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까지만 해도 고용주들은 직원을 장기간 고용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여러 분야를 넘나들며 다양한 경험을 쌓은 사람보다 끈기 있게 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쌓은 사람을 훨씬 더 가치 있는 직원으로 여겼죠.
하지만 비즈니스 환경은 변화해왔고 지금도 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은 과거와 달리 유연성을 가장 중요시하고 물리적 위치와 상관없이 할 수 있는 일이 큰 인기를 끌고 있죠. 단기로 여러 군데에서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습니다.
판테라 벤처스의 창립자이자 경영 파트너인 판 판(Pan Pan)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제 단순히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능숙해지는 기술을 배우는 수준에만 머무르던 시대는 지났다. 근로자들은 새로운 경제 환경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 스스로 시장을 뒤져야 한다.”
기존에는 ‘일’을 정해진 장소에서 고용을 보장받으며 하는 안정적인 직업으로 정의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경력이나 일을 하나의 포트폴리오로 보죠. 즉, 한 개인이 어느 분야에 관심이 있고, 무슨 기술을 쌓아 어떤 일을 해왔는지를 종합한 것이 경력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동안 맡았던 직무를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쌓아온 기술과 능력, 이뤄온 성과를 재구성하는 것이 포트폴리오식 경력입니다. ‘포트폴리오식 마인드’로 ‘포트폴리오식 경력’을 쌓는다면 어렵지 않게 다재 다능한 인재가 될 수 있으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일자리의 생태계에서 성공을 향해 한발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기술과 경험이 구체적일수록 더 가치 있는 포트폴리오가 되죠. 포트폴리오에는 자신이 업계에서 어떤 경험을 했는지 명확하게 드러나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어필하는 프로필 작성법
• 전문적인 느낌이 드는 사진을 등록하세요. 사진을 등록하는 것만으로도 프로필 조회 수가 올라갑니다. 자신의 사진 뒤에 배경 사진도 등록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세요.
• 클라이언트의 시각으로 자신의 경력을 등록하세요. 중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간결한 헤드라인을 만들어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고객 중심의 중소기업 웹사이트 구축’ 식으로 말이죠.
• 조회 수를 올리기 위해 링크드인 프로필의 모든 항목에 내용을 채워 넣으세요. 과거에 맡았던 일을 단순히 나열만 하지 말고 어떤 성과를 거뒀는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어필하고 싶은 능력과 관련된 성취 내용을 기술하세요.
• 가장 흥미를 느끼는 업무는 어떤 분야인지, 앞으로 어떤 분야의 일을 맡고 싶은 지 기술하세요. • 클라이언트의 눈길을 사로잡고 싶다면 이력을 기술할 때 그동안 맡았던 모든 프로젝트에 당신이 고용된 이유를 추가하세요.
• ‘간단 프로필’ 칸에는 당신이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이며 어떤 일을 하고자 하는지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작성하세요. 키워드를 잘 선정해서 넣는 것을 잊지 맙시다. 클라이언트가 독립형 근로자를 찾을 때 보통 키워드로 검색하기 때문입니다.
•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여 유용한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동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문가로도 보일 수 있습니다.
• 링크드인보다 더 상세한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다면 윅스(Wix), 스퀘어스페이스(Squarespace)와 같은 개인 웹사이트 제작 서비스를 활용하면 됩니다. 간단하고도 전문적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공개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분야에 정착해 그 분야에서만 경력을 쌓는 것이 싫다면 포트폴리오식 경력이 당신과 더 잘 맞을 수도 있습니다. 이 방식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고 경력을 쌓는 동안 유연성과 자율성을 즐길 수 있죠. 그렇다면 포트폴리오식 경력을 쌓기 위해서 무엇에 집중해야 할까요? *긱 경제(Gig Economy)에서 독립형 근로자로 성공하려면 어떤 기술을 개발해야 할까요? 다음은 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질문들입니다.
*긱 경제(Gig Economy) : 산업현장에서 필요에 따라 사람을 구해 임시로 계약을 맺고 일을 맡기는 형태의 경제 방식을 말한다. 노동자 입장에서는 어딘 가에 고용돼 있지 않고 필요할 때 일시적으로 일을 하는 ‘임시직 경제’를 가리킨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긱 경제 [gig economy] (한경 경제용어사전)
포트폴리오식 경력 개발, 무엇을 체크해야 할까?
• 어느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고 싶나요?
• 능력이 된다면 어떤 직종을 택하고 싶은가? 이유는 무엇인가요?
• 내가 가장 열정을 느끼는 일은 무엇인가요?
• 현재 속한 분야에서 나의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 원하는 분야에서 전문가가 되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나요? 새로운 기술을 익히는 데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나요?
• 현재 어떤 기술을 지녔고 어떤 기술을 익히고 싶나요? 또한 성취감을 얻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으며 무엇을 포기할 수 있나요?
• 정말 잘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 무엇을 할 때 가장 동기부여가 되나요? 무엇을 할 때 가장 지루하나요?
• 맡은 업무나 프로젝트에서 주변의 기대를 뛰어넘는 성과를 낸 적이 있나요? 있다면 그 일은 무엇이었으며 왜 그 일을 열심히 했나요?
• 내가 지금 하는 일 중에서 보수를 받지 않고도 기꺼이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요?
앞의 질문에 대한 자신의 답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비슷한 답이 반복된다면 앞으로 어느 방향으로 나가야 할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답한 내용을 멘토나 친구, 동료에게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객관적인 시각을 빌리면 내가 놓친 정보를 발견하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원하는 방향으로 경력을 쌓아 나가고자 할 때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이 무엇인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앞으로 10년 뒤 어느 분야에서 유명해지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잘 알아야 좋은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어떤 가능성이 있는지, 어떻게 하면 현재 내가 지닌 기술과 열정을 결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는 건 어떨까요? 이는 여러분이 전문가로 성장할 만한 경력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미래의창의 <나는 나를 고용하기로 했다> 어떠셨나요?
이제는 ‘직장’ 대신 ‘일’을 찾고 필요에 따라 노동을 사고파는 시대가 도래했습니다. 나만의 일을 찾고 성장시킨 긱 워커(Gig Worker)만이 살아남는 것이죠. 오늘날 고용 시장은 갈수록 불안정해지고 있고, 평생직장이라는 말은 어느새 옛말이 되어버렸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과 비대면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였고 정해진 시간에 정해진 장소에서 일해야 한다는 전통적인 노동의 개념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죠.
이러한 흐름 속에서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른 근무 형태가 바로 앞서 말씀드린 ‘긱 워커(Gig Worker)’입니다. 프리랜서, 디지털 노마드, N잡러, 플랫폼 노동자 등 어딘가 소속되지 않고 필요할 때만 일을 구하는 독립 게약자를 의미하는데요. 빠르게 변화하는 경제 환경 속에서는 능동적으로 일을 찾고, 커리어를 관리하고 성장시키는 긱 워커(Gig Worker)만이 살아남습니다.
스파크플러스에도 이와 같이 현 시대에 발맞춰 움직이는 긱 워커(Gig Worker)가 많이 입주해 계시는데요. 더 좋은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자 ‘스플라운지패스’와 같은 상품을 만들고 더욱 발전시키고자 노력하며 항상 이보다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스파크플러스는 더 많은 분들을 위해 빠르게 변해가는 시대에 발맞춰 성장과 성공에 집중하실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스파크플러스와 미래의창이 함께 만드는 콜라보 콘텐츠!
앞으로 더 유익하고 알찬 콘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려요!
▼ 언제나 당신 곁에 있는 오피스, 스플라운지패스 더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