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CONTENT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SEO 장단기 마케팅 꽉 잡는 TIP

[스플X아드리엘]



SEO 트렌드를 무시하세요.


유명한 SEO 툴 중 하나인 Ahrefs의 콘텐츠 리드, Joshua Hardwick이 했던 말입니다. 그만큼 SEO는 기본에 충실하고 본질에 집중해야 하는 마케팅 전략이라는 것인데요. 어느새 SEO 전략은 선택이 아닌 필수로 자리 잡았을 정도로 그 중요성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SEO는 쉽다면 쉽고, 깊게 파고 들면 손댈 수조차 어렵게 느껴질 만큼 엄청난 리소스가 요구되며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한 장기전입니다.

따라서 SEO와 함께 진행할 단기 전략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점차 그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있죠. 어떻게 하면 이 두 전략을 이용하여 장단기적으로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오늘은 그 누구도 알려주지 않았던 SEO를 200% 활용하는 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SEO란


궁금한 정보를 검색창에 입력하면 나오는 검색 결과 페이지, 즉 SERP(Search Engine Results Page)에서 콘텐츠를 페이지 상단으로 올리는 작업을 SEO라고 합니다. 한마디로, 내가 쓴 글을 더 많은 사람이 볼 수 있도록 검색 결과 상단에 노출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하죠.




SEO가 중요한 이유


그렇다면 왜 꼭 SEO를 해야 하는 걸까요? 왜 꼭 상단에 노출해야 할까요?

1. 구매 전환율이 높아집니다.
전체 검색자 중 약 91%는 첫 페이지 콘텐츠로 유입된다고 합니다. 첫 페이지에 포함된 콘텐츠만 보더라도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첫 페이지에 콘텐츠가 노출되어야 클릭수와 트래픽을 늘릴 수 있습니다.

2. 자연 유입의 비율은 생각보다 많이 높습니다.
우리는 유튜브 광고를 볼 때 1초라도 빨리 스킵하고 싶어합니다. 검색창도 마찬가지죠. 광고를 굳이 클릭해서까지 보고 싶어 하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실제 통계를 보면 검색 광고의 평균 클릭률은 3.17%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니 자연 유입의 비율이 압도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3. 브랜드 인지도와 충성도가 상승합니다.
잠재 고객이 손수 검색해서 찾은 정보가 담긴 사이트는 잠재 고객과 브랜드 사이에 분명한 친밀함을 만들어줍니다. 친밀함은 곧 익숙함이 되고 자연스럽게 높은 신뢰감으로 이어지게 되죠. 신뢰가 쌓인 사이트는 이후에 다른 콘텐츠로 유도하기에도 쉬워집니다.




SEO는 전략입니다


세상에는 방대한 양의 콘텐츠가 있고, 그중 내 콘텐츠가 눈에 띄는 것은 당연히 쉽지 않은 일입니다. 따라서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사이트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하며, 그에 따른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합니다.

1. 가장 먼저 신경 써야 할 내용은 콘텐츠의 양질입니다.
특히나 구글은 전문적인 내용을 선호하는데요. 통계상 콘텐츠 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유리하며 내용의 가치까지 더해진다면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2. 타겟이 관심 있어 할 키워드를 조사하세요.
내 콘텐츠가 사람들 눈에 띄기 위해선 그들이 무엇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쓰고자 하는 주제의 키워드를 검색량이 많은 순으로 정리해보세요.

3. 검색한 키워드를 콘텐츠 안에 최적으로 넣으세요.
특히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웹사이트 설명문)에 관심 키워드를 최대한 앞단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헤딩 태그를 사용해보세요.
헤딩 태그란 H1, H2, H3의 형태로 제목에 넣어주는 태그를 말합니다. 콘텐츠의 구조를 명확히 하면 독자에게 가독성을 높여줄 뿐 아니라 검색 엔진이 콘텐츠 구조를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유리합니다.



5. 이미지를 설명하는 대체 텍스트를 작성하세요.
구글 검색의 3분의 1은 이미지 검색이라고 합니다. 이미지를 최대한 상세하게 표현한 텍스트를 이용해 이미지 검색으로 얻을 수 있는 높은 트래픽을 놓치지 마세요.

