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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적 평판 DB 20만개, 채용 시장을 혁신하는 플랫폼


“당신의 업무 스타일은 어떤 편인가요?”


위 질문은 경력직 면접에서 자주 등장하는 예상 질문입니다. 채용팀은 지원자가 팀에 합류 후 적응을 잘할 수 있을지, 자사의 기업 문화에 맞는 사람인지 판단하기 위해 여러 요소를 체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면접자의 실제 업무 방식과 성격은 면접만으로는 정확하게 판단하기가 어려운 가장 복합적인 항목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채용팀이 직접 이전 회사의 주변인들에게 연락하거나 평판 조회 전문 업체에 의뢰하는 방식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평판 조회를 진행하기엔 2주 이상의 진행 기간과 채용팀의 업무 부담 그리고 약 90만원 대의 높은 의뢰 비용은 평판 조회를 어렵게 만들고 있습니다.


구직자 입장에서도 자신의 업무 스타일과 회사에서의 모습을 담은 평판 자료가 있다면 다른 면접자 보다 자신을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니즈와 문제점을 해결하고, 채용시장을 혁신하기 위해 도전장을 내민 기업과 대표님이 있습니다.


바로 인재 검증 플랫폼 스펙터(Specter)와 창업자 윤경욱 대표입니다.


스펙터는 2020년 6월 설립되어, 2021년 1월 서비스를 런칭한 이후 이제 만 2년이 넘어가는 신생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2년 만에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3,000곳의 고객사와 평판 DB 20만개 이상을 확보한 가장 HOT한 인재 검증 플랫폼이기도 한데요.


오늘은 미래 채용 시장의 전환점, 새로운 시대를 만들어 가고 있는 ‘스펙터’의 윤경욱 대표님의 이야기를 들려 드리겠습니다.



About Specter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스파크플러스 강남 5호점에 입주한 인재 검증 플랫폼 스타트업 스펙터의 창업자 윤경욱이라고 합니다. 2015년 첫 창업을 끝낸 후 두 번째 창업을 하게 된 재창업자이기도 합니다.


Q. 스펙터를 다섯 글자로 소개해 주세요.


신뢰의시작. 스펙터가 지향하는 궁극적인 지향점은 사람과 사람이 만나 신뢰를 쌓는 바로 그 지점에 스며드는 것입니다. 스펙터가 신뢰를 만드는 중요한 전환점이 되자는 의미에서 신뢰의 시작으로 소개드리고 싶습니다.


Q. 스펙터의 탄생 배경을 설명해 주세요.


스펙터 이전에 첫 창업으로 대학생을 타겟으로 한 ‘타운어스’라는 서비스를 운영하였습니다. 그 당시 5년 간 운영 하면서 약 300명이 넘는 직원들을 채용하고, 평가하는 일을 수행하였는데요. 이후 회사가 정리되고, 새로운 사업을 구성하던 중 이전에 함께 했던 동료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성실하게 회사에 기여를 해줬던 동료 분들은 겸손한 성향으로 인해 적합한 곳으로 이직하지 못하고, 부정적 평가는 숨긴 채 자신을 꾸미고 포장한 분들이 높은 곳으로 이직한 것을 보고 무언가 잘못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채용 시장의 불합리한 지점을 알게 되고, 실력 있는 구직자 분들이 적합한 평가와 신뢰할 수 있는 평판을 통해 자신을 솔직하게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고, 그 결과 스펙터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스펙터

Q. 스펙터의 성장 히스토리.


스펙터는 아직 성장 초기 단계입니다. 하지만 감사하게도 많은 기업 담당자분들이 스펙터의 미션과 서비스에 공감해 주셨고, 별다른 마케팅 없이도 급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대기업부터 스타트업까지 약 3,000개의 고객사에서 스펙터를 도입해 주셨으며, 구직자분들의 평판 DB 또한 약 20만개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투자 또한 Seed라운드부터 3J라운드까지 현재 누적 85억원의 투자 유치가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라운드에는 실리콘밸리 소재의 글로벌 VC도 참여해 미래의 글로벌 역량 까지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Q. 대표님이 생각하는 평판이란?


