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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 전쟁 시대' 취업·이직 트렌드 리포트 2022


“여전히 우리는 취업과 이직의 전쟁 시대에서 살고 있죠.”


‘채용 전쟁 시대’에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취업·이직 관련 주요 트렌드는 과연 무엇일까요?


최근 기업 간의 인재 확보 경쟁이 심화되면서 ‘채용 전쟁 시대’가 열렸습니다. 채용 패러다임 또한 공개 채용에서 수시 채용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고, 각종 채용 관련 서비스와 정보 제공 채널이 끊임없이 쏟아지고 있죠. 기존의 관점으로는 더이상 취업과 이직 시장을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게 된 것입니다.


이에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가 최근 6개월 이내 취업·이직 준비를 해본 20~49세 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했습니다. 지금부터 <취업·이직 트렌드 리포트 2022> 함께 살펴볼까요?




✅ 조사 방법

본 조사는 오픈서베이 패널 중, 조사 대상에 해당하는 응답자를 선정하여 모바일 앱으로 응답을 수집하는 모바일 서베이로 진행되었습니다.


✅ 조사 대상

STEP 1. 스크리닝 조사 – 전국 20~49세 남녀

성 x 연령(5세 단위) x 지역별(수도권/비수도권) 인구비례 할당으로 응답자를 모집

STEP 2. 본 조사 – 최근 6개월 내 취업/이직 준비 경험자

스크리닝 조사 모집 비중 기준, 성 x 연령별 x 실제 취업/이직 여부 할당


※ 본 조사의 세부 할당은 아래 표 참고


✅ 응답자 수

* 스크리닝 조사 : 4,000명

* 본 조사 : 1,000명


✅ 조사 기간

* 2022년 3월 4일 ~ 3월 7일


 출처 : https://blog.opensurvey.co.kr/trendreport/job-search-2022/




01. 2049 남녀 10명 중 3명은 최근 6개월 내 취업/이직 준비 경험이 있고, 신입 지원자의 45% 이상이 해당 직무 경험이 있는 중고 신입입니다


전체 구직자 중 11.8%는 신입 채용과 경력 채용을 모두 준비하였습니다.




02. 실제 입사에 영향을 준 요인과 취업/이직 이후 취업자가 만족한 요인 간 차이가 존재합니다


적성에 맞는 업무, 회사 위치, 나의 성장 기회 등이 입사 여부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나며, 회사 위치와 적성에 맞는 업무는 입사 이후에도 큰 차이 없이 주요하게 만족하는 요소로 꼽힙니다.


회사 내에서 개인의 성장 기회와 같은 요인은 입사 결정에 주요하게 영향을 주는 요소임에도 입사 후 상대적으로 만족하는 경우가 적습니다.


[Base: 최근 6개월 내 취업/이직 준비 후 실제 취업/이직자, N=408, 중복 응답, % ]



03. 전체 구직활동 경험자의 65%는 기업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채용 브랜딩 콘텐츠 접촉 경험이 있고, 직무 소개 관련 콘텐츠의 영향력이 높습니다


임원/대표 인터뷰와 같은 콘텐츠 대비 상대적으로 해당 직무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직무 소개나 실제 채용 프로세스를 소개하는 콘텐츠가 지원 결정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다만, 관련 콘텐츠가 실제 기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접촉자의 50% 수준으로 실제 기업 정보를 좀 더 잘 드러내 줄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ase: (본 설문) 전체 응답자, N=1000, 단일 응답, % ]


[Base: 기업 공식 채용 브랜딩 관련 콘텐츠 접촉 경험자, N=659, 순위형 응답(1~3순위)/5점 척도, %]



04. 잡코리아, 사람인, 워크넷 중심으로 취업/이직 플랫폼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인크루트의 경우 인지율은 비교적 높은 편이나 실제 이용으로의 전환율이 상위 플랫폼 대비 낮은 편입니다.

자소설닷컴의 경우 현재 인지율과 사용률은 낮아 이용자가 많은 서비스는 아니나, 이용 경험에서 주이용으로 전환율이 높은 것이 특징적입니다.


*인지율 기준 sort, 인지 기준 10%미만 데이터 절삭 / [Base: (본 설문) 전체 응답자, N=1000,%






지금까지 모바일 리서치 오픈서베이의 <취업·이직 트렌드 리포트 2022> 흥미롭게 보셨나요?


이제는 취준생과 이직자들만의 전쟁 시대는 끝났습니다. 기업들도 너나할 것 없이 귀한 ‘사람’을 채용하기 위한 전쟁이 시작되었죠.


훌륭한 인재를 채용하기 위한 그들의 노력은 기업 내 자리잡고 있는 복지 증대와 문화 개선 등에서 볼 수 있는데요. 일할 때는 일하고 쉴 때는 제대로 쉴 수 있는 문화를 만들고 더욱 유연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며 현 시대에 맞는 새로운 근무 제도 도입 등이 좋은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공개 채용에서 수시 채용으로 트렌드가 바뀐 것처럼 채용 시장의 패러다임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우리 모두가 더욱 건강하게 일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드는 데에 집중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스파크플러스에도 채용이나 취업 지원 관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이 입주해 계시는데요.

이번 콘텐츠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데이터를 통해 답을 찾는 오픈서베이의 트렌드 리포트 시리즈.

앞으로도 계속해서 찾아올 예정이니 많이 기대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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