보고 어플 이름도 코끼리를 쓰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원래 코끼리가 오래 사는 동물이죠. 튼튼하고 덩치 큰 동물이긴 한데 젠틀해요. 명상하면 코끼리 같은 인간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이름을 붙였습니다.
Q. 코끼리 창업 전엔 어떤 일을 하셨나요?
외신기자를 경험했어요. 3년 반 동안 ‘이코노미스트’라는 매체에서 한국 특파원으로 일했습니다. 그다음엔 작은 맥주 회사도 차렸어요. 한국 친구 2명과 수제 맥주 회사를요. 다음엔 런던하고 샌프란시스코에서 테크 쪽 스타트업을 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매체였어요.
Q. 계속 창업을 도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해보면 굉장히 스트레스 받고 힘들고, 여러 단점이 있지만 어느 정도 중독성이 있어요.
한번 창업해보면 실패하든 성공하든 나중에 다시 해보고 싶어져요.
Q. 한국과 영국, 두 나라 창업 환경의 다른 점은 뭔가요?
개인적으로 한국이 낫다고 생각해요. 원래 런던에서는 투자자 앞에서 우리 이런 서비스 만들었다고 어필을 하면 매출이나 이익이 얼마인지 먼저 질문을 던집니다. 한국은 약간 실리콘밸리처럼 미래지향적인 특징이 있어요. 회사의 매출이 제로라도 큰 그림을 그린다고 봐주실 때가 있죠. 그런 면에서 투자 받는 게 좀 더 편할 수 있습니다.
Q. 코끼리의 수익 구조에 대해 알려주세요.
프리미엄 구독 모드를 운영하고 있어요. 해당 모드를 이용하시면 코끼리의 모든 콘텐츠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월간 구독과 연간 구독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또, B2B 매출도 창출하고 있어요. 대기업이나 정부기관, 소기업까지도 코끼리 단체 구독권을 직원들을 위해서 사는 거예요. 요즘 ESG 흐름이 크니까 많은 회사들이 직원 복지 차원에서 멘탈 헬스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합니다. 코끼리도 그중 한 부분이 될 수 있는 거죠.
Q. 코끼리의 성장지표에 대해 알려주세요.
총 가입자 수가 42만 명까지 도달했습니다. 하루에 6천 명에서 7천 명이 저희 어플을 주기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코끼리의 마케팅 방식에 대해 알려주세요.
사실 우리는 마케팅을 많이 안하는데요. 콘텐츠를 잘 만들면 천천히 입소문으로 많은 분들이 우리 어플에 대해 알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마케팅 대신 콘텐츠에 투자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Q. 타 명상 어플과 다른 코끼리만의 장점이 무엇인가요?
처음부터 끝까지 프로들이 만든 콘텐츠라는 것! 대부분 작가님들은 프로페셔널 작가이고 성우 분들도 전문 성우나 라디오DJ 등 방송 경험이 있으십니다. 스튜디오도 전문 녹음실에서 녹음이 진행되고요. 전반적으로 프로페셔널하게 만들어진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개수도 900~1000개로 꽤 많은 편이에요.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상 어플들이 있는데요. 그 어플들은 제가 콘텐츠를 소비해봐도 좀 ‘외국 같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저희는 한국 시장에 맞는 한국적인 콘텐츠를 만들고 싶습니다.
Q.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한국적인 콘텐츠란 어떤 것인가요?
고리타분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한국은 가족 중심의 사회로 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가족 테마 콘텐츠를 많이 만들었어요. 부모와 자녀 간 갈등을 다루거나 가족끼리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콘텐츠요.
Q. 코끼리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B2B 고객 분들은 아무래도 회사 중심이니까 생산성이나 스트레스 해소 관련 콘텐츠 수요가 많습니다. 일하다가 상사에게 꾸중을 들으면 스트레스 받잖아요. 그래서 그런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콘텐츠가 인기가 있습니다.
B2C 이용자 분들은 수면이 먼저예요. 아시다시피 한국은 수면 장애가 큰 이슈잖아요. 특히 OECD 통계에 의하면 수면 장애 1위 국가가 한국이에요. 그래서 저희 어플 트래픽을 보면 매일 밤 11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트래픽이 크게 올라가더라고요. 잠자기 위해 코끼리 어플을 사용하시는 거죠.
Q. 앞으로의 목표를 말씀해 주세요.
콘텐츠의 양과 질, 다양화에 투자하기로 했어요. 그리고 더 많은 분들이 우리 어플을 알게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이제부터 마케팅에 집중해야 하지 않나 싶어요. 그리고 코로나19 대유행 시기가 지나면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섞인 전략을 추진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Q. 공유오피스에 입주하기로 결심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한 마디로 유연성 때문입니다. (특히 스타트업은) 스케일 조절을 빨리 해야 하는 것 같다요. 그래서 유연성이 강점인 공유오피스가 도움이 됩니다.
Q. 스파크플러스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요?
솔직히 말해서 가성비가 좋은 거죠. 유연하고 가성비가 좋아서 선택했어요. 위치도 좋고요.원래 스파크플러스하면 대중교통이랑 가까운 이미지니까요. 지금 을지로점에 있는데 을지로입구역 바로 옆에 있어요.
Q. 스파크플러스 입주 후, 가장 만족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이미 만족스러운 부분은 앞에서 말씀드렸습니다. 이건 개인적인 이야기인데 영국인이라서 홍자를 엄청 좋아해요. 최근 라운지 캔틴 공간에 제가 좋아하는 홍차 브랜드 티백이 등장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 크게 만족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Q. 스파크플러스를 다섯 글자로 표현해 주세요.
성장파트너. 스타트업이 불가피하게 불안정한 기관이에요. 오늘 우리가 10명이 있어도 1년 뒤에 망할 수 있고 100명까지도 성장할 수 있죠. 아무도 미래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스케일 업이나 스케일 다운해야 하는 경우도 당연히 있고요. 그럴 시에 스파크플러스 담당자에게 연락하면 인원에 맞는 큰 오피스를 금방 잡아주시고 해결해주시죠. 가격과 위치도 좋고요. 그러한 부분에서 스파크플러스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Q.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창업은 처음부터 끝까지 힘들긴 하지만 그냥 한 번만 해보세요. 나중에 후회하지 않게요. 지금 안 하면 나중에 후회할걸요.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명상하시고 자유 시간에 자연 속에서 산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친구들과 꼭 안전하게 한잔하시고요:)
스파크플러스와 함께하는 코끼리 운영사 마음수업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저는 다니엘 튜더 대표님의 도전 정신에 매우 감격스러웠습니다. 본인이 직접 체험해보고 괜찮았던 것들을 사업화하는 게 인상적이더라고요. 마케팅보다 콘텐츠가 먼저라는 생각으로 탄탄하게 내실을 다지는 이 회사는 말 그대로 '코끼리' 같구나 느끼기도 했답니다.
힘들 때 토닥여주는 센스 있는 친구 마음수업(코끼리)의 성장, 코끼리도 응원하겠습니다:)
▼ 센스 있는 기업들이 모여있는 스파크플러스 합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