평판이란 함께 했던 사람들이 그 사람을 어떻게 기억하는지에 대한 데이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기억은 개인적 경험이기 때문에 직무와 회사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도 있습니다. 스펙터는 신뢰할 수 있는 평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1인당 4명의 평판 데이터를 요청하고,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통해 그 사람의 업무 스타일과 기업 문화 적합도와 같은 것들을 평가할 수 있으며, 구직자 또한 이 평판 정보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증명서로 활용할 수 도 있습니다.


출처: 스펙터

Q. 구직자와 채용팀은 어떤 프로세스로 스펙터를 이용할 수 있나요?


우선 회사 즉 채용팀은 지원자의 이름과 전화번호만으로 평판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약 평판이 없는 지원자라면 이름과 전화번호만 스펙터에 입력하면 간편하게 평판 조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구직자는 평판 조회를 요청받거나 평판 등록을 위해 스펙터에 가입 후 평판을 작성할 사람들의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작성 요청을 받은 사람들은 스펙터 시스템을 통해 평판 조회 항목만 체크하면 빠르고 쉽게 평판 작성이 가능합니다.


이 모든 절차는 평판 조회부터 공유까지 평균 1.6일 소요되고 있습니다.


Q. 스펙터에서도 채용 시 스펙터(평판 조회)를 활용하는 중인가요?


서비스 개발을 위해 스펙터에서는 스펙터(평판 조회)를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 테스트 진행 하고 있습니다. 동일 직무에 채용 시 스펙터를 활용한 사람과 활용하지 않은 사람의 적응도 차이를 비교하기도 하고, 재직 기간과 같은 부분도 체크하였습니다.


결과 스펙터(평판 조회)를 활용한 채용 경험과 조직 적합 결과가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최근에는 100% 스펙터(평판 조회)를 활용해서 채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스펙터

Q. 스펙터의 궁극적인 미션과 비젼은 무엇인가요?


스펙터의 궁극적인 미션은 공정한 채용 시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현재 기업과 구직자 간에 발생하고 있는 정보 비대칭을 해결하고, 올바른 평판 정보를 통해 합리적인 채용 문화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앞장서겠습니다.


그리고 스펙터의 비젼은 80억명의 모든 세계인들이 신뢰로 연결되는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기술 발달로 인해 사람과 사람 사이가 점점 느슨해지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채용도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 까지는 문화적 격차를 넘거나 개선하기 위해서는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스펙터가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휴먼 네트워크로 자리 잡고 싶습니다.


Q. 해외 진출을 준비 중이라고 들었습니다.


스펙터는 처음 비즈니스를 설계할 때부터 글로벌을 염두에 두고 기획하였습니다. 이름과 전화번호는 세계인 모두가 들고 있는 개인의 고유 식별 코드이기 때문에 해외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판’은 전 세계 어느 곳 에서도 채용 평가 시 효과적인 요소이며, 미국처럼 평판 조회 문화가 일상처럼 자리 잡은 나라도 있기 때문에 빠른 시기에 해외 진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출처: 스펙터

Q. 스펙터의 내년(향후) 목표는 무엇인가요?


스펙터의 향후 목표는 싱가포르, 베트남, 일본 3개국 중 2개국에 진출하는 것이 첫 번째이고 두 번째는 현재 쌓인 개인 평판 DB를 20만개에서 100만개로 늘리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사 담당자가 스펙터에 조회했을 때 10초 만에 조회할 수 있는 비율이 5명 중에서 1명 이상으로 만드는 것이 저희 스팩터의 내년 목표입니다.




WITH SPARKPLUS


Q. 스파크플러스에 입주 전 다른 공유오피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는 스파크플러스 이전에도 디캠프, 마루180과 같은 공유 오피스를 굉장히 오랜 기간 사용하였었습니다. 여러 곳을 경험한 후 스파크플러스의 세심한 배려에 반해 이곳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스파크플러스

Q. 스파크플러스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가장 큰 이유는 ‘일에만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싶다는 스파크플러스의 철학에 공감하였기 때문입니다.


