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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피라이터 조 멀리치(Joe Mullich)의 현실조언

<나는 나를 고용하기로 했다>


Q. 계속 자기고용 형태로 일하셨나요?


대학교를 졸업한 뒤에 홍보 회사, 잡지사, 신문사에서 일했습니다. 6년 정도 직장 생활을 했고, 이후 20년 동안 프리랜서로 일해왔습니다. 현재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고, 책, 대본, 잡지 기사 및 기타 기업 관련 자료를 집필하고 있습니다.



Q. 하루 시간표가 보통 어떻게 되나요?


9시쯤 자전거를 타고 스타벅스로 가서 노트북을 펴고 일을 시작합니다. 오후 4시 반쯤 일을 끝내고 피트니스 센터로 이동해요. 저는 집에서 조용히 혼자 일하는 것보다 시끌시끌한 카페에서 일하는 게 더 힘이 납니다. 원래 근무 시간이 길지 않았는데 요즘은 유동적입니다. 프로젝트나 마감 시한에 따라 매일 업무가 상당히 달라집니다. 연구 조사를 하거나, 인터뷰하거나, 글을 쓰거나, 미팅에 나가죠. 보통 동시에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해요. 장기 프로젝트도 있고 단기 프로젝트도 있습니다.



Q. 클라이언트를 찾고, 자기 자신을 마케팅하고, 영업하는 과정을 다년간 경험하셨을 텐데, 그 과정에서 배운 점이 있었나요?


시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프리랜서 작가들이 클라이언트의 특성이 어떤지, 어느 분야의 수요가 증가하는지 잘 인식하지 못합니다. 적은 보수가 상관없을 만큼 만족도 높고 재미있는 일을 선택한다고 해도, 시장에 관한 이해는 반드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해요. 세상에 널리고 널린 게 작가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글을 쓸 수 있는 작가는 찾기 어렵습니다. 어떤 마케팅이든 잠재 고객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잠재 고객의 요구 사항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이건 마케팅의 기본인데 의외로 자기 입장에서만 생각하는 프리랜서가 너무 많다는 사실이 놀랍죠. 마케팅할 때는 자신의 개성을 담아야 합니다. 사람들은 보통 자기와 비슷한 사람들과 일하고 싶어 하거든요.


저는 스타벅스에서 있었던 일로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는데요. 이 블로그 주소를 제 웹사이트에 링크해 뒀어요. 그런데 저에게 일감을 제의해오는 클라이언트들이 제 블로그 이야기를 하면서 재미있다고 말합니다. 그들이 가져다준 일감은 그 블로그 포스팅과는 전혀 상관없는 기술 분야였는데도요. 효과 좋은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선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 하고 돋보여야 합니다.


예전에 클라이언트들에게 “당신과 함께 일하는 프리랜서 작가는 유능합니까?”라는 제목의 이메일을 돌린 적도 있어요. 이메일의 내용에는 퀴즈도 포함돼 있었죠. 퀴즈 덕분에 재미있으면서도 공격적인 방법으로 마케팅할 수 있었고 실제로 그 덕분에 일감도 많이 얻었습니다. 자신에 관한 글을 잘 쓰는 사람이라면 남들을 위해서도 잘 써줄 거라고 클라이언트들은 생각해요.



Q. 커리어에 도움이 되는 툴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링크드인입니다. 링크드인을 통해 매년 많은 사람에게 연락을 받고 있습니다. 링크드인 프로필을 매력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아주 중요해요. 제 링크드인 주소는 linkedin.com/in/joemullich/ 입니다. ‘작가’와 같이 평범한 말 대신 저는 자신을 ‘매혹적인 글을 쓰는 스토리텔러’라고 등록해 뒀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다양한 경로로 당신을 찾겠지만 그들이 꼭 확인하는 것은 바로 당신의 웹사이트입니다. 웹사이트에서는 전문적인 면모와 더불어 한 개인으로서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제 웹사이트에는 샘플 글과 클라이언트의 추천 글 등 일반적인 내용도 있지만 제 개인 블로그 링크와 제가 좋아하는 야외 활동이나 봉사활동에 관한 내용도 함께 올렸습니다.