6. 불렛 포인트(Bullet Point)와 넘버링(Numbering)을 이용하세요.
검색엔진에는 질문에 대한 정보를 바로 보여주는 피처드 스니펫(Featured Snippet)이 있습니다. 보통 이 섹션은 불렛 포인트나 넘버링을 이용한 리스트가 담긴 콘텐츠를 추천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굉장한 SEO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SEO vs 인플루언서 마케팅


그렇다면 SEO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무엇이 더 효과적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어떤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단정 짓기보다 두 마케팅은 서로 굉장히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잠재 고객이 손수 찾아서 나온 상품과, 닮고 싶은 인플루언서가 광고하는 상품은 브랜드에 대한 호감도와 충성도를 한껏 높이기 때문입니다.

둘을 가장 쉽게 구분 지을 수 있는 기준은 바로 '기간'으로, SEO는 장기전,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단기전이라는 것입니다. 보통 SEO는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발행하여 고객의 지속적인 유입을 목표로 하고,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파급력을 이용해 짧은 시간 내 많은 고객의 유입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죠.



이 둘을 떼어놓을 수 없는 이유는 SNS가 새로운 SEO로 불리기 시작하며 특히 블로그를 중심으로 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SEO의 역할을 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인플루언서와 전략적으로 제휴한 콘텐츠는 곧 비즈니스 페이지가 되어 많은 트래픽을 유도합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인플루언서를 통해 이루어지는 확실한 홍보는 브랜드와 상품을 콘텐츠와 해시태그에 녹여내어 잠재 고객을 브랜드 웹사이트로 비교적 손쉽게 유입시킵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자신이 신뢰하는 인플루언서라면 평소보다 여러가지를 고려하지 않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죠. 그런 의미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가장 빠른 SEO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SEO 기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싶다면 기억해야 할 2가지 팁이 있습니다.

1. 롱테일 키워드(3개 이상으로 구성된 단어나 문장)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구글 검색의 70%는 롱테일 키워드로 이루어져 SEO 마케팅의 핵심이라 불립니다. 인플루언서 채널별로 적절한 롱테일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이용하면 낮은 경쟁률에 높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백링크를 최대한 많이 구축하는 것입니다.
백링크란 일종의 링크 빌딩 전략으로 어떤 웹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를 참고 및 언급할 때 사용자들을 해당 사이트로 연결해주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검색 엔진에서 생각하는 백링크는 다른 사이트가 주는 신뢰와 칭찬입니다. 따라서 백링크가 많을수록 SEO 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데요. 그렇다고 신뢰도가 낮은 링크를 다량으로 삽입해서는 안 됩니다. 똑똑한 구글이 백링크의 질을 구분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어렵게만 느껴지던 SEO, 조금은 가까워지셨나요?

요약해서 정리하면 SEO 전략은 장기적으로 끌고 가되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같은 단기 전략을 적절히 병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엇이든 시작이 어렵습니다. 본격적인 SEO를 시작하기 전 알아야 할 것과 배워야 할 내용이 많더라도 섣불리 포기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이후엔 달라진 마케팅 성과를 기대해보셔도 좋습니다.

모두를 위한 애드옵스(AdOps) 플랫폼, 아드리엘 바로가기 >>






스파크플러스와 아드리엘이 준비한 SEO 전략, 잘 보셨나요? 마케터라면 SEO에 대해 한 번쯤은 고민해 본 적이 있으실 거예요. SEO는 뚜렷한 기준을 찾기 힘들고 경험자의 경험을 활용하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마케터들이 어려워하는 마케팅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전해드린 이야기를 통해 SEO에 대한 답답한 부분이 시원하게 해결되었을 것이라 생각해봅니다.

마케팅에 대한 진짜 꿀팁! 스파크플러스와 아드리엘의 다음 콘텐츠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 스타트업부터 대기업까지 함께하는 스파크플러스 더 알아보기 ▼




매거진의 이전글 2023년 성장할 회사 TOP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