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그루밍 족(Grooming, 族)’을 아시나요?
그루밍 족은 패션과 미용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자들을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여성의 뷰티(beauty)에 해당하는 남성의 미용용어로, 마부(groom)가 빗질하고 목욕을 시켜주는 데서 유래한 단어이며 ‘차림새, 몸단장’이라는 뜻이라고 하네요.
현대 사회로 넘어오면서 많은 시각적인 미디어 매체나 서로의 외모를 공유하여 인정을 받을 수 있는 또는 시각적인 만족을 기반으로 한 여러 소셜 미디어들이 생겨남에 따라 보여지는 것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외모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의 중요성이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들에게도 중요해지면서 기업들은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다양한 분야에서 여러가지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죠. 그만큼 남성들의 뷰티 제품 구매율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부에서 남성 뷰티는 아직 기회가 많지 않다고 여기는 목소리도 있지만 2049 남성 10명 중 8명은 평소 피부 관리를 하고 있으며, 다양한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2달에 1번꼴로 피부 관련 제품을 구매합니다. 또한 수염/면도 관리와 헤어 스타일링 및 탈모 관련 시장도 큰 비중을 차지하며, 젊은 층에선 주기적으로 눈썹/피부톤 등을 관리하기도 하죠.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 사회적 거리두기 여파로 전체 뷰티 시장이 주춤한 가운데 남성 화장품 시장은 그루밍족(패션 뷰티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에 힘입어 반등했습니다.
업계는 남성 전용 화장품 신제품을 출시하고 버티컬(전문) 플랫폼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죠.
이에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가 면도 관련 파트부터 헤어 파트, 새로운 채널 이용 행태와 연령별 탈모 증상 및 관리 방법 등을 국내에 거주하는 20~49세 남성을 대상으로 조사했습니다.
지금부터 <남성 그루밍 트렌드 리포트 2022> 함께 살펴볼까요?
✅ 조사 대상
국내 거주하는 20~49세 남성
* 성별 : 남성 100%
* 연령 : 20-29세 31.4%, 30-39세 31.3%, 40-49세 37.3%
* 지역 : 서울 27.8%, 경기/인천 25.2%, 경상/강원 25.4%, 충청/전라/제주 21.6%
* 직업 : 사무/기능직 53.8%, 판매/영업 서비스직 5.5%, 자유/전문직 9.1%, 자영업 6.5%, 대학(원)생 13.2%, 기타 11.9%
✅ 응답자 수
전체 1,000명
* 연령 : 20-24세 146명, 25-29세 168명, 30-34세 151명, 35-39세 162명, 40-44세 183명, 45-49세 190명
* 지역 : 수도권 570명, 비 수도권 430명
✅ 조사 지역 및 기간
* 지역 : 전국
* 기간 : 2022년 1월 29일 ~ 1월 30일
✅ 출처 : https://blog.opensurvey.co.kr/trendreport/grooming-2022/
피부 트러블이나 블랙헤드를 포함해 평균 4.8개 정도의 피부 관련 고민을 갖고 있습니다.
전체의 72%는 기초화장품을 통해 피부 관리를 한다고 응답했으며 눈썹 관리를 하고 있는 남성 비중도 높은 편입니다.
전체의 75.8%는 본인이 제품 선택에 직접적으로 관여한다고 응답했으며, 제품 구매 관련 정보 탐색은 실제 구매로 바로 이어지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제품 구매는 연 평균 6회 정도 발생하며, 80% 이상의 구매가 온라인에서 이루어집니다. 특히 오픈마켓과 네이버쇼핑이 주요 구매 채널로 꼽힙니다.
기초화장품에서 올인원 제품보다는 스킨, 로션의 사용 비율이 높은 편으로 나타나며 BB크림과 같은 색조 제품은 이용 경험률 20% 수준입니다.
이용 경험률과 향후 더 많이/자주 이용하고 싶은 의향 모두 높게 나타나는 로션, 스킨, 그리고 폼클렌저는 가성비 있는 대용량 제품에 대한 니즈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체 남성의 72.1%는 날 면도기 사용자이며, 전체의 28.3%는 날 면도기와 전기 면도기 동시 사용자입니다.
날 면도기 이용 경험과 주사용 브랜드 모두 질레트가 압도적이며 도루코와 쉬크가 그 뒤를 이어 높은 이용 경험률과 주사용률을 보입니다.
모발이 가늘어지거나 머리를 감을 때 머리가 많이 빠지는 것, M자 탈모 등이 주요한 탈모 증상으로 꼽힙니다.
탈모 샴푸 사용을 통한 탈모 관리가 압도적이며 그 외 방법으로는 음식 섭취나 두피 마사지, 치료제 사용과 같은 행태가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의 <남성 그루밍 트렌드 리포트 2022> 흥미롭게 보셨나요?
이제 화장은 여자만 한다는 인식도 옛말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남성분들 또한 자신들의 외모를 화장이나 미용 등을 통해서 자신을 어필하고 자기 만족을 느끼고 싶은 니즈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남성분들에게 화장이란 개념은 불필요한 것으로 치부되었지만, 지금까지 나온 여러 연구 결과를 보면 남녀 상관없이 외모는 사회적 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예상보다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하네요.
현재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외모에 대한 남성분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이전과는 다르게 우리나라에서도 남성 뷰티 브랜드를 다양하게 접할 수 있게 되었고 제조업 또한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스파크플러스에도 관련 업계에 종사하시거나 브랜드 혹은 제조업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입주해 계시는데요.
이번 콘텐츠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데이터를 통해 답을 찾는 오픈서베이의 트렌드 리포트 시리즈!
앞으로도 계속해서 찾아올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함께하는 스파크플러스 더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