Q. 많은 긱 워커가 일감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고 결국 실패하는데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프리랜서 중에는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열심히 개발하고 자기 일을 즐기는 사람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다수가 일을 찾는 과정은 즐기지 않으며, 일을 찾을 때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방법을 적용하려는 노력도 하지 않습니다. 보통 프리랜서 작가들은 어떤 종류의 글이 시장에서 가치 있는지 생각하지 않고 그냥 자신이 원하는 분야의 글을 쓰고 싶어 합니다. 당연한 일이죠. 하지만 여행 글쓰기와 같이 재미있는 분야의 글은 보통 경쟁이 치열하고 보수가 적습니다. 또 입찰을 통해 일을 따내는 웹사이트에서도 흔히들 일을 구하는데, 그쪽은 단가가 끔찍하리 만큼 낮죠. 글쓰기 분야는 특히 돈이 안 되는 일들이 많아서 눈코 뜰 새 없이 일하느라 바쁜데도 통장 잔고는 텅텅 비어가는 일이 자주 발생합니다. 정크 푸드만 먹다가 영양실조에 걸려 죽는 것과 비슷해요. 작가 뿐만 아니라 다른 프리랜서들도 보통 뭔가를 팔아 본 적이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기 서비스를 어떻게 팔아야 하는지 모릅니다. 이게 주된 이유라고 봅니다.



Q. 긱 워커로 일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고민은 경제적으로 불안정하다는 것인데요. 안정적인 수입을 위해 어떻게 재무 계획을 세우시나요?


경제적 불안정은 비단 프리랜서만의 일이 아니라는 점을 먼저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정규직으로 근무한다고 해도 언제든 갑자기 해고될 수 있는 세상이니까요. 프리랜서로서 안정성을 확보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클라이언트층을 다각화하는 거예요. 자신이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도 다각화해야 합니다. 일회성 업무를 주는 클라이언트보다는 지속적으로 업무를 줄 수 있는 클라이언트를 찾고요. 그리고 이건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데 저는 절약하며 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사는 데 온 신경을 쓰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는 사실에 저는 늘 깜짝 놀랍니다.



Q. 만약 긱 워커의 길에 처음 들어선 때로 돌아가 다시 시작해야 한다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업가 마인드로 프리랜서 시장에 진입하고 싶습니다. 저는 처음에 클라이언트(잡지사, 기업 등)가 주는 대로 일을 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중간 과정을 거치지 않고 제 웹사이트를 이용해 독자들과 직접 소통합니다. 이 방식으로 고객층을 형성했고, 사업을 더 확장했으며, 직접 일하지 않고도 수입을 벌어들일 수 있었습니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일할 때의 문제는 프리랜서를 직업으로만 생각하고 사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새로운 상품을 만들거나 서비스를 제공해야만 돈을 벌 수 있죠. 하루에 주어진 시간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런 방식으로 돈을 버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Q. 미래의 일자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동안 프리랜서 작가 시장은 좋았다가 나빴다가를 반복해왔지만, 오늘날은 그 기복이 더 심해졌습니다. 그 흐름에 기민해져야 해요.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는 사람은 이미 뒤처졌다고 볼 수 있어요.



Q. 미래의 일자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동안 프리랜서 작가 시장은 좋았다가 나빴다가를 반복해왔지만, 오늘날은 그 기복이 더 심해졌습니다. 그 흐름에 기민해져야 해요. 미래를 예측하지 못하는 사람은 이미 뒤처졌다고 볼 수 있어요.






지금까지 미래의창의 <카피라이터 조 멀리치(Joe Mullich)의 현실 조언> 어떠셨나요?


우리는 ‘긱 워커(Gig Worker)’라는 단어보다 프리랜서(free-lance)라는 단어에 더 익숙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직업을 가진 조 멀리치(Joe Mullich)와의 인터뷰 내용이었는데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 많은 프리랜서 혹은 긱 워커가 궁금해할 만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업무를 할 때 자신의 스케줄 관리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그리고 자신만의 노하우는 무엇인지 등 다채로운 질문과 답변이 오고갔는데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서 현재 프리랜서 혹은 긱 워커이거나 이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이 평소 궁금했던 점들을 조금이나마 해소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스파크플러스에도 이와 같이 현 시대에 발맞춰 움직이는 프리랜서, 긱 워커(Gig Worker)가 많이 입주해 계시는데요. 더 좋은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자 ‘스플라운지패스’와 같은 상품을 만들고 더욱 발전시키고자 노력하며 항상 이보다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스파크플러스는 더 많은 분들을 위해 빠르게 변해가는 시대에 발맞춰 성장과 성공에 집중하실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입니다.


스파크플러스와 미래의창이 함께 만드는 콜라보 콘텐츠!

앞으로 더 유익하고 알찬 콘텐츠로 찾아오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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