초기에 시작했던 대부분의 공유오피스들이 기업들의 네트워크와 비즈니스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하지만 경험해 본 입장에서 비즈니스 커뮤니티는 한국식 문화와 맞지 않는 지점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파크플러스는 오히려 기업들의 세세한 부분들, 예를 들어 다른 공유오피스 보다 세로 길이가 20cm가 더 넓은 책상, 개별 냉난방 조절이 가능한 공간 환경 등에서 편리함을 많이 느껴 스파크플러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스파크플러스

Q. 강남권 오피스를 구하시는 데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강남권은 서울 내에서도 수요가 가장 많은 지역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오피스를 구하는 것은 정말 하늘의 별따기인데요.


스파크플러스 담당자님께서는 인원수와 니즈에 맞는 공간을 세심하게 고민하고 제안해 주셔서 그리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Q. 스파크플러스 입주 후 경험한 비즈니스적인 이점은 무엇인가요?


스파크플러스 내부 채널인 핫스플을 통해 스파크플러스의 입주사를 대상으로 초기 홍보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첫 번째 주에 17곳의 기업, 두 번째 주에 22개의 기업이 연락을 주셨고, 이후에는 체험 이후 실제 고객사가 된 사례도 있었습니다.


처음 시작하고, 홍보 채널이 없어 막막한 기업에게는 실제 세일즈로 이어질 수 있는 홍보 기회들이 너무나 소중합니다. 스파크플러스를 통해 비즈니스가 가능한 것은 굉장한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스파크플러스 입주로 인해 절감한 비용은 어느 정도인가요?


스파크플러스 입주한 이후 계산한 결과 약 6천만원의 오피스 구축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스펙터

Q. 강남5호점 입주 후 직원들이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첫 번째로 강남에서 경험하기 힘든 강남5호점만의 멋진 자연 뷰입니다. 업무를 하면서 리프레시가 필요할 때 근처의 자연 풍경을 바라보면 마음이 안정이 생긴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최신 인프라들입니다. 업무에 지쳤을 때 릴렉스룸의 안마의자에서 아로마와 함께 휴식을 취하기도 하고, 점심 식사 후 스타일러를 이용해 항상 깨끗한 옷을 입을 수 있는 것은 직장인들에게는 만족할 경험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은 항상 친절하고, 섬세한 스파크플러스 크루입니다. 항상 도움을 주시기도 하고, 어려움이 있으면 발 빠르게 해결해 주시는 것이 입주사들 입장에서는 가장 큰 베네핏이 아닐까 싶습니다.


Q. 어떤 분들에게 스파크플러스를 추천하시나요?


저는 현대 사회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스파크플러스를 추천합니다. 과거와 다르게 지금은 최신 트렌드와와 시장이 매일 급변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유연하게 대응해 줄 수 있는 공유오피스는 스파크플러스가 유일하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스파크플러스 I 스펙터 윤경욱 대표

Q. 스파크플러스를 다섯 글자로 표현해 주세요.


안락한일터. 자가 오피스를 사용해 본 입장에서 직원들에게 안락한 공간을 제공하기란 쉽지 않은 미션입니다. 공간을 만드는 것 이외에도 건물주와의 갈등 그리고 다른 사무실과의 마찰 등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A부터 Z까지 해결해야 하는데요.


스파크플러스에서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해 주시고, 입주사가 안락한 일터만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회사들이 원하는 꿈 안락한 일터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스파크플러스와 함께하는 스펙터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스펙터는 정직한 태도로 열정을 다한 구직자에겐 적합한 평가를, 잘못된 채용으로 실패를 경험할 수도 있는 회사에게는 신뢰할 수 있는 채용 데이터를 제공하는 인재 검증 플랫폼입니다. 향후에는 모든 근로자가 개인의 평판을 활용하는 스마트한 세상을 기대하게 됩니다.


사람과 사람이 신뢰로 묶이는 세상을 꿈꾸는 스펙터! 스파크플러스도 스펙터의 성장을 계속 응원하겠습니다!


스펙터가 만족한 스파크플러스 입주 